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기독교) 은총과 구원, 그리스도교(기독교) 의료윤리, 그리스도교(기독교) 개조,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아시아신학, 그리스도교(기독교)와 마틴 루터의 교회의 바벨론포로, 그리스도교(기독교) 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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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교(기독교) 은총과 구원, 그리스도교(기독교) 의료윤리, 그리스도교(기독교) 개조,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아시아신학, 그리스도교(기독교)와 마틴 루터의 교회의 바벨론포로, 그리스도교(기독교) 유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은총

Ⅲ. 그리스도교(기독교)의 구원

Ⅳ.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의료윤리
1. 의료행위로서의 치유(healing)
2. 치유의 목적
3. 치유의 원칙들
1) 인간을 존중함
2) 삶의 주체로서의 인간
3) 인간의 통합적 윤리의 이행
4) 인공유산의 역사
5) 생명의 시작과 인격에 대한 문제
6) 히포크라테스 선서

Ⅴ. 그리스도교(기독교)의 개조

Ⅵ.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아시아신학

Ⅶ. 그리스도교(기독교)와 마틴 루터의 교회의 바벨론포로

Ⅷ. 그리스도교(기독교) 관련 유적
1. 체코(후쓰의 기념 동상)
2. 체코 프라하로 가는 철도
3. 루터 생가의 루터 흉상
4. 루터 아이슬레벤
5. 루터의 집(Luther House and Augusteum)
6. 루터 결혼 축제(Luther`s wedding)
7. 성(城)교회(Schlob Kirche, Castle Church)
8. 95개 조항의 문
9. 루터 참나무(Luthereiche, The Luther Oak)
10. 성 마리아 교회<마틴 루터가 설교한 교회>
11. 비텐버그
12. 막데부르그(Magdeurg)
13. 막데부르그 대 성전(Magdeburg Dom)
14. 할레 프랑케 연구소
15. 알프스 산맥
16. 성 베에르(베드로)성전
17. 쥬리히 교회
18. 스위스 제네바를 감싸고 있는 레만 호수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 베어졌고 지금의 나무는 1830년 아구스부르그 신앙고백 300주년 기념 축제 때 새로 심은 것이다.
10. 성 마리아 교회<마틴 루터가 설교한 교회>
비텐버그의 가장 오래된 건축물 중의 하나인데 세 개의 측면 회랑이 있는 고딕식 교회이다. 특히 서쪽 타워와 본당은 1411년경 건축을 시작하여 오늘날에 이르러 완공을 본 성전이다. 성 마리아 교회에는 종교 개혁 제단 또는 비텐버그 제단이라 불리는 강단(Altar)이 있다.
11. 비텐버그
노을 진 종교 개혁의 도시 비텐버그의 전경 가운데 둥근 이 비텐버그 성(城)교회(Catle Church)의 성탑이다. 1517년 10월 31일 마틴 루터에 의해 1천년동안 로마 카톨릭 교회의 황금 제복에 가리었던 생명의 복음이 선포된 「능력의 城」이 석양에 서 있다.
12. 막데부르그(Magdeurg)
옛 영화를 잊은 채 막데부르그의 「귀족의 성」폐허가 서편에 지는 태양과 함께 잠들어가고 있다. 동독 체제하에 있던 이 도시는 마치 시멘트 회색 도시 평양을 보는 듯 했다.
13. 막데부르그 대 성전(Magdeburg Dom)
「막데부르그 돔」이라고 불리는 이 성전은 요하네스 교회와 쌍벽을 이루던 성전으로 본래 937년 성 마우리티우스와 카탈리나 기념 교회로 건축을 시작하여 955년에 완공을 본 독일 최초의 고딕식 건축 양식의 카톨릭 교회였다.
1207년에 파괴된 것을 310년에 걸쳐 복원하여 1502년에 완공했으며 1567년부터는 복음 교회를 사용하여 오다가 1945년 제 2차 세계 대전 때 무너져 지금은 앞 부분과 옆 벽체만 남고 완전히 파괴된 채 사람의 접근을 철책이 쳐져 있다.
14. 할레 프랑케 연구소
근세 독일의 경건주의 발생지라고 할 수 있는 할레의 프랑케 연구소(프랑케기념자선단)이다.
1698년 당시 루터 교회 교인이었던 프랑케가 유치원과 고아원을 세워 사역을 시작했고 현재는 마틴 루터 대학 할레 캠퍼스로 신학부터 공과 대학까지 19개 학과 12,000명이 수학하고 있는 큰 대학의 본산이다. 독일 교육의 출발지라고 할 수 있으며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한 경건주의 신앙교육제도가 탁월하여 오늘의 독일 정신의 기초가 되었다.
15. 알프스 산맥
