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수업(토의학습)의 개념,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유형, 토의수업(토의학습)의 특징,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장단점,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요소,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절차, 토의수업(토의학습) 교수역할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토의수업(토의학습)의 개념,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유형, 토의수업(토의학습)의 특징,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장단점,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요소,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절차, 토의수업(토의학습) 교수역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토의수업(토의학습)의 개념

Ⅲ.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유형

Ⅳ. 토의수업(토의학습)의 특징

Ⅴ.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요소
1. 토의법에서 배경지식은 중요한 요소이다
2. 토의의 시작단계에 문제나 질문을 제기하여, 제기된 문제나 질문을 토의의 초점으로 유지하도록 한다
3. 토의법의 목적은 관계를 탐색하고 생각을 통합하며, 사고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에 있다
4. 학생간의 상호작용은 토의의 필수적 요소이다

Ⅶ. 토의수업(토의학습)의 절차

Ⅷ. 토의수업(토의학습)의 모둠토의

Ⅸ. 토의수업(토의학습)의 교수역할
1. 계획의 수립자
2. 토의 학습 분위기 조성자
3. 토의 학습의 안내자
4. 사고의 유도 및 질문자
5. 알기 쉬운 정확한 용어를 제시한다
6. 관찰 평가자
7. 알기 쉬운 용어를 사용한다.
8. 관찰 평가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꾸지 않을 수도 있다.), 토의를 이끈 사람(기록자), 토의 주제 따위이다.
그 다음에 아래와 같은 진행 절차를 밟는다.
① 순환식으로 모둠 사람들이 돌아가면서 자기의 의견을 발표하도록 한다. 토의 주제가 정해지면 먼저 각자 생각한 것을 메모 형식으로 각자 ‘자기 공책’에 적는다. 그런 다음에 메모를 보며 살을 붙여 각자 발표한다. 예를 들어 ‘광고의 문제점을 지적하라’는 토의 주제가 있으면 4명의 학생이 각자 자기의 생각을 먼저 자기의 공책에 적는다. 즉, 철수는 ‘ 너무 선정적이다’, 영수는 ‘과장이 많다’, 경수는 ‘광고 내용이 뭔지 모를 때가 많다’ 따위.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돌아가면서 한 명씩 발표할 때 살을 붙여 얘기한다.
이는 토의 주제에 대해 한 사람이 발표할 준비를 하거나 주도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한 것이고, 어느 뛰어난 한 학생이 있어 토의를 주도해 간다 하더라고 모둠원들이 최소한의 의견 발표를 하도록 마련한 장치이다. 그리고 먼저‘쓰도록’ 요구하는 것은 준비 없이 말하라면 쉽게 말하기 때문이다.
② 토의를 이끌어 가는 사람은 발표자들의 말을 요약하여 적는다. 이때는‘ 토의 공책’에 적는다.
③ 모둠원들의 개별 발표가 끝난 후 모둠 내의 자유 토의에 들어가 쟁점을 다룬다.
④ 토의를 종합적으로 정리한다. 발표하는 사람은 물론 모둠원들의 의견을 잘 정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토의 수업의 목적은 그것과 동시에 모든 학생들이 말하는 기회를 갖게 하고 자기 의견을 갖게 하는 것이 것이기 때문에 발표자가 자기 의견을 충분히 발표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⑤ 모둠별로 발표한다. 발표할 때마다 다른 모둠에서 질문이나 반론을 제기할 것이 있으면 기록해 두었다가 모둠별 발표가 끝난 후 전체 자유 토론 시간에 어느 모둠이 발표한 어떤 내용에 대하여 지목해서 질문하고 그 모둠이 답한다.
⑥ 듣는 사람들은 다른 모둠의 발표를 보면서 간단간단한 평가를 메모한다. 예를 들어 1모둠이 발표할 때 1모둠의 발표 내용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모둠별 활동을 발표한 후 다시 모든 모둠에 대한 평가를 다 한다는 것은 시간의 제약이 많은 학교 수업에서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서 하고 그때그때 방법을 바꾸어 가며 하는 것이 좋겠다. 활동에 따라 약간씩 다른 상호 평가의 방법은 각 활동 과정에 설명하겠다.
⑦ 상호 평가 결과를 발표한다.
Ⅸ. 토의수업(토의학습)의 교수역할
