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전통적인 근원인 잡지와 책, 전문적 자료를 모은다.
벤치마킹을 이용한다.
정보를 얻기 위해 고객에게 직접 접근하라.
④ 현상유지에의 도전
현상유지의 도전
: 긴박감을 조성해라.
非찬성의 문화를 창조하라.
모험을 격려하는 문화를 창조하라.
실험과 호기심을 독려하는 문화를 만들어라.
이상이 지난 11월 17일에 있었던 수업 내용 해석한 것입니다. 학습 조직부분이 그렇게 많이 다뤄지지 않았더군요 ;;
여기부터는 지난 학기에 제가 수강했던 과목에서 썼던 자료입니다.
학습조직이란
⑴ 일상적인 경영 및 업무활동
학습조직에서 말하는 학습은 일상적인 경영 및 업무 활동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단지 주어진 정형적인 업무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방식이나 결과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개선점을 도출하여 이를 실천에 옮기는 순환적인 과정(성찰 과정, 피드백 과정)을 중시한다.
⑵ 지식과 지혜의 창출과 공유
학습조직은 환경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새로운 지식과 지혜를 창출하고 이를 정보인프라를 통해 모든 조직원 및 부문이 공유한다. 학습조직에서는 조직원들의 학습의지가 높고 정보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지식과 지혜를 창출하고 공유하는 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⑶ 환경적응력과 환경주도력 확보
학습조직은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새로운 지식을 신속히 습득공유하여 지혜를 창출하는 환경적응력과, 기존의 가치관을 뒤엎는 창조적인 지식과 지혜의 창출로 환경을 주도적으로 변화시키는 환경주도력을 가진다.
학습에는 환경에 적응하는 '적응적 학습' 과 창조를 해 가는 '창조적 학습' 이 있으며 이 두가지에 모두 능한 조직이 학습조직이다. 우리의 전자가 반도체 DRAM 분야에서 일본을 따라간 것은 적응적 학습이며, 256메가 DRAM 개발을 통해 일본을 추월한 것은 창조적 학습에 해당한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삼성전자 반도체부문의 '조직학습' 사례를 연구해 일반화시켜 다른 회사에 접목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이를 신규사업에 적용할 경우 선진기업을 따라잡는 기간(적응적 학습기간)을 대폭적으로 단축시키는 데 유용할 것으로 생각한다.
⑷ 지속성
학습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과정으로 완성된 상태라는 것은 없으며 다른 조직과 대비된 우열 여부로만 측정이 가능한 상대적인 개념이다. 비유를 하자면, 학습조직은 임시방편적인 대증치료요법이 아니라 장기적 시각에 입각한 기초체력보강 방식의 접근이다.
⑸ 회사만족, 고객만족, 종업원만족
학습조직은 신속한 환경대응을 통해 기회를 선점하고 미래환경을 주도함으로써 경영성과를 향상시킨다. 또 고객의 니즈를 신속하게 파악공유하여 이에 대응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인다. 학습조직이 특히 다른 혁신기법과 차별되는 것은 종업원들에게 자율적 성찰과 실천을 장려하여 종업원들의 자아성장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조직은 기존 혁신기법에서 경시되었던 종업원만족도를 향상시킨다.
여기부터는 애플社 관련 자료입니다. 학습조직의 특성이랑 공통되는 부분이 있는 글이라서
같이 올립니다.
애플은 '지식을 창조하는 기업'이다!
1. 전문 분야 간의 접촉
창의성과 혁신은 서로 다른 분야 간의 접촉에서 활발하게 일어납니다.
한 예로 인터넷과 정보통신 기술은 기술자, 작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음악가, 그래픽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배우는 과정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죠.
회사 내에서 창의적 충동을 자극하고 살려내기 위해서는 서로 분리된 전문가들 사이에서 생각이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경계를 느슨하게 하거나 허물어야 합니다. 이 때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은 자신의 업무 방식을 서로에게 강요하지 않아야 합니다. 상대의 전문 분야에서 오는 자극을 통해 뭔가를 얻어내려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지요.
2. 부서 간 접촉 허물기
부서 구조를 변화시키지 않고도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이 접촉하는 길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전문가들을 프로젝트 팀에 한데 모아서 경직된 부서 구조 밖에서 일하게 함으로써 효과를 본 조직도 많습니다.
