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교육과정의 의미,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변천, 국가수준교육과정의 필요성, 국가수준교육과정의 개발 과정, 국가수준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국가수준교육과정의 고려사항,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방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가수준교육과정의 의미,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변천, 국가수준교육과정의 필요성, 국가수준교육과정의 개발 과정, 국가수준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국가수준교육과정의 고려사항,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가수준교육과정의 의미

Ⅲ.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변천
1. 제1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
2. 제2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
3. 제3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
4. 제4·5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
5. 제6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 선정원리
6.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

Ⅳ. 국가수준교육과정의 필요성

Ⅴ. 국가수준교육과정의 개발 과정
1. 1단계 : 교육과정 개정 기본 계획 수립
2. 2단계 : 교육과정개발에 따른 기초자료 조사
3. 3단계 : 교육 과정 개정 기초 연구
4. 4단계 : 교육 과정 총론 개정 시안의 개발
5. 5단계 : 교육 과정 심의회 구성․운영
6. 6단계 : 총론 개정 시안, 현장 검토, 공청회
7. 7단계 : 교육 과정 총론 확정
8. 8단계 : 교과별 각론 개정 시안 연구 개발
9. 9단계 : 교과별 각론 개정 시안 연구 개발서를 검토하고 확정
10. 10단계 : 교육 과정 각론 현장 검토, 공청회
11. 11단계 : 교육 과정 개정 시안(총론, 각론) 작성
12. 12단계 : 교육 과정 개정안 확정, 고시
13. 13단계 : 교육 과정 개정 후속 지원 업무
14. 14단계 : 새 교육 과정의 시행

Ⅵ. 국가수준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Ⅶ. 국가수준교육과정의 고려사항

Ⅷ. 향후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가와 지방 또는 학교가 교육과정 전달체제 전반에서 합리적인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
최근의 교육과정 개발의 동향을 살펴보면 각 나라의 교육과정 개발 체제들은 그 나라 의 교육 체제에 따라 상이한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중앙과 지방 또는 학교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역할을 분담하고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비록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점차 학교수준의 교육과정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음을 주시해야 한다.
그러므로 교육과정 개발 체제상에서 중앙과 지역 또는 학교와의 책무성에 대한 조화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제의 모색과 학교수준에서 어떤 사람들이 어떻게 참여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다시 말해 교육과정의 개발을 학교수준에 많은 것을 위임한다면 국가수준에서는 어떤 기준을 어떻게 제시해야 하며, 지역수준에서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학교수준의 교육과정간의 차이와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하며, 학교는 국가수준의 기준을 바탕으로 당해 학교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어떻게 개발할 것이며 이를 누가,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이러한 방안으로는 국가수준에서는 전국적으로 공통적이고, 일반적이며, 표준적인 기준과 교육과정 개발 지침을 제시하고 교육과정의 결정권을 학교와 교사에게 주는 방안과 국가수준에서 현장에 그대로 적용이 가능한 구체적인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학교는 지역과 당해 학교의 특성과 운영 방향에 맞도록 필요한 것을 선택해서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제6차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학교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을 도입하고 있지만 아직도 교육과정에 대한 거의 모든 의사결정이 국가수준에서 이루어지고 법령에 의거하여 고시하고 있으므로 지역과 학교가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결정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Ⅷ. 향후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방향
과거의 교육과정은 정부가 만들어서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학교에서는 교육과정에 따라 만들어진 교과서의 내용을 그대로 가르치는 형태의 교육과정이었기 때문에 학교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비판이 높았다. 앞으로도 이러한 형태의 교육을 전개한다면, 더 이상 교육이론이나 교육의 전문성, 현장 교육 연구의 필요성을 이야기할 필요조차 없을 것이다. 우리 교육이 더 이상 지식 주입식 교육에 머물러서는 안 되며, 정보화세계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창의적인 한국인을 양성해야 한다는 데에는 모두들 공감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의 적용은 바로 이러한 의미의 혁신을 이룩할 수 있는 핵심적인 일이다.
제7차 교육과정 현장 적용상의 문제 제기는 대부분 교육과정의 적용을 위한 국가, 시도, 학교 모두의 준비와 지원이 미흡하다는 것 때문이다.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새로운 교육적 아이디어가 도입되면 교사들이 애로를 겪게 되고, 교육과정이 파행적으로 운영될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적용을 중지하거나 유보하자는 것은 학교 교육을 중지유보하자는 것과 같다. 따라서 이제는 교육 주체들이 지혜를 모으고 지원하여 차질 없는 시행을 위해 노력해야 할 때이다.
지금까지 어느 교육과정도 완벽하게 시행되지는 않았다. 이상과 의욕은 현실에 바탕을 두고 탄력성 있게 조정될 수 있는 것이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기준은 절대적인 지침이 아니며 그 취지는 여건과 노력의 수준대로 실현될 수 있는 것이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의도적인 학교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의 기준이 될 뿐 만 아니라, 교육의 지원 관리 기능인 교육투자, 예산, 행정, 교원의 양성수급연수, 교과서 등의 교육자료, 입시제도, 교육시설설비 등에 대한 정책 수립과 집행의 근거가 되기 때문에 이제는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지원해야 하느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Ⅸ. 결론
해방 이후 최근까지 우리나라는 일곱 차례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 매 차례의 개정이 모두 독특한 조건과 상황 하에서 나름대로의 고유한 절차와 과정으로 이루어졌지만 거시적으로 볼 때 그러한 개정 절차는 중앙집권적(국가주도적), 주기적, 전면적, 일시적, 총론주도적 개정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을 지니는 교육과정 개정 방식은 당시의 사회 체제에 적합한 국가 교육과정을 산출해 내는 제도적 방법으로서 소기의 역할을 수행해 왔지만, 21세기 새로운 사회의 가치, 문화 체제가 요구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해 내는 제도로서는 적합하지 않다는 비판이 강하게 제기되어 왔다.
개정의 필요가 제기되지 않는데도 개정을 할 정해진 시간이 되었기 때문에 개정을 해야 하는 주기적 개정, 개정을 할 부분이 아닌데도 모두 다 개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의미 없이 개정을 해야 하는 전면적 개정, 개정을 하면 단기일 안에 한꺼번에 모두 해야 하기 때문에 예산, 인력, 시간이 언제나 모자라 부실한 개정을 면하기 어렵게 하는 일시적 개정, 총론과 각론을 언제나 하나의 체제로 묶어서 개정을 하기 때문에 총론의 지침이나 원칙을 획일적으로 모든 교과에 적용해야 하는 총론 위주의 개정 방식 등이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참고문헌
* 김정호·박선미,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 : 고등학교 공통사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 교육부 산업교육정책과, 창조적 지식기반 국가 건설을 위한 교육발전 시안, 1999
* 박순경·김수동·노국향,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비교 연구(Ⅲ) : 국가수준 교육과정 질관리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C, 2001
* 백순근·소경희·김광주,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 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 총론, 연구보고 RRE 98-3-1,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 조난심·김재춘·박순경·소경희·조덕주·홍후조,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체제 개선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99-8,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 홍후조,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패러다임의 전환Ⅰ- 전면 개정형에서 점진 개선형으로, 한국교육과정학회, 교육과정연구 제17권 제2호, 1999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6.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658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