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의 재무비율분석과 현대자동차의 재무비율분석 및 CJ엔터테인먼트의 재무비율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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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LG전자의 재무비율분석
1. LG전자의 요약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1) 요약대차대조표
2) 요약손익계산서
3) 투자
2. LG전자의 재무분석
1) 안전성분석
2) 수익성분석
3) 활동성분석
4) 성장성분석
5) 증권시장관련비율
6) 기타
3. LG전자의 재무적 특징
4. 현재 LG전자의 현황
1) LG전자의 해외법인의 재무구조 강화와 유동성관리
2) LG전자 실적

Ⅱ. LG전자의 재무비율분석 2
1. 유동성비율분석
2. 레버리지비율분석
3. 안정성비율분석
4. 수익성비율분석
5. 활동성비율분석
6. 성장성비율분석
7. 생산성비율분석
8. 종합분석

Ⅲ. 현대자동차의 재무비율분석
1. 대차대조표분석
1) 수익성비율
2) 활동성비율
3) 유동성비율
4) 레버리지비율
5) 성장성비율
6) 생산성비율
7) 기타
8) 결론
2. 손익계산서분석
1) 수익성분석
2) 활동성분석

Ⅳ. CJ엔터테인먼트의 재무비율분석
1. 대차대조표분석
1) 유동성분석
2) 레버리지 분석
3) 자본 배분의 안정성분석
2. 손익계산서분석
1) 수익성분석
2) 활동성분석
3) 생산성분석
4) 성장성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단된다. CJ엔터테인먼트는 당좌비율이 유동비율에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재고 자산이 그만큼 적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재고 자산이 적다는 것은 기업의 활동성이 크다고도 할 수 있지만 전적으로 그처럼 판단할 수 없다. 왜냐하면 CJ엔터테인먼트에서는 재고자산의 회계처리상 영화 제작시에 투입되는, 즉 원가에 해당되는 부분을 선급금으로 처리하고 개봉시에 그 선급금을 재고자산으로 처리하기 때문이다.
2) 레버리지 분석
부채비율은 비교대상 기업인 플레너스보다도 적고 일반적인 부채 비율보다도 상당히 적다. 이는 부채 사용을 거의 하지 않고 있다고 보여질 정도로 낮은 수치인데, 이는 아주 탄력적 산업인 영화산업의 특성을 감안한 것으로 보여진다. 영화산업은 그 자체로도 위험이 크로 경기 변화에 민감하게 수익이 형성되기 때문에 불안정한 재무구조로 경영을 한다면 이후에 회사의 존립자체에 문제가 있게 될 수 있다. 따라서 CJ엔터테인먼트의 이러한 낮은 부채비율은 이러한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자보상 비율 46배를 넘어서고 있는데 이 역시 낮은 부채의 사용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3) 자본 배분의 안정성분석
고정비율과 고정 장기 적합률은 자산의 고정화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이는 낮을수록 기업에게 유리한데, CJ엔터테인먼트에서는 고정비율과 고정 장기 적합률의 수치가 모두 낮고 비교 대상 기업인 플레너스보다도 낮다. 이는 앞서 언급한, 산업의 특성상 안정성을 중시하는 것에 기인한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이 고정비율이 낮다는 것은 고정자산에 대한 투입이 적고 따라서 수익성에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영화산업에서 고정자산과 연관될 수 있는 것은 제작과 관련이 될 수 있는데, 영화제작은 대개 5년을 넘지 않고 우리나라의 영화는 거의 1~3년을 넘지 않는다. 따라서 일반 제조업과 같이 고정자산의 기간과 같이 길지도 않을뿐더러 이것이 곧 수익성과 연결된다고 판단하기엔 무리가 있다.
2. 손익계산서분석
* CJ엔터테인먼트 부가가치 : 2,347,819원 * 종업원수: 28명
* 플레너스 부가가치: 14,297,838,588원 * 종업원수: 117명
1) 수익성분석
비교대상 기업인 플레너스 기업보다 매출액 총이익률만 제외하고는 거의 수치가 낮다. 특히 매출액 총이익률이 플레너스보다 높지만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플레너스보다 낮은 것을 보면 CJ엔터테인먼트의 영업 활동이 상당히 플레너스 보다 뒤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을 바꿔 생각하면 영업이익보다 영업외 이익이 플레너스 보다도 훨씬 크다고 할 수 있는데, 영업외이익이 이처럼 큰 이유는 자회사 CGV로부터의 지분법평가 이익이 컸기 때문이다. 하지만 플레너스 보다는 그 수치가 낮지만 대체로 수익성 부문은 상대적으로 양호하다고 보여진다.
