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변화(농업사회의 전통가정, 산업화, 정보화로 인한 구조 변화) 유형(독신자, 한부모, 분거, 동거, 무자녀, 입양, 동성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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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족의 변화(농업사회의 전통가정, 산업화, 정보화로 인한 구조 변화) 유형(독신자, 한부모, 분거, 동거, 무자녀, 입양, 동성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 가족의 변화

1. 농업사회의 전통적 가족
1)부자중심 가족
2)가족주의에 기초한 확대가족

2. 산업화로 인한 가족 구조의 변화
1) 가족 규모의 축소
2)가족 형태의 다양화
①1인가구
②노인단독 가구의 계속적 증가
③한부모 가족의 증가
④소년 소녀 가장 가구의 계속적 증가

3. 정보화와 가족변화
1)정보화 사회에서의 사회관계의 특성
①느슨하면서도 자율적인 사회관계의 확산
②남성과 여성간의 상호 독립성의 증대
2)정보화 사회에서의 가족유형
②다양한 가족 유형
▶독신자 가족
a. 정의
b. 유형
c. 독신의 이유
d. 사례

▶한부모 가족
a. 정의
b. 유형

▶분거 가족
a. 정의
b. 등장배경
c. 특징
d. 사례

▶동거가족
a. 정의
b. 특징
c. 유형
d. 동거 찬반론
e. 사례

▶무자녀 가족
a. 무자녀 선택 동기
b. 무자녀 가족의 특징
c. 사례

▶입양가족
a. 정의
b. 입양 동기
c. 사례

▶동성애 가족
a. 동성애를 바라보는 인식의 변화
b. 사례


Ⅲ. 소결론
1. 가족의 변화와 영속성
1)가족의 연속성
2)변화 주체로서의 가족

Ⅳ. 결론

본문내용

2004년 3월 7일)
Ⅲ. 소결론
1. 가족의 변화와 영속성
1)가족의 연속성
사회변화에 따라 한국가족은 부계 직계 가족에서 핵가족, 핵가족에서 다양한 가족으로 기능적으로 변화해 왔으며, 이러한 형태성의 변화에 부응하여 가족이념이나 가치관도 변화해 온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전통은 이러한 변화에 대한 거부의 형태로 우리가족의 연속성을 유지해 나가는 힘으로 작용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공존하지만 아직까지 핵가족은 보편적인 가족형태로 존재하며, 다양한 가족 형태가 선보이고 있지만 일반인들이 이를 자연스러운 가족의 형태나 대안으로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독신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결혼을 선택하며, 많은 사람들이 이혼을 하지만 재혼 율 또한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제적 파멸보다 가족의 붕괴를 더 심각한 문제로 지각하고 있다. 또한 자녀에 대한 가치관이 급격하게 변화하여 무자녀 가족이 증가하고 있지만 동시에 불임에서 벗어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온갖 방법을 강구하고 있고, 남녀평등을 부르짖으면서 동시에 아직까지 출산에서 나타나는 성비의 불균형은 남아선호 사상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2)변화 주체로서의 가족
가족은 전통이라는 변화에 대한 거부적인 힘을 통해서만 가족의 연속성을 주도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변화를 유도해 나가기도 한다. 부계 직계가족에서는 가장의 권위나 욕구 충족이 우선시 되었고 이를 중심으로 가족이념이나 가치가 형성되었다. 이후 형성된 핵가족은 다소 다양성이 있으나 가정의 중심은 자녀였다. 핵가족이 지향하는 도구적 가족이념이나 이에 따른 뚜렷한 역할 구분은 부모의 요구 보다는 자녀의 필요와 욕구를 더 많이 만족시켜 왔다.
그러나 다양한 가족 형태를 지향하는 포스트 모던 가족의 출현으로 가족 내의 욕구충족에서의 균형은 반대 방향으로 기울어지고 있다. 포스트 모던 가족에서 부모들은 핵가족 상태의 부모보다 더 다양한 생활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많은 여성들이 직업을 가지게 됨에 따라 보육 시설에서 아이를 돌보게 하는 것이 점차 일반적이 되고 있으며, 더 많은 부부들이 이혼을 선택하고, 미혼모의 수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한부모 가정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가족 생활의 경계가 모호하고 유동적이라는 것은 자녀들의 성장을 위해서는 바람직하지 않다. 그래서 포스트 모던가족의 구조에서는 자녀의 욕구보다는 부모와 성인의 욕구가 우선적으로 충족 되며, 자녀들에게는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주게 된다.
