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문제해결전략, 인지-초인지전략
1. 학습장애아가 수학적 문제해결의 어려움을 갖게 되는 주요 원인
2. 문제해결전략
1) 문제 이해하기 : 문제의 특징을 기호화(cording)하기
2) 문제 해결하기 : 인지와 초인지 전략 사용하기
3) 일반화를 강조하기 위한 교수전략 선택하기
1. 학습장애아가 수학적 문제해결의 어려움을 갖게 되는 주요 원인
2. 문제해결전략
1) 문제 이해하기 : 문제의 특징을 기호화(cording)하기
2) 문제 해결하기 : 인지와 초인지 전략 사용하기
3) 일반화를 강조하기 위한 교수전략 선택하기
본문내용
에서 인지적 유연성 이론(cognitive flexibility theory)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주로 초등학교의 읽기, 쓰기, 수학의 수업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는 CTGV가 개발한 "Jasper Woodbury Problem Solving Series"라고 불리는 호환적 비디오 디스크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은 모험(탐험)을 하면서 문제를 하나하나 풀 때마다 수학적인 개념들을 하나하나 읽혀 가는 것이다. 정황교수이론은 어떤 면에서는 문제해결학습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②Bank Street College of Education에서 개발한 「Mimi의 항해」(The Voyage of the Mimi)는 프랑스 참치잡이 배를 개조한 Mimi라는 약 22 미터 크기의 범선을 타고 대양을 항해하는 선원으로서 학생들은 참여한다. 고래에 관한 연구를 하는 것이 주목적이지만, 학생들에게 과학과 수학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기 위함이다. 첫 번째 항해를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서는 학생들은 항해의 원칙과 지도 읽는 법 등과 같은 항해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여야 한다. 두 과학자와 10대로 구성된 연구 보조원들이 고래 연구를 위하여 승선하여 떠나는 「Mimi의 항해」의 첫 번째 시리즈는 각 장면마다 약 15분 정도 걸리는 26개의 항해 장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일곱 개의 비디오 디스크 분량이며, 항해의 다양한 국면들을 소개하는 내용(clip)으로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박물관, 수족관 등의 학자들이 해양 생물을 연구하는 다른 장소들이 소개되어 있다. Mimi의 두 번째 항해는 멕시코만을 항해하는 것이다. 고고학자들에 의해 범선이 전세되어 계속적으로 마야 문명을 연구할 목적으로 멕시코의 유카탄 반도를 탐험 것이다. 여기에는 중학년(4∼8학년0을 위한 수학과 과학 개념들을 향상시키기 하여 다양한 이야기와 기록물들로 구성된 탐험거리들이 15분 짜리 24개의 비디오 디스크 속에 들어 있다.
③"어린 셜록홈스"(Young Sherlock Holmes)라는 영화를 활용한 비디오 디스크 프로그램은 상황 학습의 또 다른 예라 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학생들은 빅토리아 시대의 생활을 이해하기 위해서 영화에 나오는 내용들의 인과관계, 인물들의 동기, 배경의 실제성 등을 점검하도록 되어 있다. 이 영화는 역사적인 이야기 특히 역사적인 시대를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상황 배경으로 주어진다.
②Bank Street College of Education에서 개발한 「Mimi의 항해」(The Voyage of the Mimi)는 프랑스 참치잡이 배를 개조한 Mimi라는 약 22 미터 크기의 범선을 타고 대양을 항해하는 선원으로서 학생들은 참여한다. 고래에 관한 연구를 하는 것이 주목적이지만, 학생들에게 과학과 수학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기 위함이다. 첫 번째 항해를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서는 학생들은 항해의 원칙과 지도 읽는 법 등과 같은 항해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여야 한다. 두 과학자와 10대로 구성된 연구 보조원들이 고래 연구를 위하여 승선하여 떠나는 「Mimi의 항해」의 첫 번째 시리즈는 각 장면마다 약 15분 정도 걸리는 26개의 항해 장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일곱 개의 비디오 디스크 분량이며, 항해의 다양한 국면들을 소개하는 내용(clip)으로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박물관, 수족관 등의 학자들이 해양 생물을 연구하는 다른 장소들이 소개되어 있다. Mimi의 두 번째 항해는 멕시코만을 항해하는 것이다. 고고학자들에 의해 범선이 전세되어 계속적으로 마야 문명을 연구할 목적으로 멕시코의 유카탄 반도를 탐험 것이다. 여기에는 중학년(4∼8학년0을 위한 수학과 과학 개념들을 향상시키기 하여 다양한 이야기와 기록물들로 구성된 탐험거리들이 15분 짜리 24개의 비디오 디스크 속에 들어 있다.
③"어린 셜록홈스"(Young Sherlock Holmes)라는 영화를 활용한 비디오 디스크 프로그램은 상황 학습의 또 다른 예라 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학생들은 빅토리아 시대의 생활을 이해하기 위해서 영화에 나오는 내용들의 인과관계, 인물들의 동기, 배경의 실제성 등을 점검하도록 되어 있다. 이 영화는 역사적인 이야기 특히 역사적인 시대를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상황 배경으로 주어진다.
추천자료
- 사회과 토의학습지 . 문제해결 학습지 ( NIE - 신문활용 )
- 문제해결학습의 사회교육적 의의와 적용의 실제
- [초등교원임용고시 교육과정서브노트] - 수학
- 다중지능-논리수학지능, 수학지능의 이해, 특성, 수학적 학습과정, 학습 환경의 구성, 논리, ...
- [수학영재교육]수학영재의 정의, 수학영재의 특징, 수학영재의 판별과 수학영재교육의 실태, ...
- 창의성(창의력)을 보는 시각, 창의적 문제해결(CPS) 정의, 창의적 문제해결(CPS) 필요성, 창...
- 학습장애아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에 대해 논의.
- 수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수학과(교육, 수업) 수량학습지도, 수학과(교육, 수업) 소집단...
- 수학과교육(수업) 수준별학습지도, 문제해결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 개념형성학습지도, ...
- [컴퓨터보조학습][CAI][전문가학습][프로젝트학습][협동학습][토의][개념][또래지도][문제해...
- 자기교사훈련이학습장애아의수학문제해결능력에미치는효과 논문요약
- 수학과교육(수학교육) 문제해결학습과 수준별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수개념형성학습과 ...
- 0교실수업개선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연구계획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놀이중심 수학교육...
- 2016년 2학기 놀이지도 중간시험과제물 A형(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 - 규칙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