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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주의][교화실용주의][방법론][교육론][철학]실용주의의 어원, 실용주의의 특징, 실용주의의 철학적기초, 실용주의의 교화실용주의, 실용주의의 방법론, 실용주의의 교육론, 실용주의의 논점 분석(실용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실용주의의 어원

Ⅲ. 실용주의의 특징

Ⅳ. 실용주의의 철학적기초
1. 궁극적 실체의 부정
2. 유기체의 환경과의 상호작용
3. 듀이의 인식론
4. 반향적 사고
1) 문제의 상황
2) 문제의 인식
3) 문제의 명료화
4) 잠정적인 가설의 설정
5) 가설의 검증

Ⅴ. 실용주의의 교화실용주의

Ⅵ. 실용주의의 방법론
1. 시간과 장소에 따라 지식은 변한다
2. 프래그머티즘의 교육관
1) 프래그머티즘의 사상적 기저
2) 프래그머티즘의 교육원리
3. 프래그머티즘이 표방한 교육 - 민주적 교육

Ⅶ. 실용주의의 교육론
1. 현상유지와 재구성의 기능
2. 경험을 공유한 학교
3. 민주적 태도 형성으로서 교육
4. 자유와 문제 중심 학습
5. 교육의 목적 : 성장
6. 교육 과정 : 경험의 재구성

