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내용적 체계화
2.수직적 체계
3.시민법의 등장배경과 원리 및 한계
2.수직적 체계
3.시민법의 등장배경과 원리 및 한계
본문내용
다. 그러나 이것이 불가능한 노자관계에서 이것은 정당성을 상실한 원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자본의 자기증식은 가진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구분을 계속적으로 확연하게 만들고 있기 때문에 소수의 자본가만을 위한 원리가 되는 것이다.
마지막 과실에 대한 자기책임의 원칙 또한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자신의 고의 또는 과실만 아니라면 개인은 타인에게 손해를 입히는 행위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령 산업재해로 노동자가 손해를 입었는데, 그 잘못이 자본가에게 있다고 노동자가 입증하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그렇지 못할 경우, 그 재해가 노동자 자기책임으로 돌아가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국가 간섭의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한다. 그 결과로 공법과 사법체계사이에 사회법이라는 법 영역이 자리 잡기 시작한다. 처음에 공장 아동의 노동문제로 인해 노동법으로 제정된 것이, 점차 그 범위를 확대시켜가며 사회법으로 자리 매김 하게 된 것이다. 이것은 사회가 개인의 행복과 이익을 추구하도록 보장하기보다는, 전체 공동체의 안녕을 추구하기 위해 개인의 자유에 일정 제제를 가하기 시작했음을 나타낸다. 이것이 사회법이 등장 하게 된 배경이다.
마지막 과실에 대한 자기책임의 원칙 또한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자신의 고의 또는 과실만 아니라면 개인은 타인에게 손해를 입히는 행위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령 산업재해로 노동자가 손해를 입었는데, 그 잘못이 자본가에게 있다고 노동자가 입증하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그렇지 못할 경우, 그 재해가 노동자 자기책임으로 돌아가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국가 간섭의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한다. 그 결과로 공법과 사법체계사이에 사회법이라는 법 영역이 자리 잡기 시작한다. 처음에 공장 아동의 노동문제로 인해 노동법으로 제정된 것이, 점차 그 범위를 확대시켜가며 사회법으로 자리 매김 하게 된 것이다. 이것은 사회가 개인의 행복과 이익을 추구하도록 보장하기보다는, 전체 공동체의 안녕을 추구하기 위해 개인의 자유에 일정 제제를 가하기 시작했음을 나타낸다. 이것이 사회법이 등장 하게 된 배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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