스위스 국토의 4분의 1이나 되는 알프스 산맥의 높은 산들은 하나님 창조의 신비를 보여준다. 만년설이 멀리 보이는 높은 바위산과 스위스 어느 농촌의 들판에는 기름진 목초와 야생화가 평화스러움을 자랑하고 있다. 스위스는 어느 산, 어느 들녁도 다른 유럽 국가와는 달리 푸른 초장으로 덮여 있다.
16. 성 베에르(베드로)성전
칼빈 가에 이르기 바로 전 넓은 광장의 예배당을 만나게 되는데 이곳이 성 베드로 교회당(St.Pierre Cathedral)이다. 작은 교회는 4세기 초 교회당(Basilica)으로 지어졌고 큰 성전은 515년경 건축된 것이다. 사진 전면의 로만 고딕 스타일의 성전은 1160년 건축을 시작하여 1232년 완공된 것인데 종교 개혁 당시 프로테스탄트 교회로 개조 변경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지금도 천주 교회에서 반환을 요구하고 있는 로마 성당의 한 표상이기도 하다.
17. 쥬리히 교회
쯔윙글리 교회 볼링거 신학부. 쥬리히에는 칼히갓세(교회의 거리)가 있는데 거기에는 쯔윙글 리가 1513년 10월 11일 전쟁에서 죽기 전까지 기거했던 목사관이 있고 조금 더 내려가면 쥬리히 대학 신학부 건물과 그 신학부 건물과 이어진 교회당 건물이 있다.
이 교회 건물 벽에는 쯔윙글리의 후계자였던 하인리히 불링거(Bullinger 1504~1575)의 모습이 양각되어 있다.
18. 스위스 제네바를 감싸고 있는 레만 호수
제네바는 레만 호(제네바 호)남서쪽 가장 자리에 있는 론 계곡에 자리 잡고 있는 칼빈주의 종교 개혁의 중심지였다. 론 강과 레만 호수의 수상 및 육상 교역의 중요성 때문에 로마 시대부터 발달한 제네바는 400년경부터는 주교 좌의 소재지가 되기도 한다.
Ⅸ. 결론
예수의 십자가에 대한 통전적인 이해를 위하여 객관주의와 주관주의는 통합적 또는 종합적으로 이해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객관주의가 십자가를 단지 하나님의 공의의 만족과 영예의 회복을 위한 배상 또는 속성으로서의 인간의 사건으로서 보는 것을 의미한다면 그것은 거절되어야 한다. 십자가를 통한 하나님과 인간의 화해는 인간 쪽에서 하나님의 진노를 달래는 유화행위에 의한 것이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과 인간의 화해사건은 본질적으로 하나님께서 이루신 사건이라는 의미에서 객관적 현실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의 신학은 본질적으로 십자가의 신학이다. 십자가는 단지 절망이거나, 부활을 기다리며 부활로 가기 위한 전단계가 아니라 그 자체가 생명의 힘이며 부활의 능력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역사적 현실성과 이에 근거한 기독교 부활신앙의 구원론적 의미는 그리스도의 부활이 믿는 자들의 부활을 위한 보증이 된다는데 있다. 종말론적 부활은 하나님의 창조의 궁극적 완성을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이 세상에 새로운 변혁과 생명의 시작을 가져왔다. 진정한 부활의 신앙은 단지 예수의 부활의 현실성과 그에 대한 기독론적, 구원론적 의미를 신앙 안에서 인지적으로 믿느냐 아니냐의 인식론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참다운 부활의 신앙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부활의 현실을 받아들임으로써, 우리 자신의 개인적 삶의 실존과 사회 정치적 차원의 역사적 현실 안에서, 그리고 자연적 우주적 현실과의 관계 속에서의 창조적이고 구속적인 변혁을 위한 실천에 참여하느냐 않느냐하는 윤리적 결단의 문제이다. 부활의 영광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고난에 동참하는 자의 영광이며, 십자가의 고난에 동참하는 자는 부활의 영광을 향한 소망 안에서 하나님 나라를 위한 실천적인 용기와 힘을 얻는다.
참고문헌
○ 기독교문사(1983), 기독교 대백과 사전 제 5권
○ 김세윤(1987), 구원이란 무엇인가?, 서울 : 성경읽기사
○ 마틴 루터, 종교개혁 3大 논문
○ 신학교재편찬위원회(1978), 신학사전, 서울 : 한국개혁주의 신행협회
○ 윤현숙·김연옥·황숙연(2000), 의료사회사업론, (주) 나남출판
○ 유동식(1979), 한국종교와 기독교, 서울 : 대한기독교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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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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