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와연산]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의 특징과 전제,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의 내용체계,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의 자료활용,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의 적용모형과 제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와연산]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의 특징과 전제,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의 내용체계,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의 자료활용,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의 적용모형과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의 특징

Ⅲ.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의 전제
1. 수의 개념 지도
2. 연산 지도

Ⅳ.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의 내용체계

Ⅴ.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의 자료활용
1. 숫자카드
1) 카드에 그려진 물체의 낱개표시 카드
2) 낱개 표시
3) 10개 묶음 표시
2. 주사위
3. 숫자판
4. 셈카드
1) 합이 10이 되는 덧셈(11개)
2) □ 안에 알맞은 수를 찾기 덧셈카드(10개)
3) □ 안에 알맞은 수를 찾기 뺄셈카드(10개)
5. 덧셈 구구표
6. 뺄셈구구표
7. 주사위 조작활동 자료
8. 10개 들이(묶음)통

Ⅵ.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의 적용모형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8을, 네 번째 주사위에 19~24……와 같이 16개의 주사위를 만든다.
(2) 이 주사위를 이용하여 1~100까지 씌여진 숫자판에서 주사위 놀이를 한다.
3. 숫자판
1~200, 201~400, 401~600, 601~800, 801~1000까지 200단위로 씌여진 판 5매
<주사위와 숫자판 이용방법>
① 두 사람이 각각 흑백 바둑알을 말로 사용하여 1부터 시작한다.
② 먼저 흑말을 가진 사람이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숫자를 확인하여 나온 숫자 만큼 바둑알을 놓는다.(예-3이 나오면 숫자판에 흑말 3을 놓는다.
③ 다음 백말을 가진 사람이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숫자만큼 숫자판에 백말을 놓는다.(예-6이 나오면 백말을 6에 놓는다.)
④ 다음 흑말을 가진 사람이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숫자가 5이면 처음 3에 놓여있던 흑말을 5칸 즉 3+5=8의 자리로 옮긴다.
⑤ 다음 백말을 가진 사람이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숫자가 5가 나오면 6에서 5칸 즉 6+5=11의 자리로 옮긴다.
⑥ 이후 서로 번갈아 가며 주사위를 던져 ④,⑤와 같은 방법으로 계속하여 마지막 숫자를 넘으면 이긴다.
※ 위와 같은 방법으로 조를 짜서 각각 201부터, 401부터, 601부터, 801부터 시작하는 주사위 놀이 학습을 한다.
4. 셈카드
1) 합이 10이 되는 덧셈(11개)
0+10= 1+9=, 2+8=, 3+7=, 4+6=,
5+5=, 6+4=, 7+3=, 8+2=, 9+1=, 10+0=
2) □ 안에 알맞은 수를 찾기 덧셈카드(10개)
9+□=10, 8+□=10, 7+□=10, 6+□=10, 5+□=10,
4+□=10, 3+□=10, 2+□=10, 1+□=10, 0+□=10,
3) □ 안에 알맞은 수를 찾기 뺄셈카드(10개)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0-□=10
5. 덧셈 구구표
0
+ 0
0
+ 1
1
+ 1
0
+ 2
1
+ 2
2
+ 2
0
+ 3
1
+ 3
2
+ 3
3
+ 3
