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 특성과 필요성,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 중요성,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 초점,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 교사역할,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 유의점,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방법과 방향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동시 특성과 필요성,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 중요성,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 초점,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 교사역할,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 유의점,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방법과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시의 특성
1. 동시는 쉬운 글
2. 동심을 나타낸 글
3. 음악성이 높은 글

Ⅲ. 동시의 필요성
1. 아름다운 마음이 길러 진다
2. 착한 마음이 길러 진다
3. 참된 마음이 길러진다

Ⅳ.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중요성

Ⅴ.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초점

Ⅵ.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교사역할
1. 시의 충분한 낭독(교사(어른)도 아이와 같이 감상할 것)
2. 시 감상의 입문기 지도에서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3. 토론 후에 감상글 지도

Ⅶ.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유의점
1. 글감이 무엇인가?
2. 주제가 무엇인가?
3. 장면을 떠 올려 본다
4.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본다
5. 운율이 느껴지는가?
6. 시를 읽고 난 후 생각이나 느낌을 글이나 말로 표현해 본다

Ⅷ.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방법
1. 시(詩)교육은 시 감상에서 시작해서 시 감상으로 끝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시를 맛본다는 것은
3. 지도 방법
1) 소재면
2) 방법면

Ⅸ.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서 지은이의 의도, 지은이의 시정신, 지은이의 진짜 목소리, 작품의 본질 등을 파고 들어가 그 알맹이를 붙잡는 것을 말한다.
3. 지도 방법
1) 소재면
(1) 어른들의 훌륭한 시 감상을 할 때 : 감상을 통해 그 시의 문학적 가치를 받아 들이도록 한다,
(2) 어린이가 쓴 아동시를 감상할 때 : 비평을 통해 작품을 보는 눈을 높이는데 수업의 중심을 두어야 한다.
2) 방법면
(1) 단 하나의 작품을 철저하게 깊이 맛보는 것.
(2) 여러 편의 시를 한꺼번에 많이 알게 맛보는 것
⇒ 둘 다 소중한 방법이므로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Ⅸ. 동시감상지도(동시감상교육)의 방향
표현 활동을 통한 시 감상을 꾸준히 하다보면 아동들은 많은 시를 접할 수 있고, 시를 일상 생활처럼 자연스럽게 읽고, 느끼고, 즐겁게 지을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은 수업 전반적으로 자율적인 시간이 많다보니 소란하거나 혼란스러워질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러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당한 크기로 말하는 방법, 다른 모둠의 활동과 조화를 이루며 활동하는 태도 등의 기본적인 학습 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아동 중심의 수업이라고 해서 너무 활동위주의 수업으로만 치우칠 경우에는 글을 읽고 그 작품에 대한 풍부한 상상력이나 집중력을 기르는 개인적인 활동에 소홀해질 우려가 있다. 바람직한 시 감상을 위해서는 시를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활동과 그 작품을 읽고 다양한 표현활동을 해보는 두 가지 영역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시를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이야기하지 못하는 등 자신의 경험과 전혀 관련짓지 못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더 마음에 드는 시를 선택하는 단계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런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시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도록 해야겠다.
Ⅹ. 결론
처음에 동시를 주고 아침 자습 시간에 외우라고 했을 때 외운다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나타내는 어린이들이 여러 명 있었다. 그러나 회를 거듭 할수록 어린이들이 동시 외우는 것에 그다지 거부감을 느끼지 않게 되었으며 암기하는 시간도 단축되었다. 또 동시 일기도 어디에서 찾아냈는지 다양하고 좋은 동시들을 쓰고 자기의 느낌도 그럴 듯하게 쓸 수 있게 되었다. 또, 음악적 요소를 이용한 동시 감상 수업을 하고 난 후에는 동시에 자기 나름대로 어울리는 곡을 붙여 흥얼거리는가 하면 몇몇이 어울려 동시를 리듬 맞춰 읽는 모습도 볼 수 있게 되었다. 수업 후에는 아동들이 동시를 쓰는 것이 재미있다는 반응이었고 아동들이 동시 쓰는 수준도 많이 높아지고 재미있는 표현도 많이 사용해 글을 쓰게 되었다. 어떤 아동은 일기 쓰기를 아예 동시 쓰기로 하는 아동들도 생겨나게 되었다. 당장 눈에 보이는 성과를 바라서는 안 되겠지만, 어린이들이 동시에 즐겁게 접함으로써 스스로의 언어 생활을 반성해 보고, 바르고 고운 말 쓰기를 생활화하고, 동시의 내용을 마음에 새겨 스스로의 심성을 밝고 곱게 가꾸어 나갈 수 있는 어린이들로 성장해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참고문헌
김녹촌, 어린이 시쓰기와 시 감상지도는 이렇게, 온누리 출판사, 1999
김종상, 동요, 동시 이해와 감상, 4,5,6학년 교과서, 예림담, 1996
박익현·권상기, 효과적인 동시 감상지도를 위한 멀티미디어 자료, 전국교육 자료전,1997
송홍철, 독자반응 중심의 동시교육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장혜경, 반응 중심의 동시 감상 교육에 관한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진선희, 동시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수록 작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1994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10.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2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