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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가][무가 특성][무가 변천][무가 공식적 표현][무가 교육][무가 전승축과 개성축][무가 연구]무가의 분류, 무가의 특성, 무가의 변천, 무가의 공식적 표현, 무가의 교육, 무가의 전승축과 개성축, 무가의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무가의 분류
1. 서정무가
1) 노랫 가락
2) 대감타령
3) 광부타령
2. 교술무가
1) 교술무가의 기능별 검토
2) 교술무가의 주요 자료
3. 서사무가
1) 서사무가의 자료 개관
2) 서사무가의 구연방식
3) 서사무가의 주요작품
4. 희곡무가
1) 희곡무가의 자료
2) 굿놀이의 연극적 성격

Ⅲ. 무가의 특성
1. 주술성
2. 신성성
3. 전승의 제한
1) 전승방법
2) 전승이 어려운 이유
4. 오락성
5. 律文傳承

Ⅳ. 무가의 변천

Ⅴ. 무가의 공식적 표현

Ⅵ. 무가의 교육

Ⅶ. 무가의 전승축과 개성축

Ⅷ. 무가의 연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식 아래에 1차적으로 자료적인 작업을 진행하여 상당한 성과를 낳았다. 그리고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비교서사시학이라는 학문을 정립하면서 우리나라 무속영웅서사시와 다른 나라의 무속영웅서사시를 소재의 측면과 갈래 상호간의 관계, 연행의 측면에서 변천과정을 고찰하면서 제전서사시에서 놀이서사시로 변해간 의미를 규명했다. 특히 이러한 규명은 굿판이 제의 중심에서 놀이 중심으로 변화하는 현대의 양상과도 관련이 있는 중요한 성과라고 생각된다.
박경신의 동해안 별신굿 무가 전 12권은 이론적인 성과는 아니지만, 자료를 충실히 채록하면서 주석작업을 진행했다는 데에서 지금까지 이루어진 무가 연구 결과물 중에서는 가장 뛰어난 작업으로 판단된다. 무가를 채록하는 작업을 해 본 사람들은, 무가의 채록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지를 안다. 무가를 연행하는 무당 자신도 잘 알지 못하는 소리를 들어서 그대로 적은 후 이를 다시 주석하여 정본을 만드는 작업은 다른 이론적인 연구 성과의 밑거름을 제시했다는 측면과 함께 그 나름의 독자적인 의미를 갖는다.
이렇게 본다면 무가 연구는 그동안 꾸준히 연구의 지평을 넓혀 온 것으로 판단된다. 무가 각 편간의 비교 및 이를 바탕으로 한 무가권의 구획, 무가가 가지고 있는 신화적인 의미, 다른 문학과의 관련 양상 등이 규명되어 기초적인 작업이 해명되었고, 현장에 대한 치밀한 조사를 바탕으로 한 이론 도출도 성과를 거두었다. 또 현장 자료를 충실히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 성과도 있으며, 무가가 가지고 있는 비교문학적인 의미도 규명되었다. 일단은 무가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연구는 거의 다 이루어진 셈이다. 이런 것으로 보아 무가 연구의 영역이 문제가 되어 지금 무가 연구의 실태를 돌아보는 것은 아니다. 연구 영역의 확장과 함께 무가 연구에 필요한 모든 영역은 확인된 셈이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점은 그러한 연구방향의 정립과 연구 영역의 확인이 다분히 1회성으로 끝났다는 데 있다.
설화에서 한동안 연행론과 현장론적 연구 방법이 각광을 받은 적이 있었다. 설화가 연행되는 현장에 대한 이해는 설화가 가지고 있는 내재적 의미 및 향유층의 의식을 규명하는 데 매우 유용한 방법이었고, 그 결과 상당한 연구 성과가 생산되었다. 민요의 경우도 양상은 동일하다. 민요를 구송하는 사람들과 그 현장에 대한 연구 성과가 어느 정도 보고되어 있다. 하지만 무가 연구는 그렇지가 않다. 현장론적인 연구 접근 방법으로 이루어진 성과가 있지만, 그 이상 진전된 논의가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결국 무가 연구는 방법론적인 문제는 아닌 셈이다. 다양한 방법론의 수립과 함께 그를 적용한 업적들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무가 연구는 새로운 방법론을 도출하는 것보다는 지금 현재 무가가 연행되는 굿판의 상황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무가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도출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을 필요가 있다. 절대적인 연구자의 부족과 함께, 현장이 아닌 기록된 사설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성과보다는 무가가 살아 숨쉬는 현장에 대한 다각적인 고찰을 바탕으로 연구의 방향을 잡아야 한다.