그러나 부서 간 장벽을 없애거나 약화시키는 것 자체가 목표는 아닙니다. 생각을 활발하게 주고받고 대담한 실험도 장려되는 분위기를 촉진하는 것이 핵심이죠. 창의성은 생각의 흐름에 달려 있습니다. 이는 모험을 독려하고 사고의 유희가 받아들여지며, 실패가 처벌받는 것이 아니라 성공을 향한 과정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분위기에서 가장 잘 발현될 수 있습니다.
3. 경험 섞기
창의적인 학습력의 과정은 사색과 상상력 뿐 아니라 지식과 전문성에서 나옵니다. 혁신은 종종 기존지식이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하여 새로운 환경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때 생겨납니다. 창의적인 팀을 꾸릴 때는 다양한 수준의 전문성과 경험을 지닌 젊은 직원과 나이 든 직원을 골고루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수년간 더 젊은 직원을 고용하고 경험 있는 직원들은 조기 퇴직시키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전문성은 불균형이 생겼으며 많은 기업이 그 영향을 받고 있죠.
젊은 직원과 나이 든 직원을 함께 모아서 다양한 수준의 경험과 전문성을 섞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4. 계층구조의 약화
혁신이 하부에서 상부로 퍼질 가능성이 적다거나 혁신이 엉뚱한 곳에서 생기면 환영 받지 못할 것이라는 분위기는 창의성의 과정을 억압할 수 있습니다. 상부에서 그릇된 기한에 다라 그릇된 결과를 달성하도록 압박하거나 무리한 책임을 요구하면 창의성은 억압될 수 있죠. 실질적으로 계층구조를 약화시킨다는 것은 경영자들이 직원들에게 더 다가갈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경영자들은 아이디어의 흐름을 장려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환영하며 소중히 여기고 있음을 분명히 밝혀야 합니다.
* 창의적인 학습 조직의 근본 특징 - 인터벌 리서치의 데이비드 리들
첫째, 사람들에게 위험을 무릅쓸 자유를 주는 곳이다.
둘째, 사람들이 자신이 타고난 지성을 발견하고 발전시키게 해주는 곳이다.
셋째, ‘어리석은’ 질문, ‘옳은’ 대답이 존재하지 않는 곳이다.
넷째, 불손함, 생기발랄함, 역동성, 놀라운 것, 장난기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곳이다.
벤치마킹을 이용한다.
정보를 얻기 위해 고객에게 직접 접근하라.
④ 현상유지에의 도전
현상유지의 도전
: 긴박감을 조성해라.
非찬성의 문화를 창조하라.
모험을 격려하는 문화를 창조하라.
실험과 호기심을 독려하는 문화를 만들어라.
이상이 지난 11월 17일에 있었던 수업 내용 해석한 것입니다. 학습 조직부분이 그렇게 많이 다뤄지지 않았더군요 ;;
여기부터는 지난 학기에 제가 수강했던 과목에서 썼던 자료입니다.
학습조직이란
⑴ 일상적인 경영 및 업무활동
학습조직에서 말하는 학습은 일상적인 경영 및 업무 활동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단지 주어진 정형적인 업무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방식이나 결과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개선점을 도출하여 이를 실천에 옮기는 순환적인 과정(성찰 과정, 피드백 과정)을 중시한다.
⑵ 지식과 지혜의 창출과 공유
학습조직은 환경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새로운 지식과 지혜를 창출하고 이를 정보인프라를 통해 모든 조직원 및 부문이 공유한다. 학습조직에서는 조직원들의 학습의지가 높고 정보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지식과 지혜를 창출하고 공유하는 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⑶ 환경적응력과 환경주도력 확보
학습조직은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새로운 지식을 신속히 습득공유하여 지혜를 창출하는 환경적응력과, 기존의 가치관을 뒤엎는 창조적인 지식과 지혜의 창출로 환경을 주도적으로 변화시키는 환경주도력을 가진다.
학습에는 환경에 적응하는 '적응적 학습' 과 창조를 해 가는 '창조적 학습' 이 있으며 이 두가지에 모두 능한 조직이 학습조직이다. 우리의 전자가 반도체 DRAM 분야에서 일본을 따라간 것은 적응적 학습이며, 256메가 DRAM 개발을 통해 일본을 추월한 것은 창조적 학습에 해당한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삼성전자 반도체부문의 '조직학습' 사례를 연구해 일반화시켜 다른 회사에 접목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이를 신규사업에 적용할 경우 선진기업을 따라잡는 기간(적응적 학습기간)을 대폭적으로 단축시키는 데 유용할 것으로 생각한다.
