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의의와 목표,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실태와 내용구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비평활동,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문제점과 방향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의의와 목표,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실태와 내용구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비평활동,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문제점과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의의

Ⅲ.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목표
1. 미술에 있어서의 지식의 구조(인지적 영역)
2. 미술에 있어서의 태도의 구조(정의적 영역)
3. 미술에 있어서의 기능의 구조(심리적 영역)

Ⅳ.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실태

Ⅴ.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내용구성

Ⅵ.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아동 중심의 주체적 감상활동
2. ICT 활용 미술 감상활동

Ⅶ.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비평활동
1. 우리의 시지각을 향상시킨다
2. 미술의 흐름을 이해 할 수 있다
3. 미술 소비자를 기를 수 있다
4. 미술 시지각의 육성을 통해 표현력을 신장시킨다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문제점

Ⅸ.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방향
1. 내용과 형식을 포함하는 종합적 감상교육
2. 감상 후 활동의 강화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가 된다.
4. 미술 시지각의 육성을 통해 표현력을 신장시킨다
미술 감상작품의 주제, 표현 방법, 표현 재료 등은 아동의 표현 욕구를 증진시키며 다양한 표현의 예시가 되고 자신의 새로운 표현을 위한 훌륭한 자극제가 될 수 있다.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문제점
첫째, 표현이 늦어져 감상 시간이 짧다. 둘째, 지도 교사가 감상지도의 방향을 명확히 모른다. 셋째, 참고 자료가 부족하다. 넷째, 감상의 중요성 인식이 부족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첫째, 미술시간에 효과적인 감상법을 개발하여 감상과정이 체계화되어야 한다. 둘째, 미술 교사가 교재 연구를 충실히 하고 수업에 임해야 한다. 셋째, 다양한 교재 개발을 모색해야 한다. 넷째, 교사는 감상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감상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계획해야 한다. 다섯째, 감상교육을 통해 얻은 미의식이 새로운 창작의 밑거름이 되고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Ⅸ.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방향
1. 내용과 형식을 포함하는 종합적 감상교육
미술감상교육의 가장 쉽게 범하는 오류가 지식위주의 감상을 한다는 점이다. 흔히 작품을 감상하면서 작품명, 작가명, 연대 등을 외우는 것이 미술감상의 전부인 줄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미술감상은 위와 같은 지적감상 뿐만 아니라 작품에 대한 미적가치의 탐구, 조형요소와 원리의 파악, 작품이 나타내고자하는 주제, 표현재료와 기법에 대한 탐구, 작품의 역사성 등 모든 것을 인식할 수 있는 종합적인 방향으로 미술감상은 이루어 져야 한다. 이렇게 될 때 미술감상은 단순히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미술감상의 다른 영역인 미술표현과 미술이해로 확대될 수 있는 것이다. 즉 미술의 감상이해표현이 톱니바퀴처럼 돌아가 진정한 미술활동이 가능할 수 있다.
2. 감상 후 활동의 강화
감상에 대한 언어 및 활자화 미술감상이 보고 느끼는 단계로 끝나 버린다면, 자칫 어설픈 직관만 발달할 수 있다. 따라서 감상한 자신의 느낌을 또래집단들과 토론하고, 이를 문서화하는 교육이 일관성 있게 전개 되었냐 만이 진정한 미술감상의 효과를 찾을 수 있다.
마치 책을 읽고, 독서토론과 감상문 쓰기를 통해 책에 대한 이해는 물론 자신의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것처럼 미술감상도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토론을 통해 타인의 생각을 들을 수 있고, 이런 과정을 거쳐 자신과 타인의 생각을 종합하여 활자화한다면, 감성과 지성을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Ⅹ. 결론
미술 감상에서는 작품에 대한 느낌, 작품의 구성 요소, 작품의 주제 및 의미, 재료 등에 관한 내용이 다루어져야 하는데 이를 지도하는 방법으로는 미술품을 감상한 후 의견 교환을 하는 토론법, 작품의 주제, 형태, 표현 기법 등에 관한 두 작품을 비교 관찰하거나 종류별로 분석해 오는 관찰법, 작품의 미적 가치에 대한 탐구와 분석을 하기 위해 아동 작품을 전시하고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 보도록 하는 모의 미술관법, 작품에 대한 느낌을 문장으로 쓰도록 하는 문예법, 표현 활동을 위해 감상이 이루어지는 제작법 등으로 나누어 생각 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미술과 교육과정, 고시 제1997-15호
○ 김향미(1998), 미술교육, 제8호, 미술비평의 교육적 수용에 관한 고찰, 한국미술교육학회
○ 백영균(2002), ICT활용 교육론, 문음사
○ 송인자(1997),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 < 미술관 교육이 >이 감상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전국 현장교육 연구 보고서
○ 이종혁(1978), 어린이 미술교육, 미조사
○ 최남주(1998), 미술교육의 감상지도 방안, 홍익대학교석사학위 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10.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926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