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성격,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단계,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지향점,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학습동기화,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문제점,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내실화 방향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성격,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단계,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지향점,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학습동기화,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문제점,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내실화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성격

Ⅲ.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단계

Ⅳ.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지향점

Ⅴ.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학습동기화

Ⅵ.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문제점
1. 교사
2. 학생

Ⅶ.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내실화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접 체험할 수 있는 학습과정을 통해 학생 스스로 음악미를 추구하고 즐기는 태도와 심성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수준별 학습 활동의 기회를 갖도록 한다. 학생들의 음악적 기능은 그 동안의 학습 결손이나 학습의욕의 다소에 따라 개인차가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수업전개 과정에서 수준별 학습과제 및 발전 학습과제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성취의욕을 높이도록 한다.
셋째, 음악과 각 영역이 통합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비록 창작중심의 수업이라 할지라도 리듬, 가락, 화성, 셈여림, 빠르기, 음색, 형식 등의 음악적 기본요소가 무리없이 자연스럽게 통합되도록 하고 가창이나 기악의 창조적 표현 활동과 창작 작품에 대한 감상 활동을 통해 관련 영역이 통합될 수 있도록 한다.
Ⅷ. 결론
음악이란 소리를 소재로 해서 박자. 선율. 화성. 음색 등을 일정한 법칙과 형식으로 조합시켜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예술이라고 되어 있으며 초등교육에서의 음악과의 목표는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하여 음악성을 계발하고 창의적인 표현 능력과 감상 능력을 기르며 풍부한 정서를 함양하게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라고 제시되어 있는 것은 음악 수업 방법의 다양성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수업 방법의 다양화라는 것은 각 수업의 목표에 부합되는 방법이 추구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목표와 내용이 다르면 수업 방법도 달라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학교 음악 수업은 그 방법이 대체로 몇 가지로 제한되어 있어서 원하는 목표를 성취하지 못하는 예가 많았다. 기존에 사용하던 수업 방법들을 토대로 하여보다 창의적이고 개별적인 수업 방법을 탐색하여 자기 주도적인 열린 음악 수업을 전개함으로서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 하며 음악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즐겨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참고문헌
김인식 외 공저(2000),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고야스 미치코, 최시원 역(1994), 슈타이너 학교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레온하드, C.하우스, R, 안미자 역(1992),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ed,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우리교육(1999), 창의적인 수업 아이디어 56가지
호퍼, C. R, 안미자 역(1997), 음악교육론,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홍운표(1994), 창의적 표현활동 중심의 음악수업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9.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09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