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연구에 영향을 준 철학자 중 로크와 루소에 대해 이들의 철학 및 교육사상 그리고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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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발달 연구에 영향을 준 철학자 중 로크와 루소에 대해 이들의 철학 및 교육사상 그리고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크의 철학 및 교육사상
1) 로크의 철학
2) 로크의 교육사상

2. 루소의 철학 및 교육사상
1) 루소의 철학
2) 루소의 교육사상

3. 로크의 철학 및 교육사상이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

4. 루소의 철학 및 교육사상이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정한 발견자’로 평가 받고 있다. 루소 이전의 아동관은 어린이를 어른의 축소판인 작은 어른으로 생각하였다. 반면에 루소는 아동은 그 나름대로 관찰하고 느끼는 고유의 방식이 있다고 보고 최초로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이 아닌 아동 그 자체로 하나의 가치를 지닌 존재고 인정하였다.
셋째, 루소는 아동의 천성을 자연성으로 파악하여 성장과정 속에서 자연성을 보존하고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넷째, 루소는 아동은 아직 지적 미성숙 단계로 이성보다는 감성의 영역이 발달하는 단계로 보았고,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아동상을 감성과 이성의 조화로운 아동으로 보고 있다.
5. 시사점
신체교육에서 로크는 정신과 신체의 단련(Discipline)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아동은 어린 시절부터 편하고 부드러운 것에 익숙해지지 않도록 해야 하며 불편하고 싫은 것도 감당해 낼 수 있도록 계속적인 단련을 통하여 억제절제규칙 등의 신체적인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면에서 로크의 신체교육은 단련주의 원칙에 입각하고 있다. 또한 루소의 교육목적을 한마디로 압축한다면 그것은 새로운 인간 즉 ‘자연인’을 창조하는 것이다. 루소는 인간은 원래 선하였는데 타락한 사회제도와 불평등한 사회구조로 인해서 착한 본성이 성장하지 못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그래서 그는 에밀 에서 에밀이 타락한 시민사회에서 타락하지 않고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것은 루소의 궁극적인 교육목적이 새로운 인간모델, 자연인과 시민의 덕을 통일시킨 모습의 창조임을 의미한다. 또한 인간개혁을 통한 사회개혁의 실현이며, 자연인 그대로 사회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시민으로서의 조화를 이루어 살아가야 한다는 뜻이다. 즉, 김수동의 지적처럼 “루소의 사상은 자연성의 기본 개념을 근간으로 하고는 있지만, 인간의 사회성을 경시하는 것은 아니며, 또한 사회나 국가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도 아니다. 다만 부패와 타락의 일로에 있던 당시의 사회를 비판했을 뿐이며, 당시 사회의 인위성을 극복하고 인간성이 회복되는 참된 사회와 국가를 누구보다도 루소는 갈망하였다”. 루소는 인간의 자연성과 인간성을 회복하고 선성(善性)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수단으로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하였다. 루소의 교육에 대한 입장은 아동의 본성을 보존하고 이를 보호 유지할 사회 질서를 확립하는 것으로 교육에 작용하는 사회 환경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최소화 하는 것이 었다. 인위적인 환경에서 벗어나 자연성의 내적 과정에 의해 아동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발달할 때 교육의 효과가 증진된다고 보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발달 연구에 영향을 준 철학자 중 로크와 루소에 대해 이들의 철학 및 교육사상 그리고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해 보았다. 코메니우스의 교육이념은 17세기 후반의 영국의 경험주의 철학자 로크에게 전수되어 체육과 덕육을 절정으로 하는 신사 양성의 교육론에 이르게 되었다. 영국으로 옮겨간 코메니우스의 교육철학은 밀턴과 로크에게 상당한 자극을 주게 되었는데, 로크는 코메니우스의 감각실재론을 자신의 경험주의 철학에 의해 더욱 발전시켰다. 그는 『인간오성론』에서 모든 지식은 사물에 대한 관찰과 직관으로 인해 얻어지는 감각경험에서 나온다고 주장하였다. 자연법 해석을 통해 확립된 이러한 그의 경험론은 루소에게 영향을 주었다. 루소는 『에밀』에서 여러 부분에 걸쳐 로크의 『교육론』을 인용하였는데 이는 루소가 로크의 『교육론』을 충분히 의식하였음을 보여준다. 루소는 어린이가 교육의 주체라는 점을 로크를 통해 깊이 인식하고, 어떻게 하면 어린이 자신이 배워야 할 것을 스스로 깨우치는지에 대한 방법을 정리하였다. 그는 로크의 감각적 지식론에 따라 사물에 대한 감각경험을 지식획득의 첫 출발점으로 삼고 이성적 능력도 감각경험에서 유래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루소는 코메니우스와 로크로 이어지는 감각적 교육방법을 수용하였기에 교육철학자 로크는 코메니우스에게서 강하게 영향 받은 것을 차례로 루소에게 전해줌으로써 두 사람의 다리역할을 하였다.
참고문헌
안인희(1990). 에밀, 루소의 교육론. 양서원.
김동일(2004). 루소의 유아교육사상. 양서원
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교육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장동성(2004).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종태(1995). Locke의 자유주의적 교육사상 연구: 교육과 국가의 관계를 중심으로, 서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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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1.22
  • 저작시기201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7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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