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의미와 유형,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특성과 발달,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상호작용,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 문제점,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 개선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의미와 유형,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특성과 발달,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상호작용,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 문제점,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 개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의미

Ⅲ.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유형

Ⅳ.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특성
1. Edutainment(Education + Entertainment)
2. Infotainment(Information + Entertainment)

Ⅴ.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발달

Ⅵ.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상호작용
1. 학습자 통제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2. 학습자료 제시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3. 학습자 반응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4. 학습결과 제시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Ⅶ.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문제점

Ⅷ.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개선 방안
1. 내용상의 오류
2. 매체특성 활용의 미비
3. 수준별 분지화 미흡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용으로 갈 수 있도록 한다.
피드백과 그래픽은 학습자 특성에 맞게 제공한다.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학습자의 결정과 수행에 적절한 결과를 제공한다.
2) 관련성
연습 문제에서의 피드백은 실생활과의 관련성을 제시한다.
학습 결과는 현실감 있게 제공한다.
3) 자신감
첫번째 오답 후에는 단서를 제공한다.
즉각적 피이드백을 제공한다.
교정적 피이드백을 제공한다.
정답을 기억할 수 있도록 피이드백을 제공한다.
반복 연습 대한 결과는 분명히 제시한다.
복잡한 반복 연습 문제에 대한 결과는 정답과 당위성을 함께 제시한다.
4) 만족감
연습문제나 시험 후에는 흥미로운 피이드백을 제공한다.
요점, 그래프, 차트 등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결과를 제시한다.
유인물, 학습 보조 자료, 보상 등은 학습자가 가지고 갈 수 있도록 한다.
Ⅶ.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문제점
학교현장의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그 동안 불법 소프트웨어가 상당 수 사용되어 왔으나 학교와 교육청의 노력으로 개선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의 값이 만만치 않아 새로운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우리 시 교육청에서는 경쟁입찰을 통해 구입한 결과 조달 가격에 비해 약 20%정도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었다. 그 이유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USER 개념’을 적용하였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현재 이러한 노력이 국가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여기에도 문제가 있다. 우선 그 몇 가지를 지적하는 것으로 이 문제의 대안을 대신하고자 한다. 첫째, USER 수가 10, 50, 100, 500, 1000, 5000 등으로 다단계를 이루지 않고 단일화하여 학교의 규모에 따라 적정한 선택이 어렵다. 둘째, 사용자 저변확대와 홍보의 효과가 지대한 교육용이라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 셋째, 행정의 편의와 하자를 줄일 수 있도록 조달품목에 등재되어 있어야 하나 수시로 조달 등록을 할 수 없어 좋은 소프트웨어가 외면당할 가능성이 있다.
Ⅷ.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의 개선 방안
현재까지 인증을 받은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유형은 학습 목적의 소프트웨어인 코스웨어와 학습DB형으로, 소프트웨어가 담고 있는 내용,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교수전략, 그리고 기술적인 특성의 세 가지 측면에서 심의를 수행하였다.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취약점을 보였다.
1. 내용상의 오류
교과서에서 내용의 명확성이 중시되는 것처럼 소프트웨어의 내용에 있어서도 제시된 사실, 개념, 법칙, 원리 등에 오류가 없어야 한다. 그러나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는 교과 내용에서 치명적인 오류가 있는 경우가 많았다.
2. 매체특성 활용의 미비
소프트웨어에 담으려는 내용과 소프트웨어라는 매체의 특성 간에 적합성을 고려하지 않고 제작된 소프트웨어가 많았다. 적합성이란 학습 내용의 성격에 따라서 그 내용을 어떤 수단에 의해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가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교과서만으로는 학습자들이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운 과학실험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모의실험을 하여 학습하도록 하는 경우는 소프트웨어의 매체특성을 적절히 활용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모의실험 대신 실험과정을 세밀하게 담은 비디오를 그대로 보여주는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이는 소프트웨어의 특성을 활용한 경우라기보다는 비디오의 매체특성을 적절히 활용한 경우라 할 수 있다. 비디오 테입을 다만 소프트웨어에 담아 보여주는 경우라면 비디오 테입만으로 충분하다. 이것은 극단적인 한 예에 불과하지만, 많은 소프트웨어가 그 고유의 특성을 적절히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3. 수준별 분지화 미흡
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가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지 않았다. 즉,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모든 학습자는 개별적인 능력이나 이전의 학습 수준에 관계없이 일률적으로 동일한 절차에 따라 처음부터 학습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수준별 분지화가 실현되지 않는 것은 소프트웨어의 매체특성을 적절히 활용하지 못한다는 취약점과도 연관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중학교 수학 인수분해를 가르치는 소프트웨어가 모든 학습자에게 동일하게 인수분해 과정을 설명해 주는 경우와 인수분해 과정을 설명하기에 앞서 학습자에게 곱셈 문제를 주고 이 문제를 풀지 못하는 학생은 우선 곱셈을 공부하는 단원으로 안내하는 경우, 후자는 하이퍼텍스트 기능에 의해 수준별 분지화를 실현한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시판되고 있는 많은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수준이 동일한 여러 가지 내용 가운데 다만 학습자가 목차를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을 뿐이어서 수준별 분지화를 찾아보기 어려웠다.
Ⅸ. 결론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발전 주기가 짧아 상용 소프트웨어의 지속적 보급은 밑 빠진 독에 물 붙기 식으로 무리가 있다.
전국 소프트웨어 공모전을 웹분야 중심으로 운영하여 교사에 의해 개발된 우수한 웹용 소프트웨어를 에듀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서비스하고, 우수한 작품에 대해서는 계속 개선하기 위한 지원을 한다.
교육부 또는 시도교육청 공동 연구과제로 교과교육에 필요한 동영상, 그림자료, 애니메이션 자료 등을 개발하여 모듈 형식으로 일선학교에 보급한다(교사가 수업에 맞게 재편집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상용 소프트웨어 보급은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저작도구 및 부수적으로 필요한 소프트웨어로 한정하여 보급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 김현철 외(1997), 교육용 소프트웨어 공모전 운영, 사업보고 PR 97-1,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1998), 교육용 소프트웨어 품질 인증제 도입에 관한 공청회 자료
* 이철현·신수범·유인환·이태욱(1999),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보급·활용에 관한 실태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4)
* 정성무·송재신·서영석·고기정(1994), 교육용 소프트웨어 저작도구 연구 개발, 수탁연구 CR 94-12,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정택희, 조정우, 김영애(1991), 교육용 소프트웨어 심의 기준 개발 연구, 한국 교육개발원
* 최은만(1995), 소프트웨어 공학, 정익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6.2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52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