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과 어록,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교육과 치유,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복 있는 믿음,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와 석가모니, 예수와 십자가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과 어록,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교육과 치유,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복 있는 믿음,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와 석가모니, 예수와 십자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1. 중간시대의 역사
2. 예수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
3. 예수 당시의 종교적 상황

Ⅲ.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어록

Ⅳ.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교육

Ⅴ.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치유

Ⅵ.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복 있는 믿음
1. 보지 못하고 믿는 믿음(요 20:26-29)
2. 인내를 온전히 이루는 믿음(약 1:3-4)

Ⅶ.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와 석가모니

Ⅷ.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와 십자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사실이 그분의 부활로써 입증되었다. 예수의 죽음은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에 따라 이루어진 인류 구원을 위한 대속의 죽음이었다. 이 사실이 성령의 오심으로 밝혀졌다.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이 예수를 통해서 인간의 죄짐을 감당케 하시고 인간을 구원과 생명에로 선택하신 은혜의 사건에 나타났다. 예수는 하나님에 의해서 죄인인 우리 인간이 못 박혀야 할 그 십자가에 대신 못 박힌 ‘사람의 아들’인 동시에 모든 인간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하나님은 예수의 십자가를 통해서 인간에게 구원과 축복과 생명을 예정하셨고, 자기 자신에게는 십자가의 저주와 죽음을 예정하셨다. 저주와 죽음을 당해야 할 인간에게 축복과 생명을 예정하셨고, 자기 자신에게는 인간이 당해야 할 저주와 죽음을 예정하셨다. 하나님은 예수를 통해서 인간의 몫을 자기가 취하는 대신에 자기의 몫 곧 축복과 생명을 인간에게 주기로 결정하셨다. 이것이 복음이요 하나님의 은혜이다.
셋째,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은 예수를 통해서 인류를 구원코자 하신 하나님의 뜻을 성취시키려고 예수께서 스스로 선택하셨기 때문이다.
누가복음 9장 51절의 말씀에 보면, “예수께서 승천하실 기약이 차 가매 예루살렘을 향하여 올라가기로 굳게 결심하셨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 예수는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도중에 세 번씩이나 십자가를 지시고 고난 당하실 것을 미리 아시고 예언하셨다.
제자들을 비롯해서 많은 사람들이 출세와 성공의 장소로 생각했던 정치와 종교의 중심지인 예루살렘에서 예수는 죽음을 결심하셨다. 예수는 성공한 갈릴리 지역과 그를 환영하고 인정해준 민중을 떠나서 그를 죽이려하는 정치인들과 종교인들이 기다리는 예루살렘에 올라가셨다. 그것은 예수께서 인류의 구원을 희망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함이었다. 민중의 뜻은 예수께서 왕이 되어 이스라엘 민족을 로마제국의 압제로부터 해방시키는 것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은 예수께서 인류의 구원을 위해서 화목제물이 되는 것이었다. 제자들의 마음은 궁전에 있었고, 민중의 마음은 해방에 있었지만, 예수의 마음은 온전히 하나님의 뜻의 실현에 있었다. 제자들은 보이는 예루살렘에 삶의 목표를 세웠고, 개인의 출세와 성공 그리고 명예와 권력에다 목표를 세웠지만, 예수는 보이지 아니하는 참 예루살렘에 삶의 목표를 세웠고, 개인의 성공과 출세보다는 소외당하고 고통 당하는 민중들의 아픔과 상처를 치유하며, 이들을 구원코자 하시는 하나님의 뜻의 실현에다 목표를 두었다.
이렇게 예수께서 큰 뜻을 품고 온 몸으로 희생하셨을 때에 수치와 죽음의 십자가는 변하여 축복과 생명의 십자가가 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복된 삶을 찾고 구원의 은총을 누리게 된 것은 이 천년 전 예수께서 세상의 부귀와 명예와 권세를 추구하지 아니하시고, 온 인류를 구원코자 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따랐기 때문이다. 진실로 예수는 섬김을 받으러 오지 아니 하시고, 섬기러 오셨으며, 많은 사람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대속물로 주시려고 오셨던 것이다.
Ⅸ. 결론 및 제언
예수 당시의 종교적 상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당시 수난을 당하게 되는 유대인들은 그것이 그들의 믿음의 부족 때문이라고 생각하고는 배타적 유일신 사상에 빠지게 된다. 그들은 바리새파, 사두개파, 엣세네파, 쿰란 공동체, 젤롯당 등을 조직하였는데 어떤 종파에 속하든 모든 유대인이 공유하고 있었던 것은 율법이었다. 또한 율법과 함께 이스라엘 민족의 정신적 구심점을 형성한 것은 예루살렘 성전이었다. 여러 종파들이 율법과 성전을 중심으로 상존 하였던 이러한 혼란스러운 시기에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약속이 언제 성취될 것인가를 질문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구원의 약속이 성취되기는 고사하고 고난이 더욱더 커졌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나님의 약속은 이 세상 안에서 성취될 수 없고 이 세상의 종말에 성취될 것이라는 묵시사상을 믿었다. 그렇다면 예수는 누구인가. 먼저 예수는 메시야였다.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으며 모든 피조물들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세계를 이루는 것이 하나님의 주요 관심이다. 예수는 이와 같은 하나님 나라를 실천하기 위해서 메시야적 권위를 가지고 행동한다. 하나님의 메시야 예수는 또한 신약성서에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된다.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는 하나님의 대리자로 나타나는 동시에 인간을 포함한 모든 피조물의 대리자로서 나타난다. 하나님의 메시야 예수를 신약성서에서는 ‘주’라 고백한다. 이 칭호는 하나님의 메시야 예수의 하나님 되심을 나타내며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성적, 인종적, 신체적, 생태학적 의미에서 예수가 왕이 되심을 의미하며 그리스도인은 오직 메시야 예수를 그들의 주로 가져야 하며 그에게 속해야 한다는 것과 예수가 역사의 완성자시며 주시라는 것을 나타낸다. 메시야 예수는 ‘사람의 아들’로 고백되기도 한다. 곧 종말의 심판자와 구원자,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을 당한 그분은 인류의 아들 혹은 인류에 속한 자 곧 ‘사람의 아들’로 계셨다는 것이다. 달리 말하여 그는 참 하나님인 동시에 참 인간이었다. 종말의 메시야 예수는 신약성서에서 우리 인간의 친구와 형제로 고백된다. 예수는 명령과 복종의 지배체제적 공동체를 원하지 않고, 사랑과 신뢰와 존경에 입각한 형제 자매들의 공동체, 친구들의 공동체를 원한다. 메시야 예수는 신약성서에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고백된다. 아버지는 세계를 창조하시고 아들은 타락한 인간과 세계를 구원하시며 성령은 인간과 세계를 성화시켜 새 창조를 이룬다. 그들은 모든 일을 함께 하며 함께 존재한다. 이러한 뜻에서 예수는 바로 하나님의 형상이다.
참고문헌
김의장 역(1984), 성막과 그리스도, 도서출판엠마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2005), 개혁교회 종말론 : 하나님 나라와 교회, 한국장로교회출판사
안병무(1993), 갈릴래아의 예수, 안병무전집, 서울 : 한길사
주만성, 그리스도인들이 문화생활 속에서 느끼는 갈등에 대하여, 고신대학 신학대학원 신학과, 석사학위청구논문
존 녹스, 채위 옮김(1971), 그리스도의 죽음, 대한기독교서회
헤르만 호온, 박영호 역(1999), 예수님의 교육방법론, 기독교문서선교회

키워드

  • 가격6,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1.05.2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08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