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정의와 장단점,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기획단계와 설계단계,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개발도구와 사용자인터페이스구성,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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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정의와 장단점,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기획단계와 설계단계,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개발도구와 사용자인터페이스구성,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정의

Ⅲ.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장단점
1. 장점
1) 개별화된 학습이 용이하다
2) 교사 의존도가 낮다
3) 상호적 학습이 가능하다
4) 피이드백의 다양성을 들 수 있다
5) 일관적 학습이 가능하다
6) 동기 및 자극 촉진의 학습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7) 학습 결과 및 성취의 기록 방법이 쉽다
8) 교육비용이 절감된다
9) 학습자의 사회적 태도를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하도록 도와준다
2. 단점
1) 운용 및 개발의 비용이 많이 든다
2) 수용성의 결여를 지적할 수 있다
3) 부적당하며 비효과적인 소프트웨어의 범람을 지적할 수가 있다
4) 비현실적 기대를 하기 쉽다

Ⅳ.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기획 단계
1. 개발 목적의 수립
2. 학습 대상자 분석
3. 개발 기간, 비용 산출 및 인력 구성
4. 개발 환경 분석

Ⅴ.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설계 단계
1. 1 단계 : 요구와 목적 결정(Determine needs and goals)
2. 2 단계 : 자료 수집(Collect resources)
3. 3 단계 : 내용 이해(Learn the content)
4. 4 단계 : 아이디어 내기(Generate Ideas)
5. 5 단계 : 전개의 구상(Design Instruction)
6. 6 단계 : 플로우 차트 그리기(Flowchart the lesson)
7. 7 단계 : 이야기 전개도 그리기(Storyboard displays on Paper)
8. 8 단계 : 프로그래밍의 계획(Program the lesson)
9. 9 단계 : 보조자료 작성의 계획(Produce supporting materials)
10. 10 단계 : 평가와 개정의 준비(Evaluate and revise)

Ⅵ.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개발 도구

Ⅶ.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사용자인터페이스구성
1.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
2.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라
3. 비위협적이고 안전한 학습환경을 제공하라
4. 다양한 표현 양식을 활용하도록 고무하라