Ⅸ. 결론
오늘날의 기업주나 상인들이 그들의 시작을 알리는 방법으로 고사나 제의 행사를 이용하는 것도 그들 모두가 미신의 신봉자나 원시적 저급사고단계에서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원시적 경제 관념에 의존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수천년래 우리 민족이 무속적 사고에 생활기반을 두고 살아왔기 때문에 나면서부터 그러한 정신적 환경 속에서 생활해 온 관계로 이것이 은연중에 전속화되어 잠재했다가 인간의 능력이 미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을 때 여시에 매달려 해결해 보려는 신앙적 의지성으로 인하여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라 보아진다. 또한 질병을 건강으로, 빈곤을 풍요로 바꾸어 순환시키려는 그 순환의 원리는 미분성에 기반을 둔 것인데, 이 미분성은 하늘과 땅이 열리기 이전인 천지개벽 전의 우주 존재 근원 문제에 기반을 둔 신화적 사고이다. 하늘과 땅의 구별이 있기 이전, 천지가 개벽되기 그 이전인 혼돈의 미분화 상황에서 보면, 하늘도 땅도 없는 오직 혼돈의 미분된 동일 근원이 있을 뿐이다. 이렇게 미분된 동일 근원 쪽에서 보면 하늘도 땅도 모두 동일근원이기 때문에 서로 바뀌는 순환이 지극히 자유롭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미분된 동일 근원 쪽에서 보면 없는 것과 있는 것, 사는 것과 죽는 것 모두 동일 근원이어서 그 역시 서로 바뀌는 것이 자유롭다고 믿는 것이다. 즉, 없는 것과 있는 것의 구별을 까다롭게 하는 것은 제한된 우주 안의 평면적 존재사고 일 뿐, 그 평면적 존재 사고를 넘어선 미분성에 기반을 둔 입체적 존재 사고 쪽에서 보면 그렇게 심각한 것이 아니고 , 그 없는 것은 순환에 의해 얼마든지 해결 충족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이와 같은 미분성에 기반을 둔 입체적 존재 사고가 한국인의 입체적 전통사고로 한국인의 생활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는데, 굿의 신비력이라거나 비결이라는 것은 이런 전통 사고의 한 부분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전통적인 사고는 궁극적 존재로서의 우주 근원에 대한 입체적 존재 사고인 것이다. 또한. 이런 입체적 존재 사고는 상상력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고, 또 그런 상상력이 인간에게 미래를 향한 희망을 준다. 상상력에 의한 미래 지향성은 인간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고, 또 있어야 하며, 모든 종교, 예술, 과학, 사회 정책이 이와 같은 미분적 상상력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국어국문학회(1998), 민요, 무가, 탈춤 연구, 태학사
강등학(1998), 정선아라리의 시단위 작시 공식, 국문학연구총서 민요무가탈춤연구, 국어국문학회편, 태학사
김헌선(2000), 전라북도 무가 연구, 샤머니즘연구 제2집, 한국샤머니즘학회
박경신(1991), 무가의 작시원리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경엽(1996), 전남지역 망자굿 무가의 전개 유형과 의미, 구비문학연구 제3집, 한국구비문학회
진성기(1968), 남국의 무가, 제주민속연구소
홍태한(1997), 서사무가 바리공주의 형성과 전개, 구비문학연구 제4집, 한국구비문학회

키워드

무가,   전승축,   개성축,   신앙,   무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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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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