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기술가정과의 특징
Ⅲ. 기술가정과의 목표
Ⅳ. 기술가정과의 기본방향
Ⅴ. 기술가정과의 대상
Ⅵ. 기술가정과의 내용
Ⅶ. 기술가정과의 교육방송
Ⅷ. 기술가정과의 전자제품만들기 단원
1. 교수․학습 방법의 방향
2.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1) 실습학습
2) 신문 활용 교육
3) 구안학습
4) 토의 학습
5) 영상매체활용 학습
6) 관찰 학습
7) 컴퓨터 활용 학습
8) 협동 학습
9) 지그소협력학습
10) 마인드 맵의 활용
Ⅸ. 기술가정과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Ⅱ. 기술가정과의 특징
Ⅲ. 기술가정과의 목표
Ⅳ. 기술가정과의 기본방향
Ⅴ. 기술가정과의 대상
Ⅵ. 기술가정과의 내용
Ⅶ. 기술가정과의 교육방송
Ⅷ. 기술가정과의 전자제품만들기 단원
1. 교수․학습 방법의 방향
2.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1) 실습학습
2) 신문 활용 교육
3) 구안학습
4) 토의 학습
5) 영상매체활용 학습
6) 관찰 학습
7) 컴퓨터 활용 학습
8) 협동 학습
9) 지그소협력학습
10) 마인드 맵의 활용
Ⅸ. 기술가정과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를 촉진시키고 학습에 대하여 동기를 유발하여 창조적 활동을 자극할 수 있다.
7) 컴퓨터 활용 학습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인터넷 활용 수업 등이 있으며, 컴퓨터의 도입은 모든 영역에 걸쳐 하나의 매체로 활용할 수 있다.
8) 협동 학습
학습자들을 학습 내용이나 목적에 따라 몇 개의 소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별로 학습 문제를 해결하게 할 때에 이용하는 방법이다.
9) 지그소협력학습
학생들이 배워야할 주제를 5-6명이 한 팀으로 하여 구성원 수에 맞게 하위 주제로 나누어 공부한 후 다른 구성원들에게 책임지고 가르치는 개인의 책무성을 극대화하는 수업형태이다.
10) 마인드 맵의 활용
생각하고, 읽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모든 것을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는 방법으로 인가의 두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해 주는 학습 방법이다
전자제품 만들기 단원은 실생활과 관련된 실습위주의 노작 활동을 통하여 일을 효율적으로 계획,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는 실습에 들어가기 전에 학생들에게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교실의 컴퓨터 환경에서 다양한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ICT 활용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 활용하고자한다.
ICT 활용 교수학습 자료를 이용함으로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할 수 있으며, 실습 전에 실습과정에 대해 미리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실습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줄여 학생들이 전자제품 만들기에 대해 관심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Ⅸ. 기술가정과의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교과의 성격에 유의하여, 단순한 지식과 기능의 습득보다는 이를 일상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으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 실험실습을 통한 체험적인 과정과 토의 학습, 사례 조사, 견학 등 학생 중심의 수업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 의사 결정 능력, 의사소통 능력, 인간관계 기술, 협동심 등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하며,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을 중시한다. 실과(기술가정)는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종합적으로 길러 줄 수 있는 중요한 교과로서, 궁극적으로 개인과 가정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의 복지와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별책 10]
○ 강종표(1998), 실과 ‘전자 키트 만들기’ 단원에 대한 교사의 의식 및 실제 지도 상황 분석과 효율적인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김용익(1998), 초등학교 실과교과의 설계·기술 영역에 있어서 내용의 타당성 분석과 효과적인 교수, 학습의 전개를 위한 제언,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김희수(1996),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의 개선방안 및 활용 실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자료집
○ 정성봉(2000), 실과·기술 가정 교육과정론, (주)교학사
○ 한국 교육방송 연구회(2002), 교육방송 멀티미디어 2호
7) 컴퓨터 활용 학습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인터넷 활용 수업 등이 있으며, 컴퓨터의 도입은 모든 영역에 걸쳐 하나의 매체로 활용할 수 있다.
8) 협동 학습
학습자들을 학습 내용이나 목적에 따라 몇 개의 소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별로 학습 문제를 해결하게 할 때에 이용하는 방법이다.
9) 지그소협력학습
학생들이 배워야할 주제를 5-6명이 한 팀으로 하여 구성원 수에 맞게 하위 주제로 나누어 공부한 후 다른 구성원들에게 책임지고 가르치는 개인의 책무성을 극대화하는 수업형태이다.
10) 마인드 맵의 활용
생각하고, 읽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모든 것을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는 방법으로 인가의 두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해 주는 학습 방법이다
전자제품 만들기 단원은 실생활과 관련된 실습위주의 노작 활동을 통하여 일을 효율적으로 계획,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는 실습에 들어가기 전에 학생들에게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교실의 컴퓨터 환경에서 다양한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ICT 활용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 활용하고자한다.
ICT 활용 교수학습 자료를 이용함으로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할 수 있으며, 실습 전에 실습과정에 대해 미리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실습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줄여 학생들이 전자제품 만들기에 대해 관심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Ⅸ. 기술가정과의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교과의 성격에 유의하여, 단순한 지식과 기능의 습득보다는 이를 일상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으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 실험실습을 통한 체험적인 과정과 토의 학습, 사례 조사, 견학 등 학생 중심의 수업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 의사 결정 능력, 의사소통 능력, 인간관계 기술, 협동심 등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하며,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을 중시한다. 실과(기술가정)는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종합적으로 길러 줄 수 있는 중요한 교과로서, 궁극적으로 개인과 가정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의 복지와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별책 10]
○ 강종표(1998), 실과 ‘전자 키트 만들기’ 단원에 대한 교사의 의식 및 실제 지도 상황 분석과 효율적인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김용익(1998), 초등학교 실과교과의 설계·기술 영역에 있어서 내용의 타당성 분석과 효과적인 교수, 학습의 전개를 위한 제언,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김희수(1996),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의 개선방안 및 활용 실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자료집
○ 정성봉(2000), 실과·기술 가정 교육과정론, (주)교학사
○ 한국 교육방송 연구회(2002), 교육방송 멀티미디어 2호
추천자료
- 초등7차교육과정 어디에서 시작되었나
-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 제7차 교육과정
- [교육과정] 7차교육과정과 정보컴퓨터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독후감][독서감상문][서평]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를 읽고, ...
- 교육과정 유형
- 보건 교과 교육 과정
- 자녀독립기와 신혼기의 정신건강
- [진로교육][진로지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과 기본원리,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진...
- [진로교육]진로와 적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적, 진로지도...
- [교육학A+] 입시교육에서 소외되는 비입시과목
- 국어과와 영어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수학과와 과학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
- 7차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교육철학적쟁점] 교육현장에서 교육방향에 대한 외재적 목적과 내재적 목적에 대한 쟁점 분...
- 일반생물학 및 실험 1 - 현미경의 종류, 구조, 기능 및 세포의 길이 측정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