Ⅷ. 실용주의의 논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이다. 그곳에서 학습자는 사회적으로 서로 다른 환경에서 온 서로 다른 사람들을 만나고 서로가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생활 태도로 서로를 대하는 곳이 된다.
문제 해결 학습은 개인화 되고 인격화된 하나의 사회화 과정이다. 집단적 경험은 참여자가 그들의 경험을 함께 공유하는 협동적인 활동이다. 함께 나누는 일이 많으면 많을수록 성장의 가능성은 그만큼 더욱 커지는 것이다.
3. 민주적 태도 형성으로서 교육
듀이가 생각하는 민주사회란 구성원들 간에 가능하면 다양한 이해와 관심을 함께 나누는 사회이다. 민주사회는 남을 이용하는 사람도 없고 남에게 이용당하는 사람도 없는 참으로 여러 형태의 ‘함께 공유하는 활동’을 많이 가진 사회이다.
그 사회는 이해나 관심에 있어서 늘 상호 교류적이며, 실험에 대해서 개방적이며 솔선성을 가지고 있다. 개인들 간에 경험을 공유하는 활동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만큼 인간적인 교류의 가능성은 커지며, 또 그만큼 성장의 가능성도 커진다.
4. 자유와 문제 중심 학습
학습자의 자유는 자유방임적인 것이나 결과와 관계없이 마음 내키는 대로 행하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자유는 오히려 신념과 가치에 대한 실험적 검증과 탐구를 위해 개방적인 학급 환경과 개방적인 학습 태도를 확보하는 일에 관계된다.
5. 교육의 목적 : 성장
듀이에 따르면, 교육의 유일한 목적은 성장과 경험의 재구성이다. 그리고 이 성장과 경험의 재구성은 후속 되는 경험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통제한다. 듀이가 말하는 성장의 뜻에는, 개인이 상호 관계를 맺고 있는 여러 경험들 간에 의미 있는 맥락, 또는 여러 학습 장면들 간의 상호 관계성을 이해하는 능력을 획득하는 것을 포함시키고 있다. 교육은 인생 생활과 같이 많은 문제를 풀어가며 학습하고 그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경험을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6. 교육 과정 : 경험의 재구성
듀이에게 있어서 좋은 교육이란 미래의 경험을 지시해 주고 그에 대한 의미를 부가해 주는 경험을 재형성하는 것이다. 교육의 목적으로서 성장의 개념은 미래의 행동에 대한 지성적이고 반향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일과 관계된다. 넓은 의미로, 듀이가 말한 성장의 개념에는 학습자가 현재의 경험과 다음에 뒤따르게 되는 경험과의 상호관련성을 인식하는 일이 포함된다. 반향적 사색을 통하여 행동과 경험과의 상호관계성을 통찰하게 되며, 그리고 그 결과가 지적 상징화 과정을 거치면서 그에 대한 의미를 새롭게 부여하게 된다.
경험을 재구성하는 일은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인 측면을 갖게 된다. 모든 개인은 개인적인 경험을 갖지만 동시에 인간의 경험은 공적인 성격을 갖는다. 모든 사람은 과거의 경험을 지니고 있으며 집단도 또한 과거에 만들어진 경험을 지니고 있는 데, 개인이든 집단이든 현재의 순간은 과거의 개인적 집단적 경험을 반영한 것이다.
인간이 경험을 재구성하여 결국 궁극의 불멸한 결론에 도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간의 지식은 절대적인 확신에 의해서 얻어지는 궁극의 존재가 아니라 타당성 있는 검증을 통하여 얻은 일반화를 거쳐서 형성된다.
Ⅷ. 실용주의의 논점
실용주의(pragmatism)는 20C초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컸던 철학 사조로서 교육이외의 법정치사회 이론 나아가 예술종교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pragmatism이란 말은 pragma라는 그리스어에서 온 것으로 행동(action)과 실행(deed)이라는 뜻이며, 영어의 practice나 practical이란 말도 모두 pragma를 어원으로 하고 있다. 즉 말뜻에서 도 보는 바와 같이 실용주의는 행동과 실천을 중시하는 철학으로 광의로는 어떤 생각이나 정책이 유효성효율성실제성을 띠고 있음을 가리키며, 학문적으로는 추상적궁극적 원리의 권위에 반대하는 태도를 나타낸다. 실용주의 철학은 다음의 6가지를 주요 논점으로 하고 있다.
첫째, 실재의 가변적 성질을 강조하고 인간 지식을 이러한 실재에 적용하고 그것을 통제하는 도구로 본다. 둘째, 비판적 경험론을 계승하여 연구 활동에서 고정된 원칙이나 선천적 추론보다는 현실 경험을 더 중시한다. 셋째, 어떤 생각이나 명제가 지닌 실용적 의미는 그 생각을 현실에 적용할 때 생겨나는 실제 결과 속에 들어 있다. 넷째, 진리는 검증 과정에 의해 결정된다. 어떤 관념이나 생각이 성공적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이 곧 그것의 진리를 입증한다. 다섯째, 관념은 외부 대상의 반영이나 모사가 아니라 행위의 도구로 보아야 한다. 즉 관념은 행동에서 생겨날 결과에 대한 가설이자 예측이며 세계 속에서 행위를 조직규제하는 방편이다. 여섯째, 방법론의 측면에서 볼 때 실재에 관한 인간의 사고는 인간 자신의 이해 관계와 필요에 의해 생겨나며 효율성효용성 여부에 의해 정당화된다.
Ⅸ. 결론
실용주의는 19C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했고 환경의 적응과 극복의 기능을 생각했다. \'인간이 만물의 척도다\'라고 여긴 프로타고라스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모든 지식은 감각을 통해 얻어진다고 본다. 프래그머티즘은 도구주의, 기능주의, 실험주의, 결과주의, 행동주의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교육은 생활 그 자체이고, 학생은 발전적 성장체라고 본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을 받을 아동과 공동으로 협의하여 정해야 한다고 했으며, 교육의 과정은 끊임없는 경험의 재구성 과정이며, 경험의 모델을 실험의 과정으로 생각한다는 점에서 근대 과학의 방법을 실험실로부터 인간의 사회생활, 개인생활을 전 영역으로 확대했다. 민주주의 이념을 토착화했고 진보주의라는 기치아래 미국의 공교육을 풍미하였다. 가장 기본적인 가치와 지식을 철저하게 가르치지 못했다는 점과 영원불변의 가치를 가르치지 못했다. 또 사회는 퇴보할 수도 있다는 점을 간과했다는 것이 한계이다.
참고문헌
김정환·강선보 : 교육철학, 박영사
김동식(2002), 프래그머티즘, 서울 : 아카넷
루이스 메난드, 김동식박우석이유선 공역(2001), 프래그머티즘의 길잡이, 서울 : 철학과 현실사
류명걸(2004) : 미국의 실용주의 철학, 서울 : 용성출판사
한기원 저(1995), 교육철학 및 교육사, 발행처 : 양서원
S. M. 에임즈, 조성술노양진 공역(1999) : 실용주의, 광주 : 전남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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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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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2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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