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로터스 발상법
2. 창의적 환경
3. 창의적 과정
4. 창의적 인물
5. 창의적 상품
6. 과제를 마치며
2. 창의적 환경
3. 창의적 과정
4. 창의적 인물
5. 창의적 상품
6.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더 다양하게 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제품은 난간위에 화분을 올려놓았을 때 불안해 보이는 것을 없애준다는 장점과 동시에 난간이라는 잘 쓰이지 않는 공간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일석이조의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http://www.greenbo.co.il/index.php?id=98
검색날짜 : 2011.11.05
창의적 제품 : Link-mugs
컵을 여러 개 들어야 할 일이 생길 때 누구나 한번 쯤 불편함을 느껴보았을 것입니다. 쟁반이 어디에 있나 찾아야 하고 쟁반이 없다면 두 개씩, 세 개씩 들고 여러 번을 왔다 갔다 해야 합니다. 이 제품은 보통 머그컵에 한 가지 기능을 추가하여 만든 것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한사람이 여러 개의 잔을 들어야 할 때, 쟁반 없이 손쉽게 들 수 있습니다. 아주 단순히 컵의 외부에 퍼즐조각처럼 맞춰질 수 있는 십자모양의 홈을 하나 만들었을 뿐이지만, 쓰는 사람 입장에서는 쟁반을 찾아 돌아다니거나 여러 번 왔다갔다 하여야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컵의 조그만 변화가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큰 변화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머그컵은 일반 가정집 보다는 사무실이나 음식점에서 사용되어야지 제품의 기능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기능이 사용되어 질 때는 효율적이지만 기능이 필요 없는 장소라면 도리어 불편함을 가져다 줄 것 같습니다. 이 제품을 처음 보았을 때, 설거지 할 경우 굉장히 불편할 것 같고 제품 개발자는 설거지를 한 번도 해보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이 사용되어 질 때를 생각한다면 긍정적인 요소(사용할 때의 편리함)이 부정적인 요소(설거지, 가정집에서는 필요 없음)보다 더 높아서 창의적 제품에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의 아쉬운 점이라면 일렬로만 연결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렬로 연결해야지만 가달 안정적이기는 하지만 십자 홈을 다른 방향에도 만들어 네모난 모양으로도 연결할 수 있다면 한 번에 더 많은 컵을 들고 이동이 가능하게 되어 더 유용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컵의 바닥 부분에 새로운 어떤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손잡이를 활용하여 연결 할 수 있게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컵을 여러 개 들어야 할 일이 생길 때 누구나 한번 쯤 불편함을 느낍니다. 하지만 누구도 이것을 해결해야겠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도 그냥 불편하다는 것만 느낄 뿐이지 어떻게 해야 이것이 해결될까 라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제품 개발자는 주위를 주의 깊게 보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소한 것이라도 깊게 생각하며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야지 이런 제품을 개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새로운 것의 개발보다 기존의 것을 변화시킨다는 점에서도 공감성과 친근감이 생겨 제품에 대해서 더 감탄 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http://www.holycool.net/2009/10/link-mugs.html
검색 날짜 : 2011.11.05
과제를 마치며...
먼저 뿌듯합니다. 처음에 쓰기 시작할 때는 언제 끝나나 싶었는데 이렇게 다 쓰고 나니 별거 아니라는 마음이 살짝 듭니다. 대학교에 올라와서 이렇게 많은 양의 과제를 스스로 한 적이 없어서 졸업하고도 기억에 남는 과제가 될 것 같습니다. 과제의 주제를 찾으면서 최대한 저와 관련이 있거나 다른 학생의 과제와 겹치는 주제가 있지 않게 하려고 노력했는데 노력한 보람이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과제를 받고 삼주정도는 주제를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창의적 과정이나 인물은 제가 잘 알고 있는 것을 씀으로서 과제가 교수님께 잘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에 창의적 인물의 주제로 안철수 이사회의장만 하려고 했지만 분명히 다른 학생이 주제로 이용했을 것 같아 김택진 대표이사와 비교하며 창의적인 사람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썼습니다. 교수님이 원하시던 방향과 다른 것 같지만 똑같은 것보다는 나을 것 같다고 생각되어 쓰게 되었습니다.
