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목회의 정의
Ⅱ. 목회의 본질
Ⅲ. 목회의 교육
Ⅳ. 목회의 지도력과 성례전
Ⅴ. 목회의 치유기능
Ⅵ. 목회와 상담
Ⅶ. 목회와 목회자
참고문헌
Ⅱ. 목회의 본질
Ⅲ. 목회의 교육
Ⅳ. 목회의 지도력과 성례전
Ⅴ. 목회의 치유기능
Ⅵ. 목회와 상담
Ⅶ. 목회와 목회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er 1950)
⑤ 문제를 성장 지향적으로 대처하도록 돕는 회복적 기능, 즉 인간의 전인적 성장을 촉진시키는 기능이다.( H. Clinebell 1984)
또한 목회 상담은 전통적으로 “ 영혼의 의사로서의 기능”, “소외와 절망 가운데 있는 인간들에게 치유의 메시지를 전달해 주는 언어” 또는 “위기 상황에서의 돌봄을 통한 치유의 제공”으로 정의하면서 위기 상담을 목회상담의 대표적 전형으로 간주하는 경향도 도 있다.
위의 1,2는 그리스도 메시지를 하나의 대화적 언어를 통해 전달함으로서 내담자에게 치유를 제공하려는 다분히 메시지의 선포 혹은 전달 중심의 상담방법을 위주로 하고 있고 3,4,5는 심리 치료적인 상담심리학의 접근 방법을 활용하면서 목회적 상황에 접근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 두 가지 정의를 통해 볼 때 목회상담은 그리스도의 희망을 통한 인간의 본질적인 온전성의 회복과 성장에 그 목적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회상담은 인간에 대한 더 근원적이고 넓은 의미의 치유, 또는 “영혼을 가진 인간에 대한 돌봄과 치유”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현대 목회상담은 이미 형성된 개인 내적인 고통과 갈등의 개인치유보다 인간관계의 갈등을 중시하고 교회공동체로 관심이 변화되면서 보다 다양한 상담유형의 활용, 즉 비공식 상담을 강조하는 경향으로 상담의 역점이 전환되어 가고 있는 경향이다.
Ⅶ. 목회와 목회자
일찍이 종교개혁자 쯔빙글리는 목자, 목사라는 용어를 제시한 바 있으나, 어원상 목사는 바로 목자인 것이다. 그래서 리챠드 박스터(R.Baxter)도 목사를 일컬어 \"양떼들의 영을 잘 아는 상담자\"라고 했던 것이다.(Richard Baxter, The Reformed Pastor).
목사라는 용어는 \"보호한다.\"는 의미의 어원에서 유래된 헬라어의 해석인데 이것은 바로 목자를 의미하기도 한다. 개혁자 죤 낙스가 그의 책, 「목회에 대한 역사적 조망」에서 목회에 대한 본질적 성질을 봉사로 규정한 것은 봉사가 초대교회에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원천적으로 목자, 혹은 목사의 본질적 기능이 보살피고,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에 역시\"봉사\"라고 하는 포괄적 범주에 한정된다고 볼 수 있다. 실재로 목사는 포괄적인 카운슬러와 행정, 교육과 선포 등의 직책을 수행한다.
목회자의 역할로는 첫째, 목회자는 모범된 제자가 되어야 한다. 물론 목회자들이 완벽할 수는 없다. 그러나 반드시 모범을 보이는 제자들이 되어야 한다. 둘째, 목회자는 감독자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구약선지자의 파수꾼 역할에서 왔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목회자는 하나님의 계시의 수호자이자 전달자이다. 이러한 거룩한 책임은 목회자들이 반드시 올바른 교리의 최고 수호자, 성경적 진리의 옹호자가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넷째, 목회자는 비전의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능력 있는 목회자는 비전의 안내자를 의미한다. 현대의 교회들은 비전을 보여주는 목회자들을 필요로 한다. 즉, 꿈을 꾸고,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예민하게 인식하며 새로운 가능성들을 제시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다섯째, 목회자들과 단순히 교회의 선교예산을 지원하고 매년 선교 보고회를 주최하는 일들은 이미 과거의 일이다. 목회자는 세계적 전술가가 되어야 한다. 여섯째, 교단의 장벽을 뛰어 넘어서뿐만 아니라 교회와 지여공동체 안에서 견고한 공동목회의 모습을 만드는 것은 목회자가 감당해야 할 주요한 사명이다. 즉 목회자는 팀을 구성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이상과 같은 목표 아래에서 목회자는 부단히 자신의 자질과 기술을 발전시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목회자는 개인적 차원의 목회철학과교회적 차원의, 목회철학을 동시에 바르게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전도의 철학, 양육, 교제의 철학, 예배철학, 가르침의 철학들이 균형 있게 갖추어질 때 우리의 교회들은 변화가 일어나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서 선교지향적 가치관, 교인들과의 교감, 작은 일에도 관심을 가지는 일등은 역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목회자의 요소들이다.