2) 활동성분석
활동성 즉 기업의 효율성 측면에서는 플레너스보다 비교적 양호한 편이다. 특이한 점은 재고자산 회전율이 비이상적으로 크다는 점이다. 이는 앞서 언급한, 영화산업의 재고자산에 대한 회계처리 기준 때문이라 판단되어진다.
3) 생산성분석
부가가치율과 자본생산성에 있어서 비교대상인 플레너스보다도 낮고, 일반적으로도 상당히 낮은 수치이다. 이는 당기에 기업의 생산 활동이 효율적이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특히 매출원가의 비중이 상당히 커진 데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두 기업 모두 종업원의 1인당 부가가치의 수준은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 볼 수 있다. 기업의 크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종업원 수가 작은 것이 그 요인이라 보아진다. 특히, CJ엔터테이먼트의 노동소득분배율은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다른 생산성 지표가 낮은 수치인데 노동소득분배율만 높은 것에 대해서는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겨진다. 특히 자본생산성이 낮은것에 대해 총자산회전율은 양호하지만 부가가치율이 낮은 것으로 판단되며, 따라서 무조건적으로 자본을 투입하기 보다는 수익성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효율적으로 투입해야 한다고 판단되어진다.
4) 성장성분석
매출액이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주당순이익이 음의 값을 가진 이유는 자기 자본 증가율이 110%였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회사 소개에서 언급한 지분 구성의 변화 때문이다. 신주인수권행사로 자본금이 8,657,560천원에 14,337,960천원으로 증가하여 분모에 해당 되는 부분이 커졌기 때문에 전년도에 비해 주당 순이익이 작아진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총자산이 증가한 것도 지분구성이 변화하였기 때문이다. 순증가가 음의 값을 가진 이유는 전년도와 당기의 손익계산서를 분석해 보았을 때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가 증가하였고 특히, 매출원가가 증가한 이유에는 투자대비 효율성이 낮았던 몇 편의 영화로 수익악화를 경험하였기 때문이다. CJ엔터테인먼트는 영업운영에 있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 참고적으로 플레너스 엔터테인먼트의 순이익증가율이 627% 증가한 이유를 살펴보자. 지난해부터 이어진 플레너스의 인수합병에 대한 성과물로 시네마서비스의 합병 이후 가문의 영광, 광복적 특사, 반지의 제왕 등 하반기에 이어지는 흥행작들로 영화사업부문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뒀으며, 넷마블의 순익이 152억원을 넘는 등 크게 성장해 자회사를 통한 지분평가에서도 좋은 결과를 나타냈다. 이는 특히 플레너스의 영화사업부문에 대한 수익률에 기반한 것으로 영화사업본부인 시네마서비스의 영업실적이 크게 기여했으며, 게임 및 아바타 아이템의 판매수익과 온라인 게임배급, 광고 등 다양한 부문에서 성공적인 사업모델을 제시한 넷마블의 높은 수익도 한 몫을 차지한 것으로 분석됐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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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수, 김성민 저 / 새로운 제안 재무제표를 읽으면 기업이 보인다, 2001
김상수 저 / 경영자료분석, 도서출판 경문사, 1998
이시지마 요우이치 지음, 이신애 편역 / 기업을 알려면 재무제표를 읽어라, 청림출판, 2002
이시지마 요우이치 저, 이신애 편역 / 기업을 알려면 재무제표를 읽어라, 청림출판, 2002
이의경 저 / 재무관리 : 이론과 응용 제2판 경문사, 2002
박정식, 박종원, 조재호 공저 / 현대재무관리 제6판, 다산,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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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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