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활용교육][신문활용교육][인터넷방송활용교육][ICT활용교육][영상활용교육]웹활용교육(WBI), 신문활용교육(NIE), 인터넷방송활용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상활용교육(MIE), 인터넷활용교육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웹활용교육][신문활용교육][인터넷방송활용교육][ICT활용교육][영상활용교육]웹활용교육(WBI), 신문활용교육(NIE), 인터넷방송활용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상활용교육(MIE), 인터넷활용교육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웹활용교육(WBI)

Ⅱ. 신문활용교육(NIE)
1. 신문활용 교육의 개념
2. 신문활용 교육의 특징 및 효과
3. 신문의 교재화
1) 교재화의 조건
2) 교재화 할 때 유의할 점
3) 교재로서 우수한 점
4) 교재로서의 문제점

Ⅲ. 인터넷방송활용교육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 활용 교육의 의미
2.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
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3) 동기 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Ⅴ. 영상활용교육(MIE)
1. 영상 수집하기 및 영상 선택하기
2. 디지털 영상으로 변환하기
3. 영상 활용 교수(MIE)-학습 모형 개발
4. 도덕 영상활용 교육(MIE) CD 자료 제작
5. 실제 수업에 투입하여 효과 검증
6. “영상 평가”의 연구, 적용

Ⅵ. 인터넷활용교육
1. 인터넷 활용 교육의 의미
2.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료가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4. 도덕 영상활용 교육(MIE) CD 자료 제작
중학교 도덕 교과 과정 중에서 “영상 활용 교육”방법이 가장 적합한 단원인 1,2,3학년의 “인물 학습 단원”을 각 방송국에서 방영한 프로그램 중에서 인물에 대한 영상을 선정한 후 20분 정도의 영상으로 축소 및 편집하여 1시간 분량에 알맞은 멀티미디어 수업 형태로 제작한다. 이때 영상이 삽입하기에 가장 간편하고 교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파워포인트를 그 기본 형태로 한다. 툴북이나 디렉터 형식의 타이틀은 형식은 전문화 되었지만 아직 보편화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형태이지만 가장 보편적 형태인 파워포인트의 틀을 사용하는 것이 교사들이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생각에 파워포인트를 그 기본 틀로 하기로 하였다. 또한 저희의 자료는 많은 것을 복잡하게 보여 줄 필요가 없이, 가장 단순하면서도 가장 큰 효과를 높이자는 목적이기 때문에 파워포인트 작업만으로도 그 효과는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즉 파워포인트의 문자 형식을 바탕화면으로 하고, 이에 동영상을 삽입하여 각각의 인물에 대하여 3분 정도씩의 7개 -15개 정도의 동영상 슬라이드를 삽입하여 “문자와 동영상을 함께 보여주는” 멀티미디어 수업 방식을 지향한다. 우선적으로 가장 제작하기 쉽고 빠른 인물학습에 대해서 제작이 되고 있다. 제 개인적으로 1,2,3학년의 인물학습 24명중 22명에 대한 영상이 확보되었기 때문에 이를 분석하고 적절한 부분의 영상을 찾아내어 인물학습에 투입하고 있다. 또한 1,2,3학년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업 자료로서, 환경 CD, 예절 CD , 민족분단과 통일 CD , 영상 시험CD ,토론수업을 위한 CD,명상을 위한 영상CD 등 도덕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CD자료를 CD자료를 제작할 계획이다.
5. 실제 수업에 투입하여 효과 검증
영상 활용 교육 교수모형이 정형화되고 ,영상 활용 교육 자료 CD가 제작 된 후에는, 인천 도덕 교사 모임 회원 선생님들이 학교 실제 수업에 투입되어 사용한 후에, 학생들과 교사들의 교육 효과에 대한 설문 형태의 조사, 통계를 내어, 영상 활용 교수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항목의 결과를 검증한 후 보완책을 세운다. 또한 인천 도덕 교사 모임 회원 교사의 각 학교에서 “영상 평가”를 실험적으로 실시하여 “영상 평가”의 가능성과 그 효율성 및 방법적 절차, 활용 방안 등에 대해 모색하여 볼 것이다.
6. “영상 평가”의 연구, 적용
도덕 “영상 평가”를 위한 CD 자료를 개발하여 형성평가 내지 실험적 평가를 치른다. 정기고사 내지 정규시험에서 치르기에는 아직 학교의 시설적 시스템이 안 되어 있기 때문에 학급별 영상 평가를 실시하여 그 효율성 및 가능성을 타진하기로 한다. 만약 학교의 시설을 완비하고 적극적인 협조가 있을 경우에는 정규 시험에 정규 시험으로써 “영상평가”를 시도 할 것이다
Ⅵ. 인터넷활용교육
1. 인터넷 활용 교육의 의미
초고속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다. 오늘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가장 쉽고, 가장 인기 있는 방법인 웹의 등장과 함께 인터넷은 가장 중요한 교수도구로서 교사들에게 인식되고 있으며, 웹을 이용한 새로운 교수모형이 나타나고 있다. 새롭게 출현하고 있는 이 교수 모형을 인터넷 활용 수업 또는 웹기반 수업(Web Based Instruction: WBI)이라 부르는데, 이는 특정한 그리고 미리 계획된 방법으로써 학습자의 지식이나 능력을 육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웹을 통해 전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인터넷 활용 교육은 인터넷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을 의미하며,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지원하는 수업 사태들로 일련의 과정을 담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인터넷 활용 교육은 웹의 속성과 자원들을 활용하여 구성주의 및 협동학습 환경에서 구현되는 인지적 수업 전략을 이용하며,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유의미한 환경을 조성하여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증진시키려는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 볼 수 있다. 인터넷 활용 교육의 넓은 의미를 웹을 활용한 모든 형태의 교육이라고 본다면 좁은 의미는 일정한 학습 목표를 가지고 학습자와 교수자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형태이다. 즉, 인터넷 활용 교육은 웹을 활용하는 것이 수업의 주된 학습자료임을 의미한다.
2.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
인터넷은 능동적인 학습, 실제적인 학습, 상호작용적이면서 협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매체이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한 정보를 원하는 만큼 충분히 제공받을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로 인한 상호작용의 가능으로 지구촌을 하나로 엮어 교육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 분야에 이르기까지 즉각적인 정보 교환의 새로운 시대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과 더불어 단점이 되는 부분도 있는데, 웹자료 제작에 있어서 초기 비용과 제작 시간이 많이 들며, 지식적인 측면은 학습이 가능하지만, 기술적인 측면의 학습 내용에는 제한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면대 면 학습이 아닌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경우에는 정상적 교우관계가 이루어지기 힘들며, 인터넷 교육만을 실시할 경우에 평가상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인터넷 활용 교육은 많은 장점을 지닌 반면에 단점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장점을 더욱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여 인터넷을 활용한 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공규택, 신문 활용 수업 - 신문 가지고 놀기, 2000
◈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2002
◈ 박성호, 차세대 방송교육 매체로서 인터넷방송의 의미와 전망, 나남, 1999
◈ 박랑종,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출판, 1991
◈ 정효숙, 웹 중심 프로젝트 기반 학습 지원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정찬기오·백영균·한승록,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1995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9.0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97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