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3 장 음악 교육의 미학적 관점
1. 관련주의(Referentialism)
① 관련주의의 개념
② 관련주의에서의 음악의 의미
③ 관련주의적 입장에서의 음악교육
④ 관련주의에 대한 비판
2. 형식주의(Formalism)
① 형식주의의 개념
② 형식주의에서 음악의 의미
③ 형식주의적 입장에서의 음악교육
④ 형식주의에 대한 비판
⑤ 형식주의에 대한 강점
3. 표현주의(Expressionism)
① 표현주의의 개념
② 표현주의에서 음악의 의미
③ 표현주의적 입장에서의 음악교육
④ 표현주의에 대한 의문
4. 절대 표현주의(Absolute Expression!ism)
① 절대 표현주의의 개념
② 절대 표현주의에서 음악의 의미
③ 절대 표현주의적 입장에서의 음악교육
④ 절대 표현주의에 대한 비판
5. 통합적 관점
1. 관련주의(Referentialism)
① 관련주의의 개념
② 관련주의에서의 음악의 의미
③ 관련주의적 입장에서의 음악교육
④ 관련주의에 대한 비판
2. 형식주의(Formalism)
① 형식주의의 개념
② 형식주의에서 음악의 의미
③ 형식주의적 입장에서의 음악교육
④ 형식주의에 대한 비판
⑤ 형식주의에 대한 강점
3. 표현주의(Expressionism)
① 표현주의의 개념
② 표현주의에서 음악의 의미
③ 표현주의적 입장에서의 음악교육
④ 표현주의에 대한 의문
4. 절대 표현주의(Absolute Expression!ism)
① 절대 표현주의의 개념
② 절대 표현주의에서 음악의 의미
③ 절대 표현주의적 입장에서의 음악교육
④ 절대 표현주의에 대한 비판
5. 통합적 관점
본문내용
식이라고 믿는다. 이러한 표현 형식이 미적으로 경험되는 순간에 작품 속에 내재하고 있는 느낌과 감정에 대한 통찰이 발생되며, 그러한 통찰이야말로 지식이나 정보가 제공하지 못하는 의미성을 제공한다고 생각
- 학교에서의 예술 작품의 체험은 관습적 상징체계가 아니라 표현 형식을 통해서 통찰하는 기회가 되어야 하며, 그 표현 형식을 통하여 직관적으로 지각하도록 이끌면서 공감하고 반응하도록 가르쳐져야 한다고 주장
5. 통합적 관점
Tait 와 Haack 는 음악이 물리적인 속성과 형식적인 속성, 심미적인 속성을 지니며, 이들 속성의 체험이 개인에게 인간 현상을 탐색하고 통찰할 수 있는 기회와 안목을 제공한다고 믿는다.
물리적 속성은 소리를 내는 물체의 종류와 재질, 물체 진동의 폭, 진동의 강도, 소리의 크기, 소리의 높이, 소리의 길이 등 음악을 이루는 일차적인 물리적 재료에 의하여 결정되는데, 이 물리적 음향을 듣는다는 것은 음향을 음악적으로 듣는다는 것과는 같지 않다. Jane Siegel 이 지적하듯이, 음악의 체험은 음향을 듣는다고 해서 바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진동의 음향적 질을 판별하는 청감각을 바탕으로 하여 음악적인 상을 이룰 때 진정한 체험이 이루어진다.
형식적인 속성은 소리들이 수평적으로 구성되어 가락을 이루고, 수직적으로 구성되어 화음을 이루며, 소리의 길이가 박(拍과)의 관련 속에서 흐름결을 이루고, 소리 요소들이 일정한 모습으로 짜여져서 형식을 이루는 등의 소리들이 결합하여 음악을 형성하는 여러 가지 모습에서 그 속성이 발견된다. 즉, 음악의 형식적 속성은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그 요소들의 상호관련 속에서 이루어지는 짜임의 형태들을 포함한다.
심미적인 속성은 사람의 인식 속에서 물리적 속성과 형식적 속성이 결합되고, 공간적 음향 현상과 시간적 음향 현상이 통합될 때 생기는 포괄적 형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람은 단순히 음들을 듣는 것이 아니라 음악적인 프레이즈를 듣는다. 프레이즈는 윤곽을 가지고 있으며, 그 속에 방향과 전개를 포함하며, 화성, 빠르기, 셈여림 등의 여러 요소들에 의해 더 뚜렷한 성격을 띠게 된다. 그리고 그 프레이즈는 앞과 뒤의 프레이즈들과의 관련 속에서 특정한 의미와 느낌을 가지게 한다.
Tait 와 Haack 에 따르면 음악의 체험은 사고 지향적인 경우와 감성 지향적인 경우가 있으며, 이들의 균형 있는 체험이야말로 바람직한 상태의 음악 체험이라고 주장한다.
- 학교에서의 예술 작품의 체험은 관습적 상징체계가 아니라 표현 형식을 통해서 통찰하는 기회가 되어야 하며, 그 표현 형식을 통하여 직관적으로 지각하도록 이끌면서 공감하고 반응하도록 가르쳐져야 한다고 주장
5. 통합적 관점
Tait 와 Haack 는 음악이 물리적인 속성과 형식적인 속성, 심미적인 속성을 지니며, 이들 속성의 체험이 개인에게 인간 현상을 탐색하고 통찰할 수 있는 기회와 안목을 제공한다고 믿는다.
물리적 속성은 소리를 내는 물체의 종류와 재질, 물체 진동의 폭, 진동의 강도, 소리의 크기, 소리의 높이, 소리의 길이 등 음악을 이루는 일차적인 물리적 재료에 의하여 결정되는데, 이 물리적 음향을 듣는다는 것은 음향을 음악적으로 듣는다는 것과는 같지 않다. Jane Siegel 이 지적하듯이, 음악의 체험은 음향을 듣는다고 해서 바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진동의 음향적 질을 판별하는 청감각을 바탕으로 하여 음악적인 상을 이룰 때 진정한 체험이 이루어진다.
형식적인 속성은 소리들이 수평적으로 구성되어 가락을 이루고, 수직적으로 구성되어 화음을 이루며, 소리의 길이가 박(拍과)의 관련 속에서 흐름결을 이루고, 소리 요소들이 일정한 모습으로 짜여져서 형식을 이루는 등의 소리들이 결합하여 음악을 형성하는 여러 가지 모습에서 그 속성이 발견된다. 즉, 음악의 형식적 속성은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그 요소들의 상호관련 속에서 이루어지는 짜임의 형태들을 포함한다.
심미적인 속성은 사람의 인식 속에서 물리적 속성과 형식적 속성이 결합되고, 공간적 음향 현상과 시간적 음향 현상이 통합될 때 생기는 포괄적 형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람은 단순히 음들을 듣는 것이 아니라 음악적인 프레이즈를 듣는다. 프레이즈는 윤곽을 가지고 있으며, 그 속에 방향과 전개를 포함하며, 화성, 빠르기, 셈여림 등의 여러 요소들에 의해 더 뚜렷한 성격을 띠게 된다. 그리고 그 프레이즈는 앞과 뒤의 프레이즈들과의 관련 속에서 특정한 의미와 느낌을 가지게 한다.
Tait 와 Haack 에 따르면 음악의 체험은 사고 지향적인 경우와 감성 지향적인 경우가 있으며, 이들의 균형 있는 체험이야말로 바람직한 상태의 음악 체험이라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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