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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정의,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목적과 특성,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교육내용,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쟁점, 향후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적용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정의

Ⅲ.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목적과 특성

Ⅳ.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교육내용
1. 미술제작
2. 미학
3. 미술사
4. 미술비평

Ⅴ.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쟁점
1. 다문화 미술교육(Multicultural Art Education)의 제안
2. 특수집단을 위한 미술교육의 고려

Ⅵ. 향후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적용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재능 있는 아동과 더불어 경도장애나 약간의 장애를 가진 아동들, 학습부진아 혹은 정서상의 문제를 지닌 아동들에 관해 다루면서 형태감각 뿐만 아니라 구상 감각은 타고난 것이며, 다양한 방법으로 표출될 수 있다고 믿게 된다. 미술을 통해 인간발달을 강화한다는 켄의 견해는 로웬펠드의 연구와도 같은 맥락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1950년대 초 공립학교에서도 장애인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었다. 또한 경도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눈에 띄지 않게 일반학교로 흡수되고 있었기 때문에 그런 환경에서 교사들은 미술수업을 제공해야 했고 교사 교육을 위한 연수에는 특수집단을 위한 미술정보가 포함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애자의 예술적 욕구를 언급하는 저서는 오히려 줄고 있었고, 1960년 로웬펠드의 사망 이후 「창조적, 정신적 성장」의 개정판에는 특수미술교육에 관한 단원이 제외되었다. 예외적으로 게이츠켈(Gaitskell, C. D.), 허위츠(Hurwitz, A.) 그리고 데이(Day, M.)가 함께 저술한 「Children and Their Art」(1965)에서 부진 학습자의 요구를 지속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1982년의 네 번째 개정판에서도 \'특수집단을 위한 미술활동\'이라는 단원을 포함하고 있다.
트로거는 일반적으로 미술교육 과정이 창조적 표현의 강조에서 미술창작, 미술사와 사회적 맥락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었으며, 1965년 펜 스테이트 회의는 내용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변화하는 디딤돌이 되었다고 한다.
트로거는 DBAE가 공식적으로 특수아동을 다루고 있지 않았으며, 특수아동의 요구를 고려하게 될 때, 교사교육은 특수집단을 위한 지도기술을 포함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언급한다. 또한 특수집단에 대해 정상 학급에 장애아동을 합류하도록 조치하는 의미의 통합 교육을 지향한다면, 형식비형식 교육기관 모두 다양한 수준을 제시하는 수업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우리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는 명백한 주장은 특수아동을 위한 미술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할 것이라는 점이다. 또한 적어도 동시대를 살아가야할 특수아동에 대한 미술교육과정을 마련하는 것이 세기말을 주도하고 있는 미술교육자들의 준비된 자세이기도 하다. 이런 요구는 미술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이론가, 교사, 그리고 한국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인식도 중요한 몫을 차지할 것이다.
Ⅵ. 향후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 적용 과제
현대미술교육의 동향은 미술활동이 단순한 즐거움의 추구에 그치지 않고 미술을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 세련되고 안목 있게 미술을 이해하는 교양인으로 다양한 시각적 정보 사회에서 자신의 삶을 즐기고 올바른 미적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것이다. 정보화 시대에서 가장 요구되는 중심적 가치가 창의성이라고 한다면 미술이 그 창조성을 계발하기에 적당한 교과이며, 지식과 사고에서 창조적 가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것처럼 미술에서도 창조와 정보화의 관계를 잘 음미하여 새로운 시대에 대비하여야 할 것이다. 창조적 활동의 교육적 의의는 그 과정에 있다고 하는 것처럼 창조성을 육성하는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의 창조활동의 과정을 중시하고 학생의 장점을 인정하고 공감하는 것, 그리고 더 적극적인 방법은 교사가 아동에게 아름다움을 보는 힘을 더 많이 길러주는 것이다. 따라서 미술교육은 아동의 삶 속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일으켜서 아동의 미적 창조력을 육성하는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에게 학교에서 배우는 것으로 그치는 교육이 아니라 조형 활동의 생활화로 구체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내용의 이해와 더불어 표현, 감상영역이나 다른 교과와의 통합적인 지도, 적절한 학습내용, 교사와 아동간의 긴밀한 상호관계를 통한 인격의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교사는 항상 열린 사고로 어린이들을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며 어린이들이 창의성을 능력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필요한 매체와 도구를 계발하여 새로운 미적 정보를 아동에게 제공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정희 외,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3
◎ 권준범, DBAE를 통한 미술교육의 가능성 연구,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2001
◎ 박정애, DBAE의 한계와 그 대안, 미술교육논총 제6집, 한국미술교육학회, 1997
◎ 아이스너 저, 서울교대 미술교육연구회 역,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 예경, 1995
◎ 이종혁, 어린이 미술교육, 미조사, 1978
◎ 임두빈, 미술비평이란 무엇인가, 서문당,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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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4.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7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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