토의의 성패는 토의를 이끌어 가는 진행자에게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경우 에 따라서 토의를 이끌어 가는 사람은 소집단의 리더가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교수학습과정에서의 토의를 이끌어 가는 사람은 교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토의 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1. 계획의 수립자
-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토의학습에 적절한 주제를 선택한다.
- 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여 내용을 확인, 상세화 한다.
- 토의학습 운영 계획 수립에 따른 자료의 활용, 수업 관찰 및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2. 토의 학습 분위기 조성자
학생과 교사 간에 상호 관심과 이해를 통한 자유롭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3. 토의 학습의 안내자
- 교사는 일상생활이나 경험과 관련시켜 토의 주제를 선정 제시한다.
- 학생들의 토의 형태, 방식 등을 결정하도록 도와준다.
4. 사고의 유도 및 질문자
- 교사는 학생의 화제가 빈약할 경우에는 문제 의식을 부각시킬 질문을 제시한다.
- 토의 중 발생하는 감정 대립이나 갈등 상황을 제시한다.
5. 알기 쉬운 정확한 용어를 제시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사고를 유도할 수 있는 질문을 자유롭게 구사하여야 한다.
6. 관찰 평가자
교사는 토의에 함께 참여하면서 토의 진행 사항을 면밀히 관찰하여 평가 자료를 수집하여야 한다.
7. 알기 쉬운 용어를 사용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사고를 유도할 수 있는 질문을 자유롭게 구사하여야 한다.
8. 관찰 평가자
교사는 토의에 함께 참여하면서 토의 진행 사항을 면밀하게 관찰하여 평가 자료를 수집하여야 한다.
Ⅹ. 결론
토의 토론수업하면 으레 떠오르는 것이 주입식 수업과의 차이이며 주입식 수업은 잘못된 것, 토론식수업은 좋은 것이란 인상을 떠올리게 한다. 이런 무조건적인 구분은 잘못된 것이다. 왜냐하면 무엇을 위한 수업이냐라는 맥락을 떠나서 얘기할 수 없기 때문이다. 불룸의 목표분류학에 따르면 기억이나 이해를 위한 수업은 주입식이 효과적일 수가 있다. 그러나 고차적인 사고능력에 해당하는 분석하고 종합하고 판단하는 목표들을 위해서는 토론수업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학생들이 자기스스로 학습에 참여하게 한다는 측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다. 요즘 자기 주도적 학습이라는 말이 유행하는데 주입식의 수업방법에서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되기 어렵다는 점에서 토론수업 등의 대안적 방법이 필요한 것이다.
셋째, 앞의 두 가지는 어제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늘 강조된 부분이다. 그러나 그러한 부분들을 재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평가는 늘 기억이나 이해에 관한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 수행평가 방법이 강조되어 고차적인 사고능력에 대한 평가가 강조됨으로서 토론수업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이같이 높아진 관심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토론수업의 모형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교사가 막연하게 느끼는 것 같다. 주입식 내지 강의식수업은 머리에 쏙쏙 들어가는 수업을 할 자신이 있는 교사라 할지라도 토론식 수업은 어떻게 할지 몰라 당황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된다. 이것은 교사들 자신이 그 동안 받아왔던 교육이 대부분 주입식이었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김복현(2000), 수준별 과제 제시를 통한 자기주도적 영어 의사소통능력 신장방안,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권낙원(1996),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
김주연(1998), 소그룹 토의 학습을 중심으로 한 성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정효(1997),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임융웅(1996), 토론한마당, 예문당
인천여고(1999), 학생토론문화의 활성화 방안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57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