이 과제를 하면서 얻은 것 중 첫 번째는 창의력이 늘었다기보다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어떤 것이 필요할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 특히 창의적 제품을 쓰면서 제품의 개발자가 어떠한 생각으로 이 제품을 개발하였을까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고민을 통해 저도 주위에 사소한 물건을 사용할 때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라는 생각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두 번째는 생각을 많이 했다는 것입니다. 전공의 특성상 과제라고 하면 수학문제를 풀어서 제출하는 경우밖에 없었는데 이번 과제를 하면서 생각을 굉장히 많이 했습니다. 열린 생각과 말하기 수업처럼 이 과제는 저에게 평소에 닫아두었던 생각을 사용하게 했고 추가적으로 글로 표현하는 법도 까먹지 않게 사용하게 해주었습니다.
세 번째는 창의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개발되어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창의적 환경을 조사하면서 개인의 능력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주위의 환경에 따라 그 능력을 발휘 하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하면서 교수님이 창의성은 개발되어 진다고 말씀하셨는데 이것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과제를 하며 아쉬운 점 첫 번째는 한 주제 안에서 내용의 매끄러움입니다. 아무래도 한자리 앉아서 한 주제씩 쓴 것이 아니라서 전체적인 내용의 연관성이 다소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한 주제를 한 번에 다 쓰려고 노력해 보았지만 글을 쓰다 막히면 아무리 생각해도 더 써지지 않았습니다. 다음에 제가 쓴 글을 다시 읽어보고 또 밑에 내용을 추가하는 것은 비교적 쉽게 써져서 거의 모든 주제를 세 번, 네 번에 나눠서 쓰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더 여유로운 시간을 가지지 않았던 것입니다. 교수님이 일찍 시작하라고 그렇게 말씀하셨는데 허송세월 보내다가 다른 학생들에 비해 늦게 시작한 것 같습니다. 글을 수정할수록 깔끔해지는 것 같았는데 수정할 시간이 조금 부족해서 아쉽습니다.
과제를 마무리하며 글을 써내려가는 것은 힘들었지만 생각하는 동안은 즐거운 과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제품은 난간위에 화분을 올려놓았을 때 불안해 보이는 것을 없애준다는 장점과 동시에 난간이라는 잘 쓰이지 않는 공간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일석이조의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http://www.greenbo.co.il/index.php?id=98
검색날짜 : 2011.11.05
창의적 제품 : Link-mugs
컵을 여러 개 들어야 할 일이 생길 때 누구나 한번 쯤 불편함을 느껴보았을 것입니다. 쟁반이 어디에 있나 찾아야 하고 쟁반이 없다면 두 개씩, 세 개씩 들고 여러 번을 왔다 갔다 해야 합니다. 이 제품은 보통 머그컵에 한 가지 기능을 추가하여 만든 것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한사람이 여러 개의 잔을 들어야 할 때, 쟁반 없이 손쉽게 들 수 있습니다. 아주 단순히 컵의 외부에 퍼즐조각처럼 맞춰질 수 있는 십자모양의 홈을 하나 만들었을 뿐이지만, 쓰는 사람 입장에서는 쟁반을 찾아 돌아다니거나 여러 번 왔다갔다 하여야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컵의 조그만 변화가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큰 변화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머그컵은 일반 가정집 보다는 사무실이나 음식점에서 사용되어야지 제품의 기능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기능이 사용되어 질 때는 효율적이지만 기능이 필요 없는 장소라면 도리어 불편함을 가져다 줄 것 같습니다. 이 제품을 처음 보았을 때, 설거지 할 경우 굉장히 불편할 것 같고 제품 개발자는 설거지를 한 번도 해보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이 사용되어 질 때를 생각한다면 긍정적인 요소(사용할 때의 편리함)이 부정적인 요소(설거지, 가정집에서는 필요 없음)보다 더 높아서 창의적 제품에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의 아쉬운 점이라면 일렬로만 연결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렬로 연결해야지만 가달 안정적이기는 하지만 십자 홈을 다른 방향에도 만들어 네모난 모양으로도 연결할 수 있다면 한 번에 더 많은 컵을 들고 이동이 가능하게 되어 더 유용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컵의 바닥 부분에 새로운 어떤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손잡이를 활용하여 연결 할 수 있게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컵을 여러 개 들어야 할 일이 생길 때 누구나 한번 쯤 불편함을 느낍니다. 하지만 누구도 이것을 해결해야겠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도 그냥 불편하다는 것만 느낄 뿐이지 어떻게 해야 이것이 해결될까 라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제품 개발자는 주위를 주의 깊게 보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소한 것이라도 깊게 생각하며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야지 이런 제품을 개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새로운 것의 개발보다 기존의 것을 변화시킨다는 점에서도 공감성과 친근감이 생겨 제품에 대해서 더 감탄 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http://www.holycool.net/2009/10/link-mugs.html
검색 날짜 : 2011.11.05
과제를 마치며...
