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정보사회][교육선진화]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목적, 교육정보화의 추진 방침, 교육정보화의 기반 구축, 교육정보화의 학부모참여, 교육정보화의 고려 사항, 교육정보화의 개선 방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정보화][정보사회][교육선진화]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목적, 교육정보화의 추진 방침, 교육정보화의 기반 구축, 교육정보화의 학부모참여, 교육정보화의 고려 사항, 교육정보화의 개선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개념

Ⅲ. 교육정보화의 목적
1. 모든 교사, 학생 등 교육 수요자가 컴퓨터를 비롯한 다양한 학습도구를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2.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모든 교육과정과 교육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3. 정보통신기술을 교육에 접목하려는 자발적인 개혁세력의 양성과 지원 방안을 수립한다
4. 정보통신기술에 의한 새로운 가치 창조의 기회를 확대한다

Ⅳ. 교육정보화의 추진 방침

Ⅴ. 교육정보화의 기반 구축

Ⅵ. 교육정보화의 학부모참여

Ⅶ. 교육정보화의 고려 사항
1. 교육정보 및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투자의 확대
2. 정규 교육과정의 보조활동으로서 가상교육의 도입 및 활용
3. 교사들의 인터넷 활용능력 제고
4. 교육정보화사업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적극 수렴
5. 학부모의 참여기회 확대
6. 국민 정보소양 인증제도 구축

Ⅷ. 교육정보화의 개선 방안
1.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2. 지속성 문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서도 이들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이들로 하여금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할 필요가 있다.
한편, 학부모들이 자녀교육과 관련하여 가장 크게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은 자녀의 사교육이나 촌지문제 등으로 인한 경제적인 것이다. 학교 또는 교육기관의 홈페이지 사용을 보다 활성화시키는 것을 이에 대한 해경방안으로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나 교육기관들은 홈페이지에 학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는 게시판과 같은 공식적이고 관련된 문제점 및 개선사항들을 제시하는 등 학부모들이 자신의 자녀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6. 국민 정보소양 인증제도 구축
국민 개개인이 자신의 필요에 따라 효율적으로 기초적 정보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방향과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보화 사회를 대비한 국민의 정보소양 함양을 촉진하기 위해서 먼저, 교원 및 학생을 대상으로 정보소양 기준 마련 및 향후 인증제를 도입하는 등의 시범 적용이 요청된다.
Ⅷ. 교육정보화의 개선 방안
첨단 멀티미디어 정보기술이 발전할수록 한층 우려되는 점은 자본주의의 원리에 따라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더 일반화될 지도 모른다는 사실이다. 우리나라와 같이 교육예산은 GNP의 3.8%인데 반해 사교육비 총액은 5.8%를 상회하여 사교육비가 공교육 투자율을 훨씬 넘고 있는 환경에서 새로운 교수매체로 인한 정보화의 격차가 도시와 농촌 간 혹은 계층간 확대될 가능성은 매우 농후하다.
1.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개혁안에서는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전담기관으로 국가 멀티미디어 교육지원센터 설립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막상 국가 멀티미디어 교육지원 센터의 설립이 발표 후 1년여가 지난 현재 시점에서 아직도 센터의 소속이나 규모가 확정되지 않고 있어 기관의 향방 자체를 분명하게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인상을 준다.
국가 멀티미디어 교육지원 센터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 자료를 지원하기 위하여 설립되는 만큼, 국가적 지원은 단지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개발뿐 아니라 교육 정보화의 확산을 촉진하는 제반 환경 조성에도 기여해야 한다고 본다.
미국의 경우 클린턴 정부가 표방하는 “정보고속도로(Information Superhighway)” 사회의 실현을 위해 국가주도의 정보인프라 구축기관(National Information Infrastructure)을 조직하고 모든 학교와 도서관, 병원 및 경찰 등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일련의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한 첫 번째 과제로서 미국 전역에 소재한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는 공립학교의 정보통신 인프라 수준에 대한 조사를 전국적인 규모로 실시하여 최근 그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1995).
우리나라의 경우 정보화 사회를 지향하기 위한 교육환경의 수준, 특히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 구축 환경에 대한 전국적인 조사가 국가 멀티미디어 교육지원 센터에 의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현 상태에서는 교육정보화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로 한 학교당 컴퓨터의 보급을 정도가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이루어질 전국적인 조사에서는 학교에 보급된 컴퓨터의 이용, 컴퓨터교육 전문가 여부와 교사의 컴퓨터 이용에 대한 태도, 학습자들의 컴퓨터 이용에 대한 사례연구, LAN을 통한 인터넷 사용 및 원격교육의 실현 정도 등이 질적, 양적인 방법에 의해 구체적으로 파악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체계적인 조사를 통해 국가적인 지원의 필요성과 정도, 구체적인 지원 방안 등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2. 지속성 문제
교육정보화에 대한 국가적 지원을 논할 때 필수적인 것은 어떤 형태의 지원이든 반드시 지속성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인터넷에 관한 몇 개 신문사의 열의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인터넷에 관한 관심이 수십 년에 걸친 연구와 사용의 결과 가능한 한 “모든 사람에게 기회를 주자”는 본래의 취지를 간과한 채 단지 일회성으로 그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교수매체의 역사는 그것이 라디오이건, TV이건 혹은 최근의 컴퓨터이건 상관없이 이용 자체가 단지 일시적인 관심에 그친다면 별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Saettler, 1990). 예를 들어, 첨단 원격시설과 소외된 지역에 대한 국가의 지원이라는 측면에서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던 강원도 홍천 소재 초등학교에서의 원격교육은 현재 전담교사의 부재, 시설 유지의 어려움 등 지속성의 측면에서 적지 않은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교육정보화를 촉진하는 주요 담당자로서 국가의 지원은 현 상태의 매체교육 인프라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국적인 조사를 통해 향후 지원분야 및 방안 등이 구체화될 수 있다고 본다. 이와 더불어 강조되어야 하는 점은 첨단 멀티미디어 정보기술에 대한 관심이 단발적인 것이 아니라 보다 장기 적이고 지속적인 관심으로 이어질 때 비로소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이용가능 한 매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Ⅸ. 결론
교육정보화는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교육의 경쟁력을 제고 하는 시대적 과제이나 이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너무나도 많다.
교육정보화의 실천 주체는 교원들이다. 아무리 기반 시설이 확충되고 소프트웨어가 풍부해도 교원들의 정보화 의지가 약하고 정보화 수준이 미약하다면 교육정보화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교육정보화 수준과 교원 정보화 수준은 비례한다고 볼 때 교원들의 정보화 수준 제고를 위한 교원들의 사기 진작 등 획기적인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교육부(1998), 교육정보화 촉진 시행계획, 인터넷(http://www.moe.go.kr)
2. 김종두(2000), 정보화 사회의 학교교육체제 정립을 위한 교육정보화 수준 측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모형개발연구(2001), 교육정책연구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4. 백영균(1994), 정보화시대의 교육과 교사의 역할, 교육진흥 가을호
5. 이창우(1993), 초·중등학교의 정보화 교육, 통신정적연구
6. 한국전산원(1998), 국가정보화백서, 한국전산원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7.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97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