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수업제]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의미와 도입 배경,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필요성과 교육적 이해,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교육과정 편성,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 문제점과 운영 방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주5일수업제]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의미와 도입 배경,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필요성과 교육적 이해,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교육과정 편성,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 문제점과 운영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의미

Ⅲ.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도입 배경

Ⅳ.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필요성
1. 지나친 수업 일수와 수업 시수는 도리어 학습 효과를 떨어뜨린다
2. 교수의 과정과 함께 익힘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
3.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이 필요하다
4. 가정과 사회의 교육적 기능을 회복해야 한다

Ⅴ.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교육적 이해
1. 교육 개혁으로서의 주5일 수업제 이해
2. 사회 변화에 따른 주5일 수업제 이해

Ⅵ.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교육과정 편성
1. 단계적 주 5일 수업의 정착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의 수업일수를 탄력적으로 편성
2. 토요 휴업일 편성과 단계적 휴업일 확대 실시
3. 교육과정의 연간 최소 수업 시간 이수
4. 체험학습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Ⅶ.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문제점

Ⅷ. 향후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운영 방안
1. 직원 연수 및 근무
2. 학부모 교육
3. 주 5일제 수업 학교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학일수를 조정하여 휴업일을 8회만 운영하였다. 8회의 가정체험 학습을 위하여 학교에서 휴업일에 할 수 있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계획하여 학생들에게 학습방법을 지도하였다. 지역 교육인프라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확산과 학부모의 교육에 대한 변화를 발판으로 2차년도 휴업일을 23일 확보하여 수업일수를 감축하고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2. 토요 휴업일 편성과 단계적 휴업일 확대 실시
1차 년도에는 휴업일을 주중과 주말로 병행하여 실시하였으며 1학기에는 2회만 실시하고 2학기에는 월 1~2회 운영하였다. 2차 년도에는 학교와 학부모의 혼란을 피하기 위하여 주말에만 휴업일을 실시하였으며 1학기에는 월 2~3회, 2학기에는 월 3~4회로 휴업일수를 차츰 증가하는 단계적 휴업일 확대 실시를 기본 방향으로 정하였다.
3. 교육과정의 연간 최소 수업 시간 이수
수업일수 단축으로 인한 교육과정 이수시간은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학년별, 교과 및 영역별로 배당된 연간 최소 수업시간은 반드시 이수하되, 이수 시간을 연간 총 수업 시간 수로 나타내도록 편성하였다. 학교의 수업 시간수를 고정시키거나 획일화시키지 아니하고, 계절의 변화, 교과 및 활동의 특성, 학년 실정에 따라 융통성 있고 탄력적인 시간운영을 보장하고 학년 운영에 맞는 시간 조절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4. 체험학습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2차 년도에는 수업일수가 220일에서 학년에 따라 14~16일 감축되는 관계로 교육과정의 재구성이 필요하였다. 학교 행사는 꼭 필요한 것만을 실시하도록 정선하였으며 관련 교육과정 영역에서 고루 시간을 추출하였다. 또한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체험학습 활동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교과와 재량활동, 특별활동에서 같은 학습주제는 통합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Ⅶ.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문제점
가. 연간 최소 시수를 지키면서, 수업일수만 감축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 주5일 수업제 교육과정 편성 시 학교행사의 정선을 통해 부족 시수를 최소화하고 융통성 있는 시간의 일부를 토요휴업일로 활용하는 방안도 토요 휴업일을 월2회 이상 늘이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토요휴업일 활동을 수업시수로 인정하는 방안, 수업시수를 줄이는 방안 등이 논의되어야 한다.
나. 처음 설문에 47명의 학부모가 토요활동 도우미를 희망하였으나, 막상 희망서를 받고 보니 필요인원수에 턱없이 미달되어 담임교사가 직접 개인면담을 통해 설득하고 권하는 등 조직운영에 어려움이 있었다.
다. 학교 및 지역사회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을 고정 배치함으로써 개인사정에 따라 다른 활동을 원할 때 선택의 폭을 넓혀주지 못한 아쉬움과 학교, 지역사회, 도우미 방 프로그램의 내용과 참여 인원이 한정되어 있어 아동들의 다양한 욕구와 필요를 모두 들어줄 수 없었던 어려움도 있었다.
라. 맞벌이 가정의 나홀로 자녀들을 위해 토요활동 도우미 제를 운영하였는데, 자녀의 활동에 도움을 주는 것을 귀찮아한 일부 학부모들이 떠맡기기 식으로 자녀를 도우미 교사에게 보내버려 난처했던 어려움도 있었다.
Ⅷ. 향후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운영 방안
1. 직원 연수 및 근무
(가) 주 5일제 수업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위원회를 조직하여 당면한 과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추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 교직원에게 주 5일제 수업의 의의와 취지를 충분히 이해시킴과 동시에 연수를 충실히 하여 실천적 지도력의 향상을 도모하고, 학생 학부모지역사회의 기대 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 주 5일제 수업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학교 단위의 연수를 1학기 동안 3회 실시하고, 수시로 연구 추진을 위한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라) 토요 휴업일의 교원 근무는 전 직원을 4조로 나누어 연수와 근무를 교대로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연구학교 추진을 위해 필요시에는 전 직원이 근무 하도록 하였다.
2. 학부모 교육
(가) 연 3회 학부모 교실을 운영하여 주 5일제 수업 실시의 취지, 부모의 역할, 가정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 교육 자료를 제공하고, 강의를 통해 학부모의 이해를 도모하였다.
(나) 학교 신문을 통하여 주 5일제 수업의 추진 방향, 학교 소식 등을 홍보하고, 토요 휴업일 체험활동 우수 사례를 소개하였다.
3. 주 5일제 수업 학교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
(가) 학교 시설을 개방하고, 지도 교사를 배치하였다.
(나)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을 고려한 시설과 교구를 확보하였다.
(다) 다양한 시청각 기자재를 확충하였다.
(라) 특기 취미 신장을 위한 특별실을 신축하고, 시설 개방을 개방하였다.
(마) 정보화 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시설 등으로 Virtual School을 개설하였다.
Ⅸ. 결론
주5일제 수업에 대비하여 수업을 보는 시각을 전향적으로 가다듬을 필요가 있다. 보통 수업이라고 하면 한 사람의 교사가 교실 안에서 칠판에 그 차시에 가르칠 내용을 적고 학생들에게 필기를 시키고 난 후에 구두로 설명을 덧붙이는 것을 상투적으로 머리 속에 그리곤 한다. 그러나 주5일제 수업을 출범시키려고 할 때에는 그러한 수업을 전형적인 것으로 보아서는 곤란하다. 이제 수업은 단순히 필기하고 듣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배운 내용을 적절한 체험을 통하여 자기 것으로, 즉 헤르바르트(Herbart) 용어로 ‘의미화’(Besinnung)하는 것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앞으로는 수업이 교실이 아닌 여타의 장소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고, 칠판과 필기가 없는 수업도 가능하게 되며, 교사의 구두 설명이 반드시 수반될 필요가 없는 체험학습도 얼마든지 실현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학교 주5일 수업제 안내, 2001
이도인 역, 학교5일제 교육, 대구 : 학지원 1994
양승국, 새로운 변화에 대한 창의적 대처, 살레시오가족 제57호 25-26, 2002
엄궁중학교,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을 통한 주5일 수업제의 정착, 연구보고서, 2001
정만일 외 편역, 주 5일 수업제 일본 자료, 2002
정광희 외, 새로운 학교 운영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0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657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