Ⅷ.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평가
1. 개발팀에 의한 평가
2. 외부교수개발자에 의한 평가
3. 외부 내용전문가에 의한 평가
4. 컴퓨터 전문가에 의한 평가
5. 학습자에 의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하는 학습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제시한 수업원리들 중 웹 코스웨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과 관련된 내용들만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
학습은 지속적인 자기구성의 과정이다. 자신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과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질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학습할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자신의 학습활동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메타인지 기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2.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라
학습은 원래 대화적, 사회적 과정이다. 구성주의 교수-학습에서는 특히 협동적인 학습환경을 강조한다. 그 이유는 대화를 통한 상호교류와 반성적 사고, 생성적 학습을 촉진하는데 있다.
3. 비위협적이고 안전한 학습환경을 제공하라
새로운 시도를 하다보면 항상 잘못과 실수가 뒤따를 수 있다는 점을 인식시키고, 긍정적이고 구성적인 피드백과 격려를 통해 도전감과 자신감을 고취시켜 주어야 한다.
4. 다양한 표현 양식을 활용하도록 고무하라
교수-학습 현장에서 가장 보편적인 지식 전달 방식은 구두와 서면을 통한 의사전달이다. 그러나 이러한 양식에만 집착하게 되면 학습자들이 세상을 조망하는 방식을 제한하게 된다. 보다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비디오, 컴퓨터, 사진, 음향 등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야 한다.
Ⅷ.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평가
1. 개발팀에 의한 평가
CAI 코스웨어 모형을 개발하는 과정에 참여하였던 팀에 의한 평가가 우선적으로 행하여 졌다. 평가과정에 참석한 사람은 본 연구의 연구책임자, 자문교수, 교수개발자 등으로 로스웨어를 내용적, 교수적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검토하고 코스웨어의 구조적 측면을 아울러 평가하였다. 개발팀에 의한 평가결과, Questions & Answers 부분의 문제수를 늘이기로 결정하였으며 교수적 측면의 몇 가지 수정이 이루어 졌다.
2. 외부교수개발자에 의한 평가
세 사람의 외부 교수개발자가 본 연구의 코스웨어를 개별적으로 검토하여 주로 교수적인 측면을 평가하였다. 이 평가과정에서 학습자의 특성과 코스웨어 내용에 맞게끔 코스웨어가 조직되었는지, 하이퍼텍스트의 원리가 적절히 활용되었는지, 동기적인 면에서는 효과가 있었는지 등의 질문이 주어졌다.
평가자 모두가 데이터베이스 형식의 코스웨어에 대하여 성인학습자에게 특히 유용할 수 있음을 지적하였고 하이퍼텍스트의 원리가 조직적으로 잘 구현되었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자학자습이 위주인 원격 교육체제에서 가장 적합한 CAI형태라고 평가하고 있다.
평가자들은 코스웨어 조직이 공부과정의 사고를 도와줄 수 있게 구성되었으며 전체 화면구성, 그래픽, 소리등이 교육적으로 활용되었다는 데 동의하였다.
문제로 지적된 것은 하이퍼텍스트의 원리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정보가 필요한데 본 연구 코스웨어의 내용은 양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이었다. 또한 이러한 유형의 CAI코스웨어는 알려진 바 없으므로 학습자가 잘 활용하도록 계몽하는 기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지적도 있었다. 마지막으로 개발자의 판단에 의존하여 있는 단위정보사이의 연결이 때때로 학습자의 요구와 어긋나서 학습자가 현재 어떤 과정의 어떤 부분에서 학습하고 있는지를 잃어버릴 수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3. 외부 내용전문가에 의한 평가
두 명의 ‘교수방법’에 관한 내용전문가에 의한 코스웨어 평가가 자유로운 형태로 이루어 졌다. 주로 내용의 적절성과 정확성, 최신성에 의하여 검토한 평가결과 코스웨어의 내용이 교육적으로 가치 있으며 정확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교수매체부분에서 코스웨어에서 제시된 것과는 다른 각도의 최신 견해가 첨부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데이타베이스를 구축한다고 했을 때 내용면에서 현 코스웨어에서 보다는 좀 더 상세한 설명이 덧붙여지기를 기대하는 학습자도 있을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 5가지 교수방법의 활용사례들도 첨가될 수 있으리라는 의견도 있었다. 또한 교수방법을 구분하는 다양한 주장들과 각 교수방법들을 병행하는 복합적 교수방법에 대한 소개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러한 내용전문가의 의견들은 본 연구의 목적상 이번 코스웨어 모형개발에서는 적극적으로 수용될 수 없었다
4. 컴퓨터 전문가에 의한 평가
각종 컴퓨터 기능에 능한 컴퓨터사이언스 전공자에 의한 기술적 부분에서의 평가가 있었다. 평가는 자유로운 형태로 행하여 졌으며 주로 매킨토시 컴퓨터의 기능과 하이퍼카드라는 저작도구의 기능을 코스웨어가 잘 소화활용하고 있는가에 초점이 맞추어 졌다. 또한 학습자의 입장에서 코스웨어를 조작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검토가 있었다.
평가결과 대체로 조작하기 쉬웠고 하이퍼카드나 매킨토시의 기능이 잘 활용되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러나 하이퍼카드 자체가 가진 단점이 코스웨어에서도 그대로 나타나 프로그래밍 수준(Level)이 달라지면 정보와 정보를 직접적으로 잇기가 불가능하게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가 나름대로 찾은 정보들을 모아 새로운 조직을 하도록 돕는 것이 좋은 하이퍼텍스트의 원리임에도 불구하고 하이퍼카드는 그러한 기능을 실현화시키지 못하는 단점을 보여주었다.
5. 학습자에 의한 평가
앞의 평가들이 모두 자유로운 형태로 인터뷰등을 통하여 진행된 반면 학습자에 의한 평가는 어느 정도 조절된 실험상황에서 설문지와 관찰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 김태영, 교육용 웹 코스웨어의 개발 및 평가 방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권 제4호, 1999
◈ 김혜선,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인솔미디어
◈ 강종식, 중등학교 제도 교육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부산경성대 교육대학원, 2005
◈ 박성익, 코스웨어 설계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9
◈ 심부성·김상녕·이익현, 상호작용적 코스웨어 개발을 위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의 설계 및 구현, 정보과학회지, 1995
◈ 전국교육대학 컴퓨터 교육연구회, 컴퓨터 교육과 코스웨어, 교육과학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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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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