0
+ 4
1
+ 4
2
+ 4
3
+ 4
4
+ 4
0
+ 5
1
+ 5
2
+ 5
3
+ 5
4
+ 5
5
+ 5
0
+ 6
1
+ 6
2
+ 6
3
+ 6
4
+ 6
5
+ 6
6
+ 6
0
+ 7
1
+ 7
2
+ 7
3
+ 7
4
+ 7
5
+ 7
6
+ 7
7
+ 7
0
+ 8
1
+ 8
2
+ 8
3
+ 8
4
+ 8
5
+ 8
6
+ 8
7
+ 8
8
+ 8
0
+ 9
1
+ 9
2
+ 9
3
+ 9
4
+ 9
5
+ 9
6
+ 9
7
+ 9
8
+ 9
9
+ 9
※ 이용방법 - 다양한 덧셈 방법
- 0을 더하는 덧셈
- 1을 더하는 덧셈
- 바로 이어서 세기로 할 수 있는 덧셈
- 바로 이어서 세기로 2, 3을 더하는 덧셈
- 같은 수로 더하는 덧셈
- 10에 더하기로 더하는 덧셈
6. 뺄셈구구표
0
― 0
1
― 0
2
― 0
3
― 0
4
― 0
5
― 0
6
― 0
7
― 0
8
― 0
9
― 0
1
― 0
2
― 0
3
― 0
4
― 0
5
― 0
6
― 0
7
― 0
8
― 0
9
― 0
2
― 0
3
― 0
4
― 0
5
― 0
6
― 0
7
― 0
8
― 0
9
― 0
3
― 0
4
― 0
5
― 0
6
― 0
7
― 0
8
― 0
9
― 0
4
― 0
5
― 0
6
― 0
7
― 0
8
― 0
9
― 0
5
― 0
6
― 0
7
― 0
8
― 0
9
― 0
6
― 0
7
― 0
8
― 0
9
― 0
7
― 0
8
― 0
9
― 0
8
― 0
9
― 0
9
― 0
※ 이용방법
- 다양한 뺄셈 방법
- 0을 빼는 덧셈
- 1을 빼는 덧셈
- 거꾸로 세기로 할 수 있는 뺄셈
- 두 전략으로 하는 뺄셈
- 계속세기를 이용하는 뺄셈
- 받아내림 뺄셈카드(90개)
11-9=□, 11-8=□, 11-7=□, …….
12-9=□, 12-8=□, 12-7=□, …….
13-9=□, 13-8=□, 13-7=□, …….
14-9=□, 14-8=□, 12-4=□, …….
- 수개념(1~10) 형성카드(20매) → 그림카드
7. 주사위 조작활동 자료
- 1단위의 숫자가 표시된 주사위(5개)
- 10단위의 숫자가 표시된 주사위(5개)
- 빼기(-)가 6면 중 2면이 표시된 1단위 주사위(5개)
- 빼기(-)가 6면 중 2면이 표시된 10단위 주사위(5개)
8. 10개 들이(묶음)통
바둑알 10개가 들어가는 통(필름통을 수집 사용)-50개
Ⅵ. 수와연산학습(수와연산영역지도)의 적용모형
특 징
절 차
원리발견학습모형
발견 사실과 법칙성을 연결, 정립하는데 적합
1. 문제파악
2. 예상
3. 해결
4. 음미
5. 일반화
6. 적용 및 연습
문제해결학습모형
문제해결 능력과 수학적 힘을 신장시킴
1. 문제 발견
2. 문제 분석
3. 해결 전략 탐색
4. 문제 해결
5. 반성 및 평가
6. 적용 및 연습
연산학습유형
연산 능력을 신장시킴
1. 문제 파악
2. 예상
3. 검증
4. 일반화
Ⅶ. 결론 및 제언
수와 연산지도 관련 제언으로는
첫째, 교육과정이 현장에 바르게 정착되려면 학습자를 위하는 활동 중심의 교육이 처음부터 적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나,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점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둘째, 구체적 조작자료의 제작 및 활용 측면에서는 현장의 교사들이 자료제작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는 단위 교육청 단위로 자료관리 및 제작, 보급이 이루어져 현장의 교사는 오로지 교수학습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고려되어야겠다.
셋째, 승부에 집착하는 아동의 관심을 원리이해에 둘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방법에 착안해야겠다.
넷째, 문장제 해결에 저항을 느끼는 아동에게는 꾸준한 독서지도를 통하여 어휘력을 향상시키는데도 관심을 가져야겠다.
참고문헌
권성룡 외(2006), 수학의 힘을 길러주자, 서울 : 경문사
리핑 마, 초등학교 수학 이렇게 가르쳐라, 승산 출판사
박성택 외 5인(1994), 수학교육, 동명사
수학교육학신론, 교과교육총서
한국교육개발원(1984), 수업모형 응용을 위한 교과별 예시 교육자료
한국초등수학교육연구회 세미나집(1985), 쉽고 재미있는 수학과 교수·학습방법 탐색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669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