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와김동인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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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가 김동인 소개
-문학 평론가가 말하는 김동인과 개인적 의견
-순수문학지<창조>에 대해
-자연주의 문학이란?
-감자의 줄거리, 평론가의 평, 개인적 의견

본문내용

닌 서술적직선적인 것으로 만들고 있다. 사실상 그의 단편소설들은 장편소설의 축소판 같은 인상을 준다. 이러한 점도 동인 문학의 스타일에 비추어 볼 때 필연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김동인과 같은 패기적직선적인 개성의 소유자에 있어서는, 인생을 어느 단면에서 바라본다거나, 그 단면을 조형적으로 짜 올린다거나, 어느 디테일을 꼼꼼하게 파악하려 한다거나 하는 미시적(微視的)인 부면에서보다도 인생을 전면적인 자리에서 굽어본다거나, 거시적(巨視的)인 방향으로 박력있게 내닫는다거나 하는 부면에 더욱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가 감자 같은 전통적인 삼인칭소설에서보다도 붉은산 같은 에세이 적인 일인칭소설에서 성공을 거둔 것도 우연이 아니다.
우리는 동인 문학에서 패기적직선적 미학의 한 탁월한 샘플을 보게 된다. 소설에 있어서 조형성(객관성이라는 말로 바꾸어도 무방하다)을 지향한 김동인 역시 오히려 에세이적인 직선의 미학에 있어서 탁월한 성공을 거둔 결과가 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물론 그의 타고난 개성이 중요한 작용을 한 게 사실이겠지만 1920년대의 한국작가로서의 시대적 한계를 말해주는 것이요, 한국 단편소설의 초창기의 한계를 말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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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8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28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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