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의미
Ⅲ. 미술치료의 유형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2. 현상학적 미술치료
1) 인지과정
2) 인지촉진을 통해
3. 게슈탈트의 미술치료
4. 인간중심 미술치료
5.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1) 인지
2) 발달
Ⅳ. 미술치료의 발달
1. 진단적 기능
Ⅴ. 미술치료의 기능
2. 치료적 기능
Ⅵ. 미술치료의 물리적 환경
Ⅶ. 미술치료의 사례
1. 치료 계획
2. 치료 과정 및 임상적 평가
1) 첫 번째 그림
2) 두 번째 그림
3) 세 번째 그림
4) 네 번째 그림
Ⅷ. 미술치료의 평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미술치료의 의미
Ⅲ. 미술치료의 유형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2. 현상학적 미술치료
1) 인지과정
2) 인지촉진을 통해
3. 게슈탈트의 미술치료
4. 인간중심 미술치료
5.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1) 인지
2) 발달
Ⅳ. 미술치료의 발달
1. 진단적 기능
Ⅴ. 미술치료의 기능
2. 치료적 기능
Ⅵ. 미술치료의 물리적 환경
Ⅶ. 미술치료의 사례
1. 치료 계획
2. 치료 과정 및 임상적 평가
1) 첫 번째 그림
2) 두 번째 그림
3) 세 번째 그림
4) 네 번째 그림
Ⅷ. 미술치료의 평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임상적 평가
1) 첫 번째 그림
아버지의 눈을 동그랗게 그리고 입은 반달 모양. 어머니 머리카락을 네 개의 스커트를 상세히 표시. 친구 코와 입이 업고 자기 신체는 단선으로 나타내었다. 아주머니는 얼굴이 없고 머리카락을 네 개의 스트로크로 처리. 대상아동의 두 동생 멀리 작게 처리. 아버지에게 머리를 대고 있어 아버지와 가까이 하고 싶어 한다. 어머니, 본인, 아주머니만 발을 그리고 있다.
2) 두 번째 그림
3개월 후 그린 두 번째 가족화는 사인펜, 수채화로 채색. 이 때의 가족들은 매우 현실적, 강하게, 크게 나타내고 있다. 그림 ①을 그릴 때보다는 아동이 치료실에 적응하고 있었다. 어머니의 말에 의하면, 사회적 상호작용 치료 당시보다 증가되었다고 한다. 본인 손에 인형을 쥐고 있고 자기를 아버지 가까이에 두고 있으며, 아버지는 모자를 쓰고, 양동이를 들고 있다. 어머니는 지갑을 쥐고 있고, 두 형제들도 각자 물건을 쥐고 있으며(곰, 트럭) 옴팡눈을 하고 크게 웃고 있다. 벽에는 할아버지의 그림이 걸려 있다. 어머니의 말에 의하면 아동은 할아버지를 전혀 모른다고 한다. 그리고 할아버지를 가족으로 생각, 같이 얘기한다고 한다. 이 그림은 아동이 가족에 대한 인식이 증가되고 있으며, 환경에 대한 관심, 행동, 가족구성원의 취미, 성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3) 세 번째 그림
치료 후 13개월 뒤에 그린 그림이다.
4) 네 번째 그림
본인은 테가 뚜렷이 표현, 만화 스타일. 그는 스케이트를 탄 할머니를 묘사, 실제로는 스케이트보드를 탈 수 없는 할머니를 아동은 탈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모든 가족을 아버지로부터 떨어지게 그리고 , 자신은 아버지 곁에 배치했다. 다친 다리를 잡고 화난 얼굴로 쳐다보는 아버지를 익살스런 표정으로 보고 있다. 이 그림에서 아동은 아버지를 크게 그려 중요성을 나타내었다. 이 아동의 성숙을 볼 수 있으며, 나이에 걸 맞는 활동과 가족 내에서 또한 자신에 대한 인식이 증가되고 있는 그림이다.
2년 후에 그 아동은 팔의 매너리즘이 감소되고 이상한 소리가 사라졌으며, 눈 맞춤의 빈도 증가. 언어의 명료성, 사회 인식, 반응, 사회적 기능이 증가되었다. 가족, 특히 형제에게도 관심을 보였고, 격리 불안도 감소되었다.
Ⅷ. 미술치료의 평가
미술치료는 몇 가지 장점을 지니고 있다. 우리는 엄마라는 말을 하기 전에 어머니의 심상을 먼저 떠올린다.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며, 그 심상은 성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으며, 자신의 작품을 통해서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감정을 느낀다. 개인이 만든 작품의 변화를 직접 눈으로 확인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회상하거나 새로운 통찰이 일어나기도 한다. 특히, 미술에서는 언어와 같은 규칙이 필요 없으며 공간 속에서의 연관성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개인의 경험을 이해하기 쉽다.
결국 미술작업은 단순한 신체운동이 아니라 창조적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각종 심신 부적응자들의 심리치료 과정에서 미술을 매개체로 이용하기도 하고, 미술작업 자체를 중요시하여 창작활동을 통해 치료해 나가게 된다.
