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실험적연구]교육연구의 특징, 교육연구의 유형, 교육연구의 목표, 교육연구의 필요성, 교육연구의 현실, 교육연구의 실험적연구, 교육연구의 문헌고찰, 교육연구의 접근방법, 교육연구 관련 제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연구][실험적연구]교육연구의 특징, 교육연구의 유형, 교육연구의 목표, 교육연구의 필요성, 교육연구의 현실, 교육연구의 실험적연구, 교육연구의 문헌고찰, 교육연구의 접근방법, 교육연구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연구의 특징

Ⅲ. 교육연구의 유형
1. 기술적 연구와 실험적 연구
2. 기초 연구와 응용 연구
3.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Ⅳ. 교육연구의 목표

Ⅴ. 교육연구의 필요성

Ⅵ. 교육연구의 현실

Ⅶ. 교육연구의 실험적연구
1. 실험적 연구의 의의
2. 변인
3. 실험군과 통제군

Ⅷ. 교육연구의 문헌고찰
1. 연구 문제의 구체화
2.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획득
3. 연구에 대한 시사점 모색
4. 연구 방법론에 대한 지식 획득
5. 연구의 가능성 평가
6. 연구의 주제, 방향 명료화
7. 연구의 이론적 기초와 가설 설정의 근거 확보
8. 연구의 비교 가능