가장권이 우선시되는 유교적 부계 직계 가족에서 자녀가 우선시 되는 도구적 핵가족, 부모와 성인의 욕구가 우선시 되는 다양한 포스트 모던 가족으로의 변화는 이전 단계의 가족내의 불균형에 대한 반작용에서 시작된 것이었지만, 마찬가지로 변화된 가족에서도 또 다른 불균형이 존재하게 된다. 어떤 가족 형태든 이러한 불균형이 존재하는 한 또 다른 가족 형태로의 변화를 위한 노력은 계속될 것이다.
따라서 사회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가족의 모습은 하나의 정형화된 가족형태에 대한 파괴나 해체라기보다는 외부환경과 가족내부관계의 부조화에 적응해 나가려는 재조직화 과정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각 집단이 지향하는 다양한 변화를 이해하고 나아가 각 세대나 개인의 선택을 존중하는 인식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Ⅳ. 결론
가족의 정의에는 공동의 주거(부부는 함께 산다), 경제적 협력(부부는 그들의 재산과 가사 공유한다), 성적인 재생산(부부는 자녀를 낳거나 입양한다)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사회집단임이 내포된다.
이러한 정의가 모든 가족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요즘은 기러기 아빠라는 용어가 생길정도로 아버지는 한국에서 경제활동을 하고 자식과 아내는 외국 조기유학을 떠나는 가족도 있고, 주말부부처럼 일주일에 한번이나 한 달에 한번만 보는 경우도 있다.
또한 이런 사례 외에도 요즘의 가족은 그 형태가 너무나 다양해지고 있다.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부모와 자식으로 이루어진 가족뿐만 아니라, 동거가족, 동성애가족, 이혼가족, 재혼가족, 독신가족, 한부모가족 등등 새로운 가족의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가족들을 모두 포함하기에는 기존의 모든 가족에 대한 정의가 맞지 않는다.
이러한 현실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은 고정관념을 버리고 색안경을 벗는 것이다. 위에서 말한 ‘한부모가족’이란 용어는 기존에 편부모가족으로 쓰였고, 현재도 같이 쓰이고 있다. 그러나 편부모라는 말은 왠지 한쪽이 상실되고 부족하게 느껴지며, 부정적 이미지를 내포한다. 그래서 ‘한부모가족’이라는 말로 바꾸어 쓰자는 의견이 생기기 시작했다. 꼭 양쪽 부모가 살아있어야만 훌륭한 자녀로 성장하고 한쪽 부모가 키운 자녀에게는 문제가 있다는 시선은 버려야 한다. 이혼 가족도 마찬가지다. 매일 싸우는 부모 밑에서 자라기보다는 이혼 후 안정된 환경에서 자라는 것이 낫다는 시각이 있다. 또한 민감한 문제지만 동성애 가족도 이제는 조금씩 편하게 바라볼 준비가 필요하다.
외국의 몇몇 곳에서는 법적인 인정도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이 문제도 언젠가는 인정할 날이 올 지도 모른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법적으로 인정하느냐 마느냐를 떠나서 일단은 비난하고 손가락질하기 보다는 나와는 다른 성향의 사람이 있다고 생각해주는 것이다. 트랜스젠더의 경우도 과거 정신분석학에서는 정신병으로 간주하여 고쳐야할 병이라고 하였지만, 이제는 타고난 성향으로 인정하고 있다.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과거의 것에만 매달리고 고집하기 보다는 새로운 기류를 감지하고 그것에 맞춰 사는 것도 세상사는 방법일 것이다. 일단은 나와 다르다고 해서 배척만 하지 말고 나와 다른 사람도 있구나라는 생각으로 편안하게 바라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Ⅳ. 참고문헌
*결혼과 가족의 이해/ 정옥분 외/ 시그마 프레스/2005
*현대 결혼과 가족/ 유영주 외/신광 출판사/2000
*새로운 가족학/ 유영주 외/ 도서출판 신정/ 2004
*결혼과 가족/ 최외선 외/ 정림사/ 2003
*사회 변화와 결혼/ 김태현 외/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2002

키워드

가족,   가족구조,   현대,   가정,   변화,   실태,   분석,   가족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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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2.16
  • 저작시기2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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