Ⅸ. 결론 및 제언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종류로 친숙한 그림을 통해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그를 통해 마음의 안정을 얻음으로써 치료하는 방법으로 스스로 말로 표현하기 힘든 아동에게 적합한 심리치료 방법이다. 여기서는 아동미술치료의 필요성과 장점 그리고 진단과 치료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다. 점차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얻는 스트레스가 증가하기 때문에 미술치료의 중요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미술치료에 대한 일반적 관심이 증가하는데 비해 미술치료를 학문적 영역으로 뿌리를 내리지 못한 상태에 있다. 현대사회에서 아동이 겪는 정신적, 심리적 문제를 도울 수 있는 미술치료의 학문적 연구와 활발하고 신중한 사례들에 대한 토론의 장이 우리 사회에서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강승아 :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활용, 서울 : 도서출판 템, 1998
권기덕·김동연·최의선 :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 도서출판 동아문화사, 1994
미술치료학회 저 :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아문화, 대구, 1994
박승숙, 영화로 배우는 미술치료 이야기, 서울 : 들녘, 2000
성곡미술관편 : 치유로서의 미술, 미술치료전, 성곡미술문화재단, 1998
정여주, 미술치료의 이해, 서울 : 학지사, 2003
1) 첫 번째 그림
아버지의 눈을 동그랗게 그리고 입은 반달 모양. 어머니 머리카락을 네 개의 스커트를 상세히 표시. 친구 코와 입이 업고 자기 신체는 단선으로 나타내었다. 아주머니는 얼굴이 없고 머리카락을 네 개의 스트로크로 처리. 대상아동의 두 동생 멀리 작게 처리. 아버지에게 머리를 대고 있어 아버지와 가까이 하고 싶어 한다. 어머니, 본인, 아주머니만 발을 그리고 있다.
2) 두 번째 그림
3개월 후 그린 두 번째 가족화는 사인펜, 수채화로 채색. 이 때의 가족들은 매우 현실적, 강하게, 크게 나타내고 있다. 그림 ①을 그릴 때보다는 아동이 치료실에 적응하고 있었다. 어머니의 말에 의하면, 사회적 상호작용 치료 당시보다 증가되었다고 한다. 본인 손에 인형을 쥐고 있고 자기를 아버지 가까이에 두고 있으며, 아버지는 모자를 쓰고, 양동이를 들고 있다. 어머니는 지갑을 쥐고 있고, 두 형제들도 각자 물건을 쥐고 있으며(곰, 트럭) 옴팡눈을 하고 크게 웃고 있다. 벽에는 할아버지의 그림이 걸려 있다. 어머니의 말에 의하면 아동은 할아버지를 전혀 모른다고 한다. 그리고 할아버지를 가족으로 생각, 같이 얘기한다고 한다. 이 그림은 아동이 가족에 대한 인식이 증가되고 있으며, 환경에 대한 관심, 행동, 가족구성원의 취미, 성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3) 세 번째 그림
치료 후 13개월 뒤에 그린 그림이다.
4) 네 번째 그림
본인은 테가 뚜렷이 표현, 만화 스타일. 그는 스케이트를 탄 할머니를 묘사, 실제로는 스케이트보드를 탈 수 없는 할머니를 아동은 탈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모든 가족을 아버지로부터 떨어지게 그리고 , 자신은 아버지 곁에 배치했다. 다친 다리를 잡고 화난 얼굴로 쳐다보는 아버지를 익살스런 표정으로 보고 있다. 이 그림에서 아동은 아버지를 크게 그려 중요성을 나타내었다. 이 아동의 성숙을 볼 수 있으며, 나이에 걸 맞는 활동과 가족 내에서 또한 자신에 대한 인식이 증가되고 있는 그림이다.
2년 후에 그 아동은 팔의 매너리즘이 감소되고 이상한 소리가 사라졌으며, 눈 맞춤의 빈도 증가. 언어의 명료성, 사회 인식, 반응, 사회적 기능이 증가되었다. 가족, 특히 형제에게도 관심을 보였고, 격리 불안도 감소되었다.
Ⅷ. 미술치료의 평가
미술치료는 몇 가지 장점을 지니고 있다. 우리는 엄마라는 말을 하기 전에 어머니의 심상을 먼저 떠올린다.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며, 그 심상은 성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으며, 자신의 작품을 통해서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감정을 느낀다. 개인이 만든 작품의 변화를 직접 눈으로 확인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회상하거나 새로운 통찰이 일어나기도 한다. 특히, 미술에서는 언어와 같은 규칙이 필요 없으며 공간 속에서의 연관성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개인의 경험을 이해하기 쉽다.
결국 미술작업은 단순한 신체운동이 아니라 창조적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각종 심신 부적응자들의 심리치료 과정에서 미술을 매개체로 이용하기도 하고, 미술작업 자체를 중요시하여 창작활동을 통해 치료해 나가게 된다.
Ⅸ. 결론 및 제언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종류로 친숙한 그림을 통해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그를 통해 마음의 안정을 얻음으로써 치료하는 방법으로 스스로 말로 표현하기 힘든 아동에게 적합한 심리치료 방법이다. 여기서는 아동미술치료의 필요성과 장점 그리고 진단과 치료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다. 점차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얻는 스트레스가 증가하기 때문에 미술치료의 중요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미술치료에 대한 일반적 관심이 증가하는데 비해 미술치료를 학문적 영역으로 뿌리를 내리지 못한 상태에 있다. 현대사회에서 아동이 겪는 정신적, 심리적 문제를 도울 수 있는 미술치료의 학문적 연구와 활발하고 신중한 사례들에 대한 토론의 장이 우리 사회에서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강승아 :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활용, 서울 : 도서출판 템, 1998
권기덕·김동연·최의선 :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 도서출판 동아문화사, 1994
미술치료학회 저 :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아문화, 대구, 1994
박승숙, 영화로 배우는 미술치료 이야기, 서울 : 들녘, 2000
성곡미술관편 : 치유로서의 미술, 미술치료전, 성곡미술문화재단, 1998
정여주, 미술치료의 이해, 서울 : 학지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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