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미술감상 능력발달][미술감상 평가관점][미술감상 지도방법]미술감상의 개념, 미술감상의 중요성,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미술감상 지도방법, 미술감상 관련 제언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감상][미술감상 능력발달][미술감상 평가관점][미술감상 지도방법]미술감상의 개념, 미술감상의 중요성,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미술감상 지도방법, 미술감상 관련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감상의 개념

Ⅲ. 미술감상의 중요성

Ⅳ. 미술감상의 대상
1. 자연미
2. 조형미

Ⅴ.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1. 롯친스의 감상 능력 발달 단계
1) 제1기(4-5세)
2) 제2기(6-10세)
3) 제3기(11-15세)
4) 제4기(15세 이후)
2. 가드너의 감상 능력 발달 단계
1) 지각의 단계(0-2세)
2) 상징 인식의 단계(2-7세)
3) 사실적인 단계(7-9세)
4) 탈 사실적 단계(9-13세)
5) 예술적 위기의 단계(청소년기)

Ⅵ.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1. 자기 표현을 하고 나서
2. 진품을 감상하고 나서

Ⅶ. 미술감상의 지도방법
1. 분석감상법과 종합감상법
2. 열린 토론
3. 마음에 드는 작품 고르기
4. 명작 나름대로 변화시키기
5. 셀프 가이드(Self Guide)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누면서, 작품이 갖고 있는 의미에 다가갈 수 있도록 고안된 자기감상용 교재 내지 도구인 것이다. 이 도구의 의도는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미술작품에 친근감과 흥미를 갖고 보게 하여 작품이 지닌 성격이나 의미를 전체적으로 생각하게 하는 의도를 갖고 있으며, 둘째는 감상하려는 미술작품의 특징이나 양식 등을 분석적으로 밝혀보게 하는 의도로 작성되었으며, 셋째는 그 작품을 제작한 작가의 표현의도를 찾아 들어가게 하는 것이며, 넷째는 위의 세 가지 의도를 포괄적으로 취급하여 자기감상을 돕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제작된 것이다. 즉, 셀프 가이드의 기본 목적은 미술작품을 단지 시각에 의존해서만 보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통해서 사고하고 작가가 의도한 세계로까지 아이들이 스스로 찾아 들어가 보려는 활동을 촉진하는 데에 있다.
Ⅷ. 결론 및 제언
미술감상은 독서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다른 작품들을 감상함으로서 작가의 생각과 사상을 느낄 수 있는 간접체험이며, 미적 아름다움도 함께 가질 수 있는 방법이다. 미술은 크게 표현, 감상, 이해의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표현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사용하는 도구와 재료에 따라 시각공간조형을 통해 형상화하는 것이고, 감상은 형상화된 조형이나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자연 등에 대해 그 가치와 특징을 느끼고, 나름대로의 판단을 하는 활동이다. 이해는 존재하는 작품이나 자연 등에 대해 형식이나, 표현기법, 작가의 사상, 표현재료 등을 자각하는 일이다. 사실 이 세 가지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마치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가는 상호보완적인 관계이다.
이 중에서 유아기의 미술감상은 조형물이나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고, 느끼고, 판단하고, 평가하는 자기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미적 아름다움에 대한 자각을 인식하고, 조형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본 것에 대한 제3의 방법을 생각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여 창의성도 신장된다. 또한 미술감상은 타인과의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하여, 타인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한다. 가령 우리 조상들이 남긴 우수한 예술작품의 감상을 통해 과거의 사람들과 대화를 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역사까지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예를 들어 피카소의 작품을 보고, 그의 입체파 표현양식을 이해함으로서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없는 것은 아니다. \"라는 실존적 자각도 할 수 있을 것이다. 환경오염이나 마약에 대한 그림을 보여주면, 그 반대의 행동을 기대할 수 있다. 이렇듯 미술감상은 타인과의 관계를 나를 인식하는 <관계 속의 자아>를 형성하는 주요한 교육방법이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 에서는 미술감상이 아이들에게 확산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미술관이나 박물관 등과 같은 기초적 시설들이 너무 부족하다는 미술감상 공간의 부족과 \"미술교육은 그리고 만드는 것이 전부다.\"라는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술감상 공간의 부족은 그렇다 치더라도, 우리의 인식만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해성 저(1985), 현대미술을 보는 눈, 열화당, 서울
- 김춘일(1991), 미술교육론, 미진사
- 남정희(1984), 미술교육과정에 있어서의 감상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미술교육 21세기교육 21세기교육(1999)
- 박휘락(1998), 한국 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 이행민(2005), 감상능력향상을 위한 미술관교육활동 연구,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art galleries for the improvement of appreciation capability,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10.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878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