먼저 뿌듯합니다. 처음에 쓰기 시작할 때는 언제 끝나나 싶었는데 이렇게 다 쓰고 나니 별거 아니라는 마음이 살짝 듭니다. 대학교에 올라와서 이렇게 많은 양의 과제를 스스로 한 적이 없어서 졸업하고도 기억에 남는 과제가 될 것 같습니다. 과제의 주제를 찾으면서 최대한 저와 관련이 있거나 다른 학생의 과제와 겹치는 주제가 있지 않게 하려고 노력했는데 노력한 보람이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과제를 받고 삼주정도는 주제를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창의적 과정이나 인물은 제가 잘 알고 있는 것을 씀으로서 과제가 교수님께 잘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에 창의적 인물의 주제로 안철수 이사회의장만 하려고 했지만 분명히 다른 학생이 주제로 이용했을 것 같아 김택진 대표이사와 비교하며 창의적인 사람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썼습니다. 교수님이 원하시던 방향과 다른 것 같지만 똑같은 것보다는 나을 것 같다고 생각되어 쓰게 되었습니다.
이 과제를 하면서 얻은 것 중 첫 번째는 창의력이 늘었다기보다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어떤 것이 필요할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 특히 창의적 제품을 쓰면서 제품의 개발자가 어떠한 생각으로 이 제품을 개발하였을까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고민을 통해 저도 주위에 사소한 물건을 사용할 때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라는 생각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두 번째는 생각을 많이 했다는 것입니다. 전공의 특성상 과제라고 하면 수학문제를 풀어서 제출하는 경우밖에 없었는데 이번 과제를 하면서 생각을 굉장히 많이 했습니다. 열린 생각과 말하기 수업처럼 이 과제는 저에게 평소에 닫아두었던 생각을 사용하게 했고 추가적으로 글로 표현하는 법도 까먹지 않게 사용하게 해주었습니다.
세 번째는 창의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개발되어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창의적 환경을 조사하면서 개인의 능력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주위의 환경에 따라 그 능력을 발휘 하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하면서 교수님이 창의성은 개발되어 진다고 말씀하셨는데 이것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과제를 하며 아쉬운 점 첫 번째는 한 주제 안에서 내용의 매끄러움입니다. 아무래도 한자리 앉아서 한 주제씩 쓴 것이 아니라서 전체적인 내용의 연관성이 다소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한 주제를 한 번에 다 쓰려고 노력해 보았지만 글을 쓰다 막히면 아무리 생각해도 더 써지지 않았습니다. 다음에 제가 쓴 글을 다시 읽어보고 또 밑에 내용을 추가하는 것은 비교적 쉽게 써져서 거의 모든 주제를 세 번, 네 번에 나눠서 쓰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더 여유로운 시간을 가지지 않았던 것입니다. 교수님이 일찍 시작하라고 그렇게 말씀하셨는데 허송세월 보내다가 다른 학생들에 비해 늦게 시작한 것 같습니다. 글을 수정할수록 깔끔해지는 것 같았는데 수정할 시간이 조금 부족해서 아쉽습니다.
과제를 마무리하며 글을 써내려가는 것은 힘들었지만 생각하는 동안은 즐거운 과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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