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의 특성, 제7차교육과정의 배경, 제7차교육과정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제7차교육과정의 방향, 제7차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제7차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제7차교육과정의 특성, 제7차교육과정의 배경, 제7차교육과정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제7차교육과정의 방향, 제7차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제7차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특성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
2.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
3.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4.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5.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
6.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Ⅲ. 제7차교육과정의 배경

Ⅳ. 제7차교육과정의 지원장학협의단
1. 목적
2. 교육과정지원센터
1) 목적
2) 기능
3) 위치
3. 주요사업내용
1) 웍샵을 통한 중앙․지방요원 자체 연찬 강화
2) 교원연수 프로그램 및 연수교재 개발․보급 확대
3) 교육과정 연수 프로그램 참여 및 장학활동 전개
4) 대국민 교육과정 홍보 강화

Ⅴ. 제7차교육과정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제7차 교육 과정에서의 ICT 활용 교육
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 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
3)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4) 교육의 장 확대

Ⅵ.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Ⅶ. 제7차교육과정의 방향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 재량 권한의 확대
2. 수준별 교육과정
3.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Ⅷ. 제7차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증가, 이에 따른 평가의 부담, 통합학습을 연구하고, 준비해야 하는 부담, 재량시간의 확대에 따른 준비, 외국어의 전면 실시 등으로 실제 교사들의 업무는 6차의 증가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것이다.
교사의 근무 여건에 대한 획기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신교육과정 역시 형식적인 운영으로 끝날 우려가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우열반 편성이나 학급에서 성적으로 서열을 매기게 되는 것으로 왜곡되어 그 취지를 살리기보다는 학생, 교사들에게 새로운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이 시험 점수 위주의 학습에 더 신경을 쓰게 만들거나, 과외를 부추기는 요소나 교사-학부모의 관계에서 생기는 여러 문제가 사회문제로 나타날 가능성도 안고 있다. 또 학급당 학생수가 지금보다 현저히 줄어든다면 굳이 수준별 교육과정을 국가 수준에서 마련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당연히 수준별 지도가 가능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국가 수준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마련한 발상 자체가 교육환경이 수준별을 요구할 수밖에 없는 너무 열악한 환경이라고 판단했거나, 교사들의 자율적인 노력에 맡기기에는 역량을 믿지 못한다는 점일 것이다. 그러나 교사들의 자율성을 신장할 수 있는 교사정책을 내놓지 못하는 한 악순환의 연속일 뿐이다.
Ⅶ. 제7차교육과정의 방향
정보사회, 지식기반사회는 정보기술과 함께 폭증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선택, 판단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활용능력이 변화 추진의 주요한 원동력이 되는 사회로 예견되고 있다. 이러한 지식정보사회로의 급속한 이행은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와 환경의 변화와 수요자인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으로의 교육 패러다임이 전환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은 이러한 변화에 대한 요구를 적극 수용하여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①학습자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교육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 실천 및 ②학습자의 자기주도적 능력의 신장, ③그리고 지역, 학교의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에 중점을 두고 마련되었다.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 재량 권한의 확대
7차 교육과정은 종래의 교과와 특별활동의 2대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던 고정적인 구조에서 벗어나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이라는 3대 영역을 통해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 재량 권한을 확대하고 있다.
2. 수준별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의 5개 교과 교육과정이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었다.
3.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학교교육 모습을 전망하면서 교육 여건과 환경이 조성된 인간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지역이나 학교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이 다양하고 특색 있게 운영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기준과 시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근거로 하여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의 실정 및 실태에 적합한 각 학교별 \'체계적인 교육 실천 계획\'이 마련되어야 한다.
Ⅷ. 제7차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우리 나라의 교육은 홍익 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이 교육 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나.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다.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라.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마.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Ⅸ. 결론 및 제언
제7차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요인은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 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 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교육 내외적인 체제와 환경 그리고 수요의 대폭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를 학교현장에서 실현하기 위한 것이 학생 중심 교육과정이다. 이 새로운 교육과정의 대표적인 특징 중의 하나가 고등학교의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이다.
제7차 교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획일적인 교육과정에서 벗어나서 단위학교가 학교 여건과 지역적 특성, 학생 및 학부모의 요구를 바탕으로 자율적으로 편성하는 교육과정이다. 그런데 이러한 단위학교 중심의 자율적인 교육과정이 우리의 학교 현장에 편성적용되기 위해서는 많은 미비점이 보완되어야 한다. 특히 본교와 같은 소규모 학교에서는 교사의 수급 사정에 따라 학생의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이 극히 제한될 수밖에 없다. 전라남도의 경우 본교와 같은 소규모 학교가 중학교는 전체 학교의 57%이며, 고등학교는 일반계 고등학교 83개 중 49%에 해당하는 41개교가 소규모 고등학교이다. 이런 소규모 학교에서는 어떻게 하여 학생들의 선택 과목의 폭을 넓혀 주고 제7차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기할 수 있는가에 대한 깊은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미비점을 파악하고 그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농촌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특성의 각급 고등학교에서의 현장 연구가 필수적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 제7차교육과정지원장학협의단 시·도 교과요원 워크숍 자료, 교육부교육과정지원센터, 2000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 제7차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교실 수업 개선 자료집, 영남사, 2000
부산광역시 교육청 - ICT 활용교육 장학지원요원 연수교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1
소경희 -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 활용의 문제와 활성화 방안 탐색, 교육학연구,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이미숙 - 학교 교육과정 탐구를 위한 제7차 교육과정 총론분석, 교육과정연구제10집, 한국교육과정학회, 2001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42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