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과 기본방향,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CMC활용교육과 동화활용교육,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드라마활용교육과 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연구사례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과 기본방향,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CMC활용교육과 동화활용교육,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드라마활용교육과 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연구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기본방향
1. 듣기․말하기 중심의 교육이다
2. 학생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3. 과정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4. 실용 영어의 학습을 강조한다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CMC활용교육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동화활용교육
1. 초등영어 교육과정과 동화의 활용 방안
2. 초등영어 교육자료로서 동화책 선정 방법
1) 동화 선정의 기준
2) 동화의 종류
3) 동화지도의 과정
4) 동화 구연의 주의사항
3. 동화지도를 위한 학습 활동
1) 동화 읽기 전 학습 활동
2) 이야기 중의 활동
3) 이야기 읽기 후 학습 활동
4) 평가를 위한 활동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드라마활용교육
1. 영어 교육에서의 드라마 활동의 가치
2. 노래 활동과 드라마
3. 게임과 영어교육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연구사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 형태 즉, 어휘, 관용어, 문법, 발음, 강세, 리듬, 억양 등등까지도 접할 수 있는 것과 더불어 극적인 드라마의 요소가 곁들여진 흥미 있는 노래를 선정하여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노래가 가져다주는 영어 교육의 가치를 드라마의 교육적 가치와 접목시켜 조화를 이루게 할 때 아동은 영어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몰입할 것이며 아동의 영어 학습 효과는 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3. 게임과 영어교육
게임을 영어 수업에 적용하는 이유는 게임을 통하여 길러줄 수 있는 기능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게임을 통하여 길러줄 수 있는 기능의 종류를 Jackies Silberg(1995:261)의 분류를 참고하여 제시하면 그는 게임을 통하여 길러줄 수 있는 특별한 기능으로 인지력, 집중력, 협동성, 창의성, 창의적 사고와 상상력, 언어력, 사회성, 청해력 등을 들고 있으며 드라마 게임의 여러 가지 예를 제시하고 있다.
게임을 이용한 드라마 활동은 초기 영어 입문기의 아동에게 더욱 효과적이다. 게임의 흥미요소와 드라마의 극적인 요소가 적절히 배합되어 아동에게 제시하면 아동은 자연스럽게 영어와 친해지고 쉽게 언어를 익힐 수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드라마 게임의 좋은 점은 학습 목표와 주제에 맞는 학생 중심의 교수 방법을 적용시키기에 적당하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며,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고, 학습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소그룹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을 전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듣고 말하기 중심의 의사 소통 기능의 신장을 위한 연습에 아동들이 부담감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충분히 반복하여 연습할 기회를 많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게임의 장점과 드라마의 효과가 결합된 드라마 게임을 도입 하여야하며 교사 자신이 창의적으로 직접 만들거나 발굴하여 영어 수업에 활용하여 지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유의할 점은 영어 학습을 위한 반복 연습으로서의 드라마 게임 활동이 되어야하며, 아동들이 게임 자체에만 너무 집착하지 않도록 교사의 적절한 통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
외국어 학습의 목적은 Communication에 있고 학습활동은 Communication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기능이 필요하다.
첫째는 귀로 듣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고 (Processing of auditory input)둘째는 말로 표현하는 것이다. 포스토브스키(Postovsky), 크라센(Krashen)등은 청취 이해력의 우선적 개발을 강조하고 있고, 박의재는 청화식(廳話式)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이나, 직접적 교수법(direct method)이 적절하다고 하였으며, 최진황은 ‘듣기 연습만 할 때 생기는 지루한 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전신반응법(total physical response method), Game, 노래 등의 방법으로 지도함이 좋다’고 하였다.
특히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흉내내기를 좋아하며 타인의 말과 행동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또한 음성과 육체로 직접 표현할 수 있는 놀이 중심의 환경을 선호하며 지도교사가 하는 대로 움직이고 행동하기를 좋아한다.
따라서 이들에게 듣기와 말하기 중심의 영어지도를 할 때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면서 지도에 임하도록 했다.
처음 접하는 영어학습에 흥미를 갖게 하고 친숙하게 할 수 있는 지도 자료를 구안 적용한다.
흥미 있는 놀이 자료로 개발하여 자연스럽게 영어 듣기, 말하기 능력을 신장시킨다.
Native Speaker의 말을 듣고 따라하는 시간을 지속한다.
유아성을 최대한 활용한다.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Communication 위주로 학습활동을 전개한다.
그러므로 초등학교에서의 영어듣기, 말하기 지도는 아동들이 늘 접하는 생활장면과 놀이 중심의 지도 자료로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연구사례
구분
교육부 시범
시 지정 시범
시 지정 시범
학교명
부산 장서 초등학교
서울 신성 초등학교
광주 제석 초등학교
주제
대화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을 통한 영어 의사 소통 능력 신장
특설 영어 시간 운영을 통한 기초적인 듣기말하기 능력 신장
교육 매체 활용을 통한 생활 영어회화 기초 능력 신장
시사점
주제와 관련된 교수학습 모형 구안 적용 및 자료 개발 활용이 필요함
상설 영어 교수학습 모형 구안, 적용은 듣기말하기 능력 신장에 도움이 됨
교육 매체 개발 방법 연수에 도움을 줌
시범 학교의 연구(실행)는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에 기초를 둔 연구가 아니고 주로 특활 영어와 관련된 내용들이지만 주제와 관련한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 적용하면 의사 소통 능력을 효과적으로 기를 수 있으며, 적절한 교육 매체를 활용하면 영어 회화 기초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Ⅸ. 결론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하여 영어 표현 기회를 제공한 결과
첫째, 영어 노래 대회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것이며 우수아에 상을 시상해 학습동기를 강화했다. 생활영어의 습득과 활용을 자연스럽게 하고, 의사소통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게 되었다.
둘째, Role play, 실외놀이, 소꿉놀이, 여러 가지 Game 은 아동들이 영어환경에서 영어와 친숙해지고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영어로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을 표현하려고 스스로 노력하여 교육적 효과가 높았다.
셋째, 영어 노래 부르기와 무용 지도는 영어의 습득과 활용을 자연스럽게 하고 학습 흥미도를 지속적으로 높여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참고문헌
교육부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영어 4), 서울 교육부, 2000
박영예·석현정 /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문진 미디어, 2000
이완기 외 / 초등 영어 교육 현장 연구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초등영어교육,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1999
오마리아 / 놀이로 가르치는 초등학교 영어, 서울 (주)홍익미디어, 1998
이완기 외 / 초등영어 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 1998
최진황 /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민족문화문고 간행물, 1995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1.05.1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82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