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콘텐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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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국콘텐츠산업 1
1-1. 미국콘텐츠 1
1)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 그리고 소비자 선택권의 새로운 접점 1
(1) 2011년 소비자의 디지털 콘텐츠 접근가능성을 보여주는 몇 개의 통계들 1
(2) YouTube: 76% 이용률이 인증된 온라인 비디오 사이트 1
(3) Cloud-based DRM 서비스: 멀티플 미디어 플랫폼 2
(4) Cloud-based DRM 서비스의 가능성 3
2) 미국 온라인 영상물 산업 4
(1)『미국 온라인 영상물 스트리밍 산업의 현재』 4
(2)『온라인 영상물 스트리밍 사이트의 현황』 5
(3)『시사점』 7
3) 태블릿 산업 7
(1)『 태블릿 기기의 현황과 전망 』 7
(2)『태블릿 콘텐츠 전략 : 어플리케이션』 8
(3)『태블릿 콘텐츠 전략 : 웹 브라우저 』 10

본문내용

백스테이지 상황을 시청자들에게 소개한 어플리케이션)과 같이 기존의 유통채널/제품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콘텐츠/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추가적인 가치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으나 비용과 수익성의 관리가 필요함
○ 독립적인 서비스(stand alone)
- Bloomberg의“Draft Kit 2011: Front Office Baseball for iPad”(Bloomberg가 가진 강점인 data와 data visualization을 활용하여 완전히 새로운 분야인 Sports game을 출시함) 같이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것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비용과 수익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
□ 어플리케이션 실행 전략
○ Keep it simple
- Home design 관련 고해상도의 사진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인 “Remodelista”나 패션쇼 관련 사진과 동영상을 깔끔하게 정리해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인 New York Magazine의 “The Cut”과 같이 하나의 기능에 집중하여 제대로 구현하는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이 효과적임
○ 다양한 수익모델 구현
- 디지털 콘텐츠의 세가지 수익모델인 광고, newsstand sales (개별판매), 구독을 다양한 형태로 조합하여 테스트할 필요가 있음
○ eCommerce의 활성화
- 럭셔리 eCommerce(전자상 거래) 사이트인 “Net-A-Porter Magazine”은 eCommerce와 콘텐츠를 결합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콘텐츠를 보면서 바로 구매를 하거나 wish list(장바구니 담기 기능)에 등록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
○ 반복사용 유도
- Vogue, GQ 등의 잡지를 발행하는 대형 출판사인 Conde Nast의 “Gourmet Live”iPad 어플리케이션과 같이 반복되는 사용에 따른 보상/성취감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빈번한 사용을 유도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다른 기기와의 연계
- ABC는 대부분의 iPad 사용자들이 TV를 시청할 때 iPad를 사용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시청률 조사기관인 Nielsen Media-Sync의 기술을 적용하여 iPad의 마이크를 통해 어떤 TV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지 파악하여 관련 콘텐츠를 iPad에 표시해 주는 기능을 가진 iPad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 이와 같이 복수의 기기를 동시에 이용하는 사용자의 행태를 고려한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이 필요함
○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취향별 콘텐츠 선별 구성 (curation)
- 사용자가 즐겨 찾는 웹사이트와 콘텐츠를 모자이크처럼 구성하여 볼 수 있도록 하는“Pulse”라는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들이 다른 사용자들과 쉽게 콘텐츠를 공유하는 기능을 제공
- “Zite”라는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트위터 및 구글 리더의 과거정보에서 사용자의 취향을 탐색하여 개인화된 잡지를 구성하여 제공
- 이처럼, 소셜미디어 서비스와 연계된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이 필요함
○ 오프라인사용자 지원을 위한 자체 영상 보유
- 사용자의 사용 환경과 행태에 따라 Wi-Fi 접속이 어렵거나 3G 네트워크를 이용하기에 용량이 큰 동영상의 경우, embed(탑재되어 있는) 형태로 제공하고, Wi-Fi 이용이 자유로운 경우 스트리밍 형태로 제공하는 등 사용자의 어플리케이션 사용 상황 및 행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큰 화면에 맞는 영상 구현 극대화
- iPad (9.7인치), 갤럭시 탭 (7, 10.1인치), 줌 (10.1 인치), 플레이북(7인치) 등 스마트폰에 비해 훨씬 커진 화면 크기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동영상 재생기능이 뛰어난 BBC의 iPad 어플리케이션이나 MLB의 “At Bat”어플리케이션) 개발이 필요함
○ 각 기기별 특성을 활용
- iPad의 multi-touch 및 이를 이용한 화면전환 기능을 잘 활용한“Popular Science+” 어플리케이션과 같이 각 기기 및 플랫폼의 독특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이 효과적임
(3)『태블릿 콘텐츠 전략 : 웹 브라우저 』
□ 태블릿 기기의 웨브라우저 이용 현황
○ 브라우저와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비중
- 태블릿 특성에 맞춘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사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여전히 웹브라우저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음
- 즉, 여전히 39%의 사용자는 브라우저를 어플리케이션보다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16%의 미국 태블릿 PC 사용자는 브라우저보다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고, 45%의 사용자는 브라우저와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비중이 비슷함
○ 웹 브라우저 콘텐츠 관련 개발 사례
- $30 million란 엄청난 비용이 소요된 것으로 알려진 News Corporation의“The Daily”어플케이션의 개발 사례와 같이, 특히 대형업체일 수록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에 과다하게 투자하고 웹브라우저용 콘텐츠 투자에 소홀한 경향이 있음
- InStyle.com의 경우 정교한 타깃팅 및 콘텐츠 연계 광고모델을 포함하여 iPad의 Safari 브라우저에 최적화한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홍보를 했으나, 막상 슬라이드쇼에서 swipe으로 페이지 이동이 불가능하여 이동버튼을 눌러야 했음
□ 웹 브라우저 콘텐츠 실행 전략
○ 무한정적인 웹 브라우저 활용
- 웹 브라우저는 저렴한 비용으로 다수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과 스트리밍 동영상 등 어플리케이션과 연계하여 더 좋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유/무료 콘텐츠 제공 방안 마련
- 유료/무료 웹페이지, 유료/무료 어플리케이션 및 정기구독자용 콘텐츠 등 다양한 과금 형태의 콘텐츠들과 제공방법에 따른 정교한 계획과 설계가 필요함
○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 제공
- Netflix의 고객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 회원가입 및 회원정보를 관리하지만 iPad나 Xbox 360을 통해 영화서비스를 이용하듯이, 복수의 기기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웹 브라우저를 통한 서비스와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서비스 간의 차별화와 일관성이 동시에 요구됨
  • 가격2,8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2.09.26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9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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