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캐나다][프랑스][호주][독일][네덜란드][칠레]캐나다의 교육정보화, 프랑스의 교육정보화, 호주의 교육정보화, 독일의 교육정보화, 네덜란드의 교육정보화, 칠레의 교육정보화 분석(교육정보화)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정보화][캐나다][프랑스][호주][독일][네덜란드][칠레]캐나다의 교육정보화, 프랑스의 교육정보화, 호주의 교육정보화, 독일의 교육정보화, 네덜란드의 교육정보화, 칠레의 교육정보화 분석(교육정보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캐나다의 교육정보화

Ⅱ. 프랑스의 교육정보화
1. 교육정보화 배경
2. 교육정보화 현황
1) 학교 정보화
2) EDUCNET과 EDUCASOURCE

Ⅲ. 호주의 교육정보화
1. 서부 호주 주
2. 남부 호주 주
3. 호주 수도권 지역
4. 빅토리아 주
5. 유관 기관
1) 호주 연방교육공학협회(Technology Education Federation of Australia : TEFA)
2) 호주 멀티미디어협력센터
3) 열린교육훈련원

Ⅳ. 독일의 교육정보화
1. 교육정보화 배경
2. 교육정보화 현황
1) Fit for the Information Age
2) 정보학교 프로젝트
3) COMENIUS 시범사업

Ⅴ. 네덜란드의 교육정보화
1. 네덜란드의 Investing in progress 프로젝트
2. 목표
3. 추진 내용 및 현황

Ⅵ. 칠레의 교육정보화
1. 기술 지원 사업(RATE)
2. 전산실 구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를 활용한 교수-학습 및 훈련 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산업체의 주문에 따라 급속한 기술 변화에 대한 현장 훈련 프로그램을 인공위성으로 학습자에게 직접 전달하거나 이와 관련된 자문 제공을 주요 기능으로 하고 있다.
Ⅳ. 독일의 교육정보화
1. 교육정보화 배경
독일은 철저한 교육자치 원칙을 추구하고 있어 교육정보화에 있어서도 연방 및 주정부차원에서 표준 교과과정을 설정하여 각급 학교에 권고하고 소요경비를 지원하는 수준으로 진행되었다. 이와 같은 교육환경은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이 결합하여야 하는 교육정보화 운동에서 상당한 제약과 한계를 가져오게 되었고, 국가 차원의 교육정보화 추진의 요구가 높아졌다. 이에 따라, 연방 교육과학부가 중심이 된 국가적인 교육정보화 프로젝트들이 펼쳐지고 있으며, 정부의 정보사회 실행 계획이 발표되어 다양한 교육정보화 프로젝트가 시행중이다.
2. 교육정보화 현황
1) Fit for the Information Age
Fit for the Information Age는 국가 차원에서 제시된 정보화 프로젝트로 교사와 학생, 기업가, 멀티미디어 전문가, 노인 등이 정보기술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정보기술업체와 정보가 협력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캠페인이다. 현재 Virtual Congress, Qualification via own Initiatives, Active in the Third Phase of life, Teach the Net, Teach Multimedia 등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2) 정보학교 프로젝트
연방 교육과학기술부는 대표적인 정보통신업체인 Deursche Telekom사에 정보학교(Schools on the Network) 프로젝트를 의뢰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일정 수의 학교, 기관, 도서관, 박물관, 중소기업, 직능단체 등을 광케이블로 연결하여 일반교육에서 정보통신의 기반과 원격교육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3) COMENIUS 시범사업
여름부터 베를린 소재 자료센터와 5개의 공립학교를 광케이블로 연결하여 학교마다 멀티미디어 워크스테이션 장비를 갖춘 학습장을 만들고 이들을 LAN으로 학교 서버와 연결하였다. 본 사업의 목적은 접속의 증대, 교육비용의 절감 및 교육이나 훈련의 질과 효율성 증대를 통한 효율적인 교육방안의 모색에 있으며 공동의 과제를 통하여 열린 교육을 실시하는데 있다.
Ⅴ. 네덜란드의 교육정보화
1. 네덜란드의 Investing in progress 프로젝트
가. ICT교육에 대한 투자 진행
나.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측정 기준 제공
다. 학교들을 연결시키는 네트워크뿐 아니라 인터넷 구축 기준도 제공
라. 현직 교사에 대한 연수와 코스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에 대한 통합 지원 방안을 채택하여 진행
2. 목표
가. 직업교육과 성인교육에서도 필요에 따라 자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ICT의 사용을 강조
나. 예비교사들이 향후 교육현장에서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ICT를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을 갖추고 교육과정을 완수하는 것.
3. 추진 내용 및 현황
가. 중·고등 학교의 네덜란드어 과목을 주요 ICT 통합 교과로 선정
나. 초등학교에서의 ICT는 주로 산수와 언어 부분 중심
다. 중·고등학교에서는 네덜란드어와 필수 교과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계획
라. 교사양성 : Investing In Progress 프로젝트에 따라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ICT를 도입할 예정.
Ⅵ. 칠레의 교육정보화
남미에서 가장 교육 수준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칠레에서는 전국에 퍼져있는 교육기관들을 하나의 교육공동체로 형성하고자 Enlaces(스페인어: 연결, 접속)라는 교육정보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칠레 교육부의 교육개혁사업(MECE)의 일환으로 Enlaces 사업은 교육기관에 최신 멀티미디어 컴퓨터, 네트워크(인터넷), 교육용 소프트웨어 등을 보급하여, 전국의 교육기관에서 정보통신기술을 원활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로 하여금 정보소양을 갖추어 새로운 세기를 대비하도록 하는 한편, 교사들로 하여금 정보통신기술을 학교에 도입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Enlaces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은 다음과 같다.
1. 기술 지원 사업(RATE)
Enlaces 사업에서는 교육기관에 대한 정보통신기술 도입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육부, 전국 대학교, 정보기술학회 등을 주축으로 하는 기술지원사업 RATE를 시작하였다. RATE는 각 교육기관(주로 중, 고등학교)을 대상으로 하여 약 2년 동안의 교육훈련 및 기술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각 학교를 대상으로 전산실 구축 방안,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행정적 활용, 정보통신기술 기본 개요 등에 대한 교육과 정기적인 방문을 통한 교육정보화 지도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각 학교마다 약 20여 명 정도의 교사들이 RATE에서 시행하는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2. 전산실 구축
Enlaces 사업에서는 교육기관 전산실에 정보통신기술 인프라 - 멀티미디어 컴퓨터, 프린터, 모뎀, LAN, 교육용 소프트웨어 등 - 를 지속적으로 보급해 나가고 있다.
네트워크 분야에서는 총 5,000여 개 교육기관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칠레의 고등학교 100%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기타 교육기관의 50%를 네트워크로 연결할 예정이다. 현재는 전국 3,000여 개의 교육기관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
또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차원에서는, 교사와 학생들이 컴퓨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 프로그램 및 네트워크를 활용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La Plaza” 를 개발하여 학교에 보급한 바도 있다.
참고문헌
- 김이연, 호주의 평생교육, 박문사, 2005
- 강석영, 칠레史,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3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정보화백서, 1998
- 정기섭, 독일 교육학의 전문화·세분화와 일반교육학의 위상, 교육학연구 제37권 제3호, 1999
- 최란아, 작은땅 큰나라, 네덜란드 엿보기, 학민사, 2002
- 캐나다의 이해, 충남대학교 북미주연구소, 집문당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65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