⑷ 지속성
학습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과정으로 완성된 상태라는 것은 없으며 다른 조직과 대비된 우열 여부로만 측정이 가능한 상대적인 개념이다. 비유를 하자면, 학습조직은 임시방편적인 대증치료요법이 아니라 장기적 시각에 입각한 기초체력보강 방식의 접근이다.
⑸ 회사만족, 고객만족, 종업원만족
학습조직은 신속한 환경대응을 통해 기회를 선점하고 미래환경을 주도함으로써 경영성과를 향상시킨다. 또 고객의 니즈를 신속하게 파악공유하여 이에 대응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인다. 학습조직이 특히 다른 혁신기법과 차별되는 것은 종업원들에게 자율적 성찰과 실천을 장려하여 종업원들의 자아성장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조직은 기존 혁신기법에서 경시되었던 종업원만족도를 향상시킨다.
여기부터는 애플社 관련 자료입니다. 학습조직의 특성이랑 공통되는 부분이 있는 글이라서
같이 올립니다.
애플은 '지식을 창조하는 기업'이다!
1. 전문 분야 간의 접촉
창의성과 혁신은 서로 다른 분야 간의 접촉에서 활발하게 일어납니다.
한 예로 인터넷과 정보통신 기술은 기술자, 작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음악가, 그래픽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배우는 과정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죠.
회사 내에서 창의적 충동을 자극하고 살려내기 위해서는 서로 분리된 전문가들 사이에서 생각이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경계를 느슨하게 하거나 허물어야 합니다. 이 때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은 자신의 업무 방식을 서로에게 강요하지 않아야 합니다. 상대의 전문 분야에서 오는 자극을 통해 뭔가를 얻어내려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지요.
2. 부서 간 접촉 허물기
부서 구조를 변화시키지 않고도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이 접촉하는 길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전문가들을 프로젝트 팀에 한데 모아서 경직된 부서 구조 밖에서 일하게 함으로써 효과를 본 조직도 많습니다.
그러나 부서 간 장벽을 없애거나 약화시키는 것 자체가 목표는 아닙니다. 생각을 활발하게 주고받고 대담한 실험도 장려되는 분위기를 촉진하는 것이 핵심이죠. 창의성은 생각의 흐름에 달려 있습니다. 이는 모험을 독려하고 사고의 유희가 받아들여지며, 실패가 처벌받는 것이 아니라 성공을 향한 과정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분위기에서 가장 잘 발현될 수 있습니다.
3. 경험 섞기
창의적인 학습력의 과정은 사색과 상상력 뿐 아니라 지식과 전문성에서 나옵니다. 혁신은 종종 기존지식이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하여 새로운 환경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때 생겨납니다. 창의적인 팀을 꾸릴 때는 다양한 수준의 전문성과 경험을 지닌 젊은 직원과 나이 든 직원을 골고루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수년간 더 젊은 직원을 고용하고 경험 있는 직원들은 조기 퇴직시키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전문성은 불균형이 생겼으며 많은 기업이 그 영향을 받고 있죠.
젊은 직원과 나이 든 직원을 함께 모아서 다양한 수준의 경험과 전문성을 섞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4. 계층구조의 약화
혁신이 하부에서 상부로 퍼질 가능성이 적다거나 혁신이 엉뚱한 곳에서 생기면 환영 받지 못할 것이라는 분위기는 창의성의 과정을 억압할 수 있습니다. 상부에서 그릇된 기한에 다라 그릇된 결과를 달성하도록 압박하거나 무리한 책임을 요구하면 창의성은 억압될 수 있죠. 실질적으로 계층구조를 약화시킨다는 것은 경영자들이 직원들에게 더 다가갈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경영자들은 아이디어의 흐름을 장려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환영하며 소중히 여기고 있음을 분명히 밝혀야 합니다.
* 창의적인 학습 조직의 근본 특징 - 인터벌 리서치의 데이비드 리들
첫째, 사람들에게 위험을 무릅쓸 자유를 주는 곳이다.
둘째, 사람들이 자신이 타고난 지성을 발견하고 발전시키게 해주는 곳이다.
셋째, ‘어리석은’ 질문, ‘옳은’ 대답이 존재하지 않는 곳이다.
넷째, 불손함, 생기발랄함, 역동성, 놀라운 것, 장난기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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