Ⅸ. 교육연구의 접근방법
1. 종단적 접근방법과 횡단적 접근방법
1) 종단적 접근방법(longitudinal approach)
2) 횡단적 접근방법(cross-sectional approach)
2.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
1) 양적 연구방법
2) 질적 연구방법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구의 의의
①설정된 가설의 합리성을 검증하기 위해 통제된 변인이나 조건을 관찰하는 계획된 절차
②논리적과학적 사고에 입각하여 가설을 세우고 이 가설에 따라 인위적인 조작에 의하여 기대했던 행동이 일어나는가의 여부를 알아봄으로써 어떤 법칙을 확립하고자 하는 과학적 방법
2. 변인
①독립변인
②종속변인
③자극변인
④반응변인
ex) AV교구가 학력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실험군 : AV교구 사용 → 독립(A) + w+x+y+z(관련자극변인)
학력의 향상 → 종속(α) →자극변인
통제군 : AV교구를 사용하지 않음(B)
학력의 변화(β) + w+x+y+z(관련반응변인)
→ 반응변인
관련변인 : 교사의 시간(w), 시간의 할당(x), 교실의 분위기(y), 학습동기(z)
3. 실험군과 통제군
①실험군 : 실험대상
②통제군 : 비교대상
③조건통제 : 실험군과 통제군의 독립변인 이외의 다른 자극변인을 동일하게 함을 말한다
④실험설계
Ⅷ. 교육연구의 문헌고찰
1. 연구 문제의 구체화
광범위한 연구 문제를 구체적으로 한정(연구문제의 범위나 깊이의 설정 가능)시킨다. 많은 연구들이 연구문제의 범위를 제한하지 않아 실패하는 경우가 있는데, 문헌 고찰을 통하여 어떻게 연구자들이 넓은 관심영역에서 성과 있는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는지 파악할 수가 있다.
2.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획득
실현 가능성 있는 방법과 측정 방안을 선정한다. 연구자의 독특한 경험과 배경은 다른 연구자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게 하며, 잘 수행된 연구에서 독특하고 창조적인 연구의 방법을 얻을 수가 있다.
3. 연구에 대한 시사점 모색
연구 수행에 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획득(연구에 대한 시사점 모색)하는 것이다.
4. 연구 방법론에 대한 지식 획득
같은 연구 주제에 대해서도 다른 연구방법을 통하여 새로운 연구 결과의 도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연구의 가능성 평가
무의도적이고 불필요한 연구를 피할 수 있다. 연구자가 수행하는 연구가 문헌을 고찰하다 보면 후속연구는 중요한 영향이 없음을 밝혀낸 기존 연구를 재확인하게 되어 본인의 연구에 대한 성과가 없음을 알게 되는 경우가 있다.
6. 연구의 주제, 방향 명료화
관련되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연구자가 수행하는 연구의 주제나 연구의 방향을 명확하게 해준다.
7. 연구의 이론적 기초와 가설 설정의 근거 확보
관련 연구를 통하여 연구 주제에 부합되는 이론들을 확보할 수 있으며, 연구의 잠정적인 결론인 가설의 근거를 확보할 수 있다.
8. 연구의 비교 가능
수행된 연구 결과의 해석에 도움이 되거나 비교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할 수 있다.
Ⅸ. 교육연구의 접근방법
1. 종단적 접근방법과 횡단적 접근방법
1) 종단적 접근방법(longitudinal approach)
한 집단의 아동을 장기적으로 반복 측정함으로써 시간에 따른 발달과 변화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어떤 특성이 시간에 따라 안정성이 있는가 또는 개인에 따라 변화양상이 다른가 등을 연구하는데 적합하다. 그러나 이 방법은 연구대상자를 오랜 기간을 두고 추적해야 하므로 시간, 비용, 노력이 많이 소모되고 이사, 사망, 질병 등의 이유로 연구대상자가 도중에 많이 탈락될 수 있기 때문에 연구를 완성하기 어려운 단점을 안고 있다.
2) 횡단적 접근방법(cross-sectional approach)
연령이 다른 여러 집단을 한꺼번에 조사하여 거기에서 얻은 자료를 토대로 일정한 기간 동안의 발달과정을 기술하는 연구방법이다. 이 방법은 종단적인 접근에서보다 시간과 노력, 비용이 훨씬 적게 들고 연구대상자들의 도중 이탈도 막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나 집단에 속한 개인별 발달양상을 정확히 파악하기가 어렵고 각 연령별 집단의 속성을 동일하게 통제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2.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
1) 양적 연구방법
실증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자료의 수집에서 객관적인 방법으로 연구자의 편견, 가치, 특유의 개념이 포함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수량화를 거쳐 통계적 방법으로 결과를 처리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결과의 일반화를 목적으로 하며 다른 연구자에 의해서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
2) 질적 연구방법
실증주의를 비판하여 제기된 후기실증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래서 자료수집에 있어서 일차적인 도구가 연구자 자신이며 따라서 연구자의 인상, 판단, 느낌에 많이 의존하게 된다. 자료의미의 해석에 있어서도 연구자의 해석에 주로 의존하며 언어적으로 기술한다. 일반화를 목적으로 하는 양적 연구와는 달리 질적연구는 개인에 대한 지식에 초점을 둔다. 그러므로 질적연구의 결과는 모든 대상에게 적용하기 힘들다.
Ⅹ. 결론 및 제언
교육현장에서 연구활동은 장려되어야 하고 활성화되어야 한다. 또한 우수한 연구한 자료는 공유되고 많은 학교에서 교육활동에 적용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와 같은 연구자료를 만들어 낸 교사는 당연히 인사상 보상을 받아야 하며 승급이나 진급에 반영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도 연구대회 폐지론이 나오고 각종 불신이 팽배되어 있는 것은 운영주체나 관심이 있는 많은 교사들이 연구대회 자체보다는 단순하게 진급에 필요한 점수를 얻는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연구대회의 본질을 외면한 연구활동이 되다보니 형식적인 연구활동, 실천성이 부족한 이론적인 활동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의 질을 개선하고 현장교사들의 자기개발이나 자가연수 차원에서 연구대회는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본다. 현재 갖고 있는 많은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하여 더욱 신뢰성이 있는 연구활동으로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연구자료가 많은 학교에서 교육활동에 적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 교육개혁을 통한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종서(1996) : 교육연구의 방법, 서울 : 배영사
김영민(1986) : 한국의 과학교육 연구내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5
박승재·조희형(1994) : 과학론과 과학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성태제(2006) :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이태욱 외(2000) : 평가 연구, 문봉 출판사
황정규 외(2003) :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7.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834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