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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협동학습][협동학습 실제][협동학습과 창의력향상][협동학습과 인터넷활용]협동학습의 의미, 협동학습의 필요성, 협동학습의 구성, 협동학습의 실제, 협동학습과 창의력향상, 협동학습과 인터넷활용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협동학습의 의미

Ⅲ. 협동학습의 필요성

Ⅳ. 협동학습의 구성
1. 모둠 구성
2. 운영기술
1) 집중신호
2) 자리배치
3) 학습활동 지시하기
4) 교사의 관찰관점
5) 긍정적 관심
6) 학급규칙

Ⅴ. 협동학습의 실제
1. Dialogue
2. 단어활동
3. Reading
1) Pre-reading
2) Get It Wrong
3) Jigsaw(Reading 적용)
4. Writing
5. 문법, 단원 정리 활동
1) The Flashcard Game
2) Structured Sorts

Ⅵ. 협동학습과 창의력향상

Ⅶ. 협동학습과 인터넷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나, 둘, 셋을 외치면 모든 모둠이 문장을 쓴 종이를 오른쪽 옆의 모둠으로 넘긴다.
(6) 옆 모둠의 종이를 넘겨 받아보았으면 쓰여진 문장에 대한 comment를 한다. 틀린 부분이나 첨가 해 줄 것을 모둠원끼리 상의해서 써준다.
(7) 이번에는 옆 모둠의 문장을 예시로 해서 또 다른 문장을 써 본다.
(8) 이런 식으로 종이가 자기 모둠에게 돌아오면 다른 모둠이 comment한 것과 다른 모둠에서 만든 문장을 예시로 해서 완전한 문장을 만들어 본다.
5. 문법, 단원 정리 활동
1) The Flashcard Game
어떤 사실에 대한 기억을 도와주는 활동이다. 주로 단원 정리나 마무리용으로 하면 좋다.
(1) 자신이 만든 flash card는 상대방이 문제를 내는 것이다.
(2) 한 과에 대한 내용을 확실하게 기억하고 이해하게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두어서 flash card 게임을 하게 할 수 있다.
① 1 Round: tutor(질문하는 사람)가 tutee(대답하는 사람)에게 한 장씩 카드의 문제 또는 단서가 있는 면을 읽어 주고 답을 보여 준 후 다시 질문을 한다. tutee가 답을 하면 칭찬을 해 주면서 카드를 tutee에게 준다. 만약 바로 답을 못 맞히는 경우에는 힌트를 더 줘서 답을 맞히게 한 후 그 카드를 옆으로 빼 놓았다가 모든 카드를 한 번씩 다 한 후에 다시 한번 질문을 한다.(예: 단어와 그림이 단서인 flash card인 경우에 1 Round에서 모든 그림을 책상 위에 펼쳐 놓고 tutor가 “telephone\"이라고 하면 해당하는 그림을 가리킨다.)
② 2 Round: 이번에는 답을 보여주지 않고 바로 질문을 한다.(예: 이번에는 \"telephone\"이 그려진 그림을 보면서 단어를 말하게 한다.)
③ 3 Round: 카드 자체는 아예 보여 주지 않고 듣고만 답을 맞출 수 있도록 질문이나 단어를 말로만 한다.(예: 3 Round에서는 \"telephone\"을 발음하면 그 철자와 문장에서의 쓰임을 말하게 한다.)
2) Structured Sorts
한 과의 정리를 하는 활동이다. 단순하게는 문장이나, 해석 등을 적은 카드를 가지고 ○/×로 나눠서 분류하게 할 수도 있고, 단어의 품사를 분류하게 할 수도 있다.
Ⅵ. 협동학습과 창의력향상
구조중심 협동학습은 아동들에게 얼굴을 맞댈 수 있을만한 소집단에서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협동적 학급 분위기 조성, 사회적 역할 훈련, 의사소통의 기술 습득, 사고력 개발 등을 통해 아동들의 성취도 향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 개발, 자아상호존중 의식의 함양을 가져오기에 혼자의 힘으로 학습할 때 보다 더 새로운 생각이나 능력을 발휘하는 교수 전략인 것이다.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통해 동료와의 유대 강화가 이루어져 긍정적인 대인관계가 유지되며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것이다. 또한 주변의 문제에 도전하여 이를 탐구하며 협의하는 가운데 몰랐던 것을 알아 가는 데서 오는 기쁨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들의 생각을 교환하고 토의하며 창의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구조중심 협동학습을 교실수업에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Ⅶ. 협동학습과 인터넷활용
첫째,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 구조화된 협동학습전략 Dansereau와 그의 동료들에 의하여 개발한 MURDER 전략의 사용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자료가 방대하게 제시되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학습을 할 때 학습자는 정보에 대한 선택과 획득, 구성, 종합 등의 정보처리를 통하여 과제를 해결한다. 구조화된 협동학습전략은 이러한 인지적 과정을 촉진시키는 학습전략으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협동의 역할을 제시함으로써 학업성취에 효과적이라고 하겠다.
둘째, 실험 결과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 집단에게 제공하는 외적보상(학용품, 상품)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고와 논리적 사고, 창의력을 요구하는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는 외적 강화인 학용품, 상장 등을 집단으로 보상하는 것은 학습자의 내적동기를 상쇄시킴으로써 학업성취에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본 실험에서는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 구조화된 협동학습전략과 보상은 학업성취에 어떠한 상호작용 효과도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서는 외적 강화를 집단으로 제공하는 것이 학습자의 내적동기를 상쇄시킴으로써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이에 따라 구조화 협동학습전략과 집단보상이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상호작용효과도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활용 수업과 협동학습전략에 관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인터넷을 활용한 협동학습에서 인터넷을 의사교환 도구, 정보 전달 도구로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 요구되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협동학습전략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요청된다.
둘째, 외적 자극 인 보상은 보상 자체의 특성 외에 각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른 반응을 유출해 낼 수 있다. 따라서 협동학습 상황에서 보상의 제공은 팀원들의 과제해결능력, 성격특성 등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나타내는지를 검증할 수 있는 구체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학교현장에서 인터넷 활용 수업은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인터넷 상의 원자료 부족으로 아직 확대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협동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교육용 웹 사이트 개발에 좀더 많은 사람들의 참여가 요구되며 이들의 개발을 뒷받침해 줄 다양한 연구들이 요청된다.
참고문헌
○ 기독교윤리 실천운동 교사모임(2000),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 김광휘(1998), 협동학습의 의의
○ 박성익(1985), 협동학습 전략과 경쟁학습 전략의 교육효과 비교, 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회
○ 손병노(1996), 협동학습의 성격과 의의, 강원교육
○ 이동원(1991), 집단경쟁과 집단무경쟁 협동학습이 항업성취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 정문성(1994), 협동학습구조가 사회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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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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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7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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