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위기극복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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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싸이월드 위기극복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기업환경분석
(1) 기업 소개
(2) 기업 현황
(3) 설문조사

3. SWOT 분석
(1) 강 점(Strength)
(2) 약 점(Weakness)
(3) 기 회(Opportunity)
(4) 위 협(Threat)

4. 위기극복위한 마케팅 전략제안
전략 개요
모바일 게임과 SNS의 결합

5. STP 분석
Segmenting
Targeting
Positioning

6. 마케팅믹스 4P 분석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7. 결론 및 나의의견

8. 부 록
<설문지 양식 첨부>

본문내용

의 이동을 유도하는 'Pull'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게임 속 익명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게임 속에서 서로의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은 본인이 공개하였거나, 상대방이 허락하였거나, 또는 상대방과 1촌일 경우로 제한하여 게임의 익명성이란 본질을 그대로 유지할 것이다.
.
Price
가격 전략은 ‘부분 유료화’ 서비스를 도입할 것이다. 게임 속 아이템을 살 수 있는 게임 머니는 도토리가 될 것이고,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도토리를 지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본적인 아이템은 모두 무료로 제공하되 다른 소셜 게임과 같이 일부 주요한 아이템은 유료화한다. 도토리는 미니홈피와 게임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즉 게임을 통해 무료로 얻게 된 도토리로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배경음악이나 스킨, 글씨체를 구매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 고객의 적극적인 개입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되팔기’ 기능을 추가한다. 스킨이나 글꼴을 사놓고 안 쓰는 경우가 많지만 다시 되팔 수는 없는 것이 현재 싸이월드 이용자들의 큰 불만 중 하나이다. 유효기간이 1년인 스킨 배경을 구입한 뒤 반 년도 쓰지 않고 다른 배경을 구입해 바꾸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반 년이라는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배경은 팔 수도 없고 쓰기는 싫은 아이템으로 방치된다. 이런 아이템들을 남아있는 기간의 50%의 가격으로 되팔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면, 이용자들은 아이템을 ‘안 쓰면 다시 팔면 된다’는 마음으로 구매율을 높일 것이다.
Place
유통 전략은 앱 스토어, 그리고 네이트를 이용한 진출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특히 싸이월드는 네이트라는 포털을 통해 접속을 한다는 점을 생각했을 때, 네이트 홈페이지에 싸이월드 소셜 게임을 소개하거나 모바일로 다운받을 수 있는 메뉴를 함께 만들면 네이트 이용자들에게 홍보 효과가 있을 것이다. 즉 네이트, 싸이월드 미니홈피, 싸이월드 소셜 게임은 모두 연동이 되어 서로의 이용률을 높이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한 현재 싸이월드의 침체 요인 중 하나인 해외 진출 실패에 대한 유통 전략도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과거 해외 진출 당시, 외국인이 싸이월드를 가입하려면 외국인등록번호를 입력해야만 했다. 이에 비해 페이스북은 이름과 이메일 계정만으로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 세계 누구나 쉽게 가입할 수 있다. 따라서 보다 편리한 가입 절차를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자체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페이스북을 선호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 상당수의 응답자가 ‘외국인 친구들과도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이와 같은 점을 고려했을 때, 싸이월드가 재도약기 위해서는 외국인 이용자들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페이스북처럼 쉬운 가입절차와, 페이스북보다 더 다양한 ‘나만의 홈페이지 꾸미기’기능으로 외국인 이용자들의 수를 늘려야 할 것이다.
Promotion
촉진전략은 시즌별 이벤트를 통한 다양한 게임 아이템을 지급하는 것이다. 시즌별로 게임 속 미니룸과 미니미 아이템을 지급하고 이를 미니홈피에도 적용할 수 있게 한다면, 보통의 SNS 서비스들이 가지지 못한 개성을 나타낼 수 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다른 SNS들은 단순한 포맷을 따를 뿐, 다른 사람과 나의 차별화된 홈페이지를 갖는 데는 큰 한계가 있다. 하지만 싸이월드의 미니룸과 미니미 아이템을 시즌별로 계속해서 지급한다면 미니홈피의 강점인 ‘개성있는 나만의 홈페이지’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즉, 다양한 아이템의 지급은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소셜 게임에 공통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만들어 내어, 기존 싸이월드 가입자들에게 게임을 홍보하는 효과가 있고 이들로 하여금 다시 싸이월드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선순환적인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
7. 결론 및 나의의견
지금까지 싸이월드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근거로 ‘연동가능한 모바일 소셜 게임의 개발’ 이라는 전략을 수립해 보았다. 모바일에서 게임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 싸이월드의 특성, 그리고 이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았을 때 위 전략은 성공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최종적으로 성공여부를 가늠하는 것은 주요 콘텐츠인 소셜 게임의 내용일 것이다. 하지만 이 또한 네이트를 통해 인터넷 게임을 운영했던 노하우와 국내 게임시장의 인프라를 잘 활용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생각된다. 앞으로 싸이월드가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국내 SNS 시장에서 도약하길 기대하며 보고서를 마치겠다.
8. 부 록
<설문지 양식 첨부>
안녕하세요 <마케팅 유치원>조입니다.
간단한 설문조사 참여해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1. 싸이월드 계정이 있다 (없으면 5번으로 가주세요)
네 아니오
2. 싸이월드 스마트폰 어플이 있다
네 아니오
3. 싸이월드 이용 시 컴퓨터와 어플 중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은
컴퓨터 어플 둘 다 비슷하게 사용한다
4. 싸이월드를 이용하는 횟수는 (컴퓨터와 어플 모두 포함)
매일 일주일에 1~3회 일주일에 4~6회 현재 사용하지 않는다
5. 페이스북 계정이 있다
네 아니오
6. 페이스북 스마트폰 어플이 있다
네 아니오
7. 페이스북 이용 시 컴퓨터와 어플 중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은
컴퓨터 어플 둘 다 비슷하게 사용한다
8.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횟수는 (컴퓨터와 어플 모두 포함)
매일 일주일에 1~3회 일주일에 4~6회 현재 사용하지 않는다
9. 싸이월드와 페이스북 중 더 선호하는 것이 있습니까?
있다면 무엇인지, 이유도 함께 간단히 써주세요
< 목차 >
1. 들어가며
2. 기업환경분석
(1) 기업 소개
(2) 기업 현황
(3) 설문조사
3. SWOT 분석
(1) 강 점(Strength)
(2) 약 점(Weakness)
(3) 기 회(Opportunity)
(4) 위 협(Threat)
4. 위기극복위한 마케팅 전략제안
전략 개요
모바일 게임과 SNS의 결합
5. STP 분석
Segmenting
Targeting
Positioning
6. 마케팅믹스 4P 분석.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7. 결론 및 나의의견
8. 부 록
<설문지 양식 첨부>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12.09.24
  • 저작시기2012.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8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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