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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의의,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목적,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현황과 내용,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수업방법,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프로그램,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사례와 실시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의의

Ⅲ.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목적

Ⅳ.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현황

Ⅴ.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내용

Ⅵ.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수업방법
1. 강의식
2. 실물 경험들
3. 특별한 프로젝트
4. 역할놀이
5. 결정을 내리는 상황들
6. 질문ּ토의하기
7. 시청각 자료들

Ⅶ.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프로그램
1. 기능적 생활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 기능적 생활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Ⅷ.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사례
1. 자신을 사랑하도록 가르쳐라
2. 몸에 대한 명칭을 정확하게 쓰게 하라

Ⅸ.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실시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요도, 질, 자궁, 난관, 난소 등으로 이루어 졌으며 남성의 생식기는 음경, 고환, 음낭, 정낭 등으로 불린다.
어릴 때부터 정확히 배운 이름은 절대 잃어버리지 않는다. 예를 들어 \"엄마 이게 뭐야?\"하고 묻는데 \"음 그것은 노란 꽃이야!\"라고 대답한다면 자녀는 그만큼만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그것은 노란색 튤립 꽃이란다,\" 라는 명료한 정보를 받은 자녀는 노란색 튤립을 보면 그것을 알아보고 그 꽃에서 받은 느낌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우리는 생식기에 대한 명칭사용이 매우 서툰 것을 보게 되는데 \"거시기가 거시기 했어요,\"라는 언어사용은 거시기 수준의 성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반증이다. 어머니성교육교실에서 자신의 생식구조와 기능을 제대로 아는 분들이 드문 것을 보게 된다. 부모가 잘 알고 있으면 자녀들에게 분명히 가르칠 수 있으며 자녀들의 질문에 당혹감을 느끼지 않게 된다.
나는 장애부모 성교육에서도 생물학적인 신체의 이해를 강조한다. 그것은 자녀의 생김을 직시할 수 있을 때에야 비로소 자녀의 장애 역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비장애 자녀와 같이 장애자녀도 똑같은 발달과정을 경험하기 때문에 우리는 장애자녀의 신체발달과 함께 심리적인 변화를 간과해서는 안 될 일이다.
정신지체장애 학생들에게 생식기가 있는 인형을 보여 줬을 때 학생들은 놀라거나 부끄러워하는 반응도 보이지 않아서 나는 이 인형이 얼마나 효과적일까 염려가 됐다. 성교육 시간마다 거의 인형을 사용하는데 가끔 빈손으로 수업을 하면 학생들의 집중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나는 다른 방법으로 아동들의 몸에 관한 인식도를 체크했다.
전지 두 장에다 한 팀은 여자를 한 팀은 남자를 그리는데 몸 선만 그리도록 하는 것이다. 그런 후에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눈과 코 등을 그리는데 각각 같은 색으로 표시하도록 한다. 자신들이 그린 그림을 보면서 신체의 명칭을 알아 맞추게 하는 것인데 학생들의 참여도는 대단히 높았다. 때로는 명칭 하나만 가지고 수업을 진행한다. \"오늘은 눈이 하는 일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학생들은 성교육에서 배우는 것과 가정에서 사용하는 명칭의 다름에서 오히려 혼란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그들을 가르치면서 절감하는 것은 무엇보다 장애인의 성교육은 그들과 함께 하는 주변 사람들의 교육이 최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느 상황에서든 누구나 장애인에게 일관성 있는 정보를 주게 된다면 그는 자신을 확고히 받아들이게 되고 또한 스스로를 돌볼 줄 알게 될 것이다.
Ⅸ. 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실시 방안
정신지체아들은 일반적으로 자기가 속한 사회에서 기대하고 있는 사회문화족 수준에 부합되는 행동을 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타인의 정서 , 사고 , 의도 등을 추론하고 이해하는 능력 즉 사회 인지 능력이 미약하기 때문이다. 이들의 사회인지발달과정은 정상아들의 발달경향과 유사하지만 질적인 수준에서는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동료와의 관계 속에서 이들이 나타내는 사회적 행동은 동료들의 기대수준에 부합되기는커녕 매우 부적절하므로 오히려 동료들의 활동을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소외되거나 고립되어 동료와의 건전한 사회적 관계유지를 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성교육은 신체구조나 이차성징만을 가르쳤던 기존의 성교육에서 그 영역을 넓혀 대인관계측면을 강조하고 올바른 성 정체감 확립 및 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 교육, 남녀 평등적 사고를 갖도록 지도하는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들은 정신지체학생들의 성적이고 관능적인 충족성을 운동이나 적절한 취미활동을 통해 건전한 방향으로 이끌어 다른 부적절한 방법으로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와 같이 정신지체학생들이 지역사회에서 일반인과 적절한 성적인 표현과 행동을 하면서 풍요롭고 질 높은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적절한 성 행동과 사회화를 가르치는 성교육이 필수적이다.
Ⅹ. 결론
우리 사회는 정신지체인을 영원한 어린이로 생각하고 그들의 존재를 무시해 버리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정신지체인을 무성 취급하여 결혼과 출산의 기회도 없으며 그 권리도 없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정신지체인은 모든 면에서 가능성이 없다고 치부해버려 어떤 행동도 기대하지 않았고, 거기에 따른 교육의 기회도 주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장애인에 대한 권리, 독립성, 그리고 삶의 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함께 살게 되는 기회가 많아지게 되었다. 그 과정들 속에서 정신지체인들도 자신의 신체가 어떻게 변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어떤 책임을 져야하는지, 자신의 성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생겼다.
장애인들에게 다른 것이라면 가르치기를 원하면서도 성에 관해서는 함구하며 희망조차 묻어버리는 경우를 보게 되며, 반면에 성에 대해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도 대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망설이게 된다.
성에 대해 자유롭게 말하고 표현할 수 있는 시대가 왔지만 장애와 성에 대해서만큼은 모두들 경직된 사고를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
정신지체를 가진 사람들이 성에 대해 관심을 보이거나 어떠한 성적행동을 하면 부모와 교사들은 그것을 하나의 문제로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정신지체인은 처음부터 성을 표현하는 것에서 제외시켜 버렸다.
정신지체인은 생식능력과 섹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고, 성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정신지체인의 성적 반응은 비정신지체인과 같은 범위 내에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비정신지체인과 동일한 방식으로 정신지체인의 성적욕구 충족에 접근해야만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 특수학교 교육과정, 교육부고시, 교육부, 1998
김창호 / 정신지체인의 성징과 성교육,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신현달 / 정신지체아의 성교육 프로그램 모형개발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1995
이상춘·조인수 /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1985
전용호 / 정신지체아의 성, 대구 : 파란나라, 1999
최중옥·박희찬 / 정신지체아 부모를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모형, 특수교육학회지, 대한특수교육학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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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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