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특징
Ⅲ.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건설
Ⅳ.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부활
Ⅴ.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질서
Ⅵ.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용서와 회개
Ⅶ.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안식년
Ⅷ.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기업회복
Ⅸ. 결론
참고문헌
Ⅱ.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특징
Ⅲ.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건설
Ⅳ.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부활
Ⅴ.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질서
Ⅵ.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용서와 회개
Ⅶ.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안식년
Ⅷ.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기업회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알지 못하느냐 ... 음란하는 자나 우상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도적이나 탐람하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후욕하는 자나 토색하는 자들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갈 5:19-21을 보자. : \"육체의 일은 현저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술수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리와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엡 5:5도 보자. : \"...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 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라니\"
Ⅸ. 결론
오늘날 하나님은 새로운 방식으로 - 우리 시대의 사건들과 문제점들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고 계신다. 마가의 예수 이야기는 우리에게 진리 자체의 소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필경 결단하고 행동해야 할 것은 우리들이다.
예수의 실천 행동이 하나님의 나라를 기대하는 자들에게 희망을 일깨웠다면 그의 언표는 더욱 큰 희망을 주었을 것이다. 그러나 마가의 예수 이야기에서 독자는 하나님 나라에의 길을 이해하지 못하는 베드로와 그의 동료들의 갈등을 읽으면서 성전의 몰락을 예수의 삶과 죽음에 관련시켜서 그리고 예루살렘 교회의 파괴를 제자직의 실패의 결과로 인식하게 된다. 여기에서 복음 치료를 받은 독자는 위기의 원인을 이해하고 하나님 나라의 수동자가 아닌 하나님 나라의 적극적인 참여자로 새로운 공동체에 참여한다. 예수의 부활은 참여의 영역이며 따라야 하는 길이 된다.
예수는 그의 하나님 나라 선포와 가르침과 행동을 통해서 옛 시대의 채무 구조, 공해 이념, 그리고 안보 이념이 안겨주는 처방들이 취소되는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과시 하였다. 마태의 표제어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으로 되어있고, 마가 16장 8절이 복음서의 본래적인 끝맺음이라면 마가의 의도는 예수에게서 시작된 새로운 구원 조직- 하나님 나라의 길이 아직도 완성되거나 끝나지 않은 “열려진 끝”을 증언하는 것이다.
예수가 행한 기적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미래가 현재화 되고 있으며 곧 하나님 나라의 권능이 그 기적 속에 현존하고 있으며, 이 시대의 악의 세력과 싸우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예수의 이적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위한 사건으로서 그 나라를 고지하고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고 파괴하는 세력들을 물리치는 행위이다. 특히 두개의 장애자 치료 이적(7:31-37,8:22-26)에 대한 문맥의 전후는 도식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것은 앞의 제자들의 몰이해라는 주제(7:16-18,8:17-18)에 연관된다. 이를 통해 베드로의 신앙 고백(8:27-30)에로 연관된다. 여기에서 아마도 마가의 독자들은 희년의 도래 즉 하나님 나라의 사건으로 이해하게 될 수 있다. 이와 달리 누가는 예수의 첫 사역으로서 희년의 선포(눅 4:16-21)를 다루고 있다. 예수의 이적은 하나님 나라의 현존을 드러내는 표적이며, 하나님 나라의 활동들이다. 곧 이적들은 행동하고 있는 하나님의 나라였다.
참고문헌
▷ 김성곤(1983), 아브라함과 하나님의 언약, 총신대학원 논문
▷ 김성수(1993), 구약의 하나님 나라, 신학정론 제21권
▷ 곽선희(1971), 하나님 말씀으로서의 성서, 교회와신학 4집
▷ 쟈끄 엘룰, 양명수 역(1991), 하나님이냐 돈이냐, 경기 안양 : 도서출판 대장간
▷ 헤르만 리델보스, 오광만(1989), 하나님 나라, 서울 : 엠마오
▷ J. 브라이트, 김철손(1987), 하나님 나라, 서울 : 컨콜디아사
Ⅸ. 결론
오늘날 하나님은 새로운 방식으로 - 우리 시대의 사건들과 문제점들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고 계신다. 마가의 예수 이야기는 우리에게 진리 자체의 소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필경 결단하고 행동해야 할 것은 우리들이다.
예수의 실천 행동이 하나님의 나라를 기대하는 자들에게 희망을 일깨웠다면 그의 언표는 더욱 큰 희망을 주었을 것이다. 그러나 마가의 예수 이야기에서 독자는 하나님 나라에의 길을 이해하지 못하는 베드로와 그의 동료들의 갈등을 읽으면서 성전의 몰락을 예수의 삶과 죽음에 관련시켜서 그리고 예루살렘 교회의 파괴를 제자직의 실패의 결과로 인식하게 된다. 여기에서 복음 치료를 받은 독자는 위기의 원인을 이해하고 하나님 나라의 수동자가 아닌 하나님 나라의 적극적인 참여자로 새로운 공동체에 참여한다. 예수의 부활은 참여의 영역이며 따라야 하는 길이 된다.
예수는 그의 하나님 나라 선포와 가르침과 행동을 통해서 옛 시대의 채무 구조, 공해 이념, 그리고 안보 이념이 안겨주는 처방들이 취소되는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과시 하였다. 마태의 표제어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으로 되어있고, 마가 16장 8절이 복음서의 본래적인 끝맺음이라면 마가의 의도는 예수에게서 시작된 새로운 구원 조직- 하나님 나라의 길이 아직도 완성되거나 끝나지 않은 “열려진 끝”을 증언하는 것이다.
예수가 행한 기적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미래가 현재화 되고 있으며 곧 하나님 나라의 권능이 그 기적 속에 현존하고 있으며, 이 시대의 악의 세력과 싸우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예수의 이적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위한 사건으로서 그 나라를 고지하고 인간의 생명을 위협하고 파괴하는 세력들을 물리치는 행위이다. 특히 두개의 장애자 치료 이적(7:31-37,8:22-26)에 대한 문맥의 전후는 도식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것은 앞의 제자들의 몰이해라는 주제(7:16-18,8:17-18)에 연관된다. 이를 통해 베드로의 신앙 고백(8:27-30)에로 연관된다. 여기에서 아마도 마가의 독자들은 희년의 도래 즉 하나님 나라의 사건으로 이해하게 될 수 있다. 이와 달리 누가는 예수의 첫 사역으로서 희년의 선포(눅 4:16-21)를 다루고 있다. 예수의 이적은 하나님 나라의 현존을 드러내는 표적이며, 하나님 나라의 활동들이다. 곧 이적들은 행동하고 있는 하나님의 나라였다.
참고문헌
▷ 김성곤(1983), 아브라함과 하나님의 언약, 총신대학원 논문
▷ 김성수(1993), 구약의 하나님 나라, 신학정론 제21권
▷ 곽선희(1971), 하나님 말씀으로서의 성서, 교회와신학 4집
▷ 쟈끄 엘룰, 양명수 역(1991), 하나님이냐 돈이냐, 경기 안양 : 도서출판 대장간
▷ 헤르만 리델보스, 오광만(1989), 하나님 나라, 서울 : 엠마오
▷ J. 브라이트, 김철손(1987), 하나님 나라, 서울 : 컨콜디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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