참고문헌
국제신학연구원 편(1994) / 목회자의 영성훈련, 서울 : 서울서적
반피득 저(1978) / 목회상담 개론,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오성춘 역(1990) / 목회와 신학, 서울 : 예장 총회 출판부
이상운(1992) / 목회학, 서울 : 총회출판국
이중표(1994) / 별세의 지도자, 서울 : 쿰란출판사
DavidA.Seamands, 윤종석 역(1993) / 치유 하시는 은혜, 서울 : 두란노 서원
⑤ 문제를 성장 지향적으로 대처하도록 돕는 회복적 기능, 즉 인간의 전인적 성장을 촉진시키는 기능이다.( H. Clinebell 1984)
또한 목회 상담은 전통적으로 “ 영혼의 의사로서의 기능”, “소외와 절망 가운데 있는 인간들에게 치유의 메시지를 전달해 주는 언어” 또는 “위기 상황에서의 돌봄을 통한 치유의 제공”으로 정의하면서 위기 상담을 목회상담의 대표적 전형으로 간주하는 경향도 도 있다.
위의 1,2는 그리스도 메시지를 하나의 대화적 언어를 통해 전달함으로서 내담자에게 치유를 제공하려는 다분히 메시지의 선포 혹은 전달 중심의 상담방법을 위주로 하고 있고 3,4,5는 심리 치료적인 상담심리학의 접근 방법을 활용하면서 목회적 상황에 접근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 두 가지 정의를 통해 볼 때 목회상담은 그리스도의 희망을 통한 인간의 본질적인 온전성의 회복과 성장에 그 목적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회상담은 인간에 대한 더 근원적이고 넓은 의미의 치유, 또는 “영혼을 가진 인간에 대한 돌봄과 치유”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현대 목회상담은 이미 형성된 개인 내적인 고통과 갈등의 개인치유보다 인간관계의 갈등을 중시하고 교회공동체로 관심이 변화되면서 보다 다양한 상담유형의 활용, 즉 비공식 상담을 강조하는 경향으로 상담의 역점이 전환되어 가고 있는 경향이다.
Ⅶ. 목회와 목회자
일찍이 종교개혁자 쯔빙글리는 목자, 목사라는 용어를 제시한 바 있으나, 어원상 목사는 바로 목자인 것이다. 그래서 리챠드 박스터(R.Baxter)도 목사를 일컬어 \"양떼들의 영을 잘 아는 상담자\"라고 했던 것이다.(Richard Baxter, The Reformed Pastor).
목사라는 용어는 \"보호한다.\"는 의미의 어원에서 유래된 헬라어의 해석인데 이것은 바로 목자를 의미하기도 한다. 개혁자 죤 낙스가 그의 책, 「목회에 대한 역사적 조망」에서 목회에 대한 본질적 성질을 봉사로 규정한 것은 봉사가 초대교회에서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원천적으로 목자, 혹은 목사의 본질적 기능이 보살피고,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에 역시\"봉사\"라고 하는 포괄적 범주에 한정된다고 볼 수 있다. 실재로 목사는 포괄적인 카운슬러와 행정, 교육과 선포 등의 직책을 수행한다.
목회자의 역할로는 첫째, 목회자는 모범된 제자가 되어야 한다. 물론 목회자들이 완벽할 수는 없다. 그러나 반드시 모범을 보이는 제자들이 되어야 한다. 둘째, 목회자는 감독자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구약선지자의 파수꾼 역할에서 왔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목회자는 하나님의 계시의 수호자이자 전달자이다. 이러한 거룩한 책임은 목회자들이 반드시 올바른 교리의 최고 수호자, 성경적 진리의 옹호자가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넷째, 목회자는 비전의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능력 있는 목회자는 비전의 안내자를 의미한다. 현대의 교회들은 비전을 보여주는 목회자들을 필요로 한다. 즉, 꿈을 꾸고,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예민하게 인식하며 새로운 가능성들을 제시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다섯째, 목회자들과 단순히 교회의 선교예산을 지원하고 매년 선교 보고회를 주최하는 일들은 이미 과거의 일이다. 목회자는 세계적 전술가가 되어야 한다. 여섯째, 교단의 장벽을 뛰어 넘어서뿐만 아니라 교회와 지여공동체 안에서 견고한 공동목회의 모습을 만드는 것은 목회자가 감당해야 할 주요한 사명이다. 즉 목회자는 팀을 구성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이상과 같은 목표 아래에서 목회자는 부단히 자신의 자질과 기술을 발전시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목회자는 개인적 차원의 목회철학과교회적 차원의, 목회철학을 동시에 바르게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전도의 철학, 양육, 교제의 철학, 예배철학, 가르침의 철학들이 균형 있게 갖추어질 때 우리의 교회들은 변화가 일어나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서 선교지향적 가치관, 교인들과의 교감, 작은 일에도 관심을 가지는 일등은 역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목회자의 요소들이다.
참고문헌
국제신학연구원 편(1994) / 목회자의 영성훈련, 서울 : 서울서적
반피득 저(1978) / 목회상담 개론,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오성춘 역(1990) / 목회와 신학, 서울 : 예장 총회 출판부
이상운(1992) / 목회학, 서울 : 총회출판국
이중표(1994) / 별세의 지도자, 서울 : 쿰란출판사
DavidA.Seamands, 윤종석 역(1993) / 치유 하시는 은혜, 서울 : 두란노 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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