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를 인간은 자연과 함께 조화와 융화를 이루며 살아가야 하고, 더 나아가서는 신과 함께 살아가야 한다고 한다. 인간의 육체는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과 인간을 연결 시켜 주는 끈이라 할수 있다. 다시 말해 프뢰벨은 생태계 안에는 영원한 법칙이 있는데 이법칙은 인간과 자연과 신의 조화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낭만 주의를 살펴보자. 낭만주의는 기계적으로 생각하는 계몽주의에 대한 반발로써 행동하는 인간이 아닌 그리워할 줄 아는 인간들을 말하며 낭만주의자들이 추구하는 깊은 내부로의 길이다.
즉, 낭만주의 운동은 인간성 교육이며, 교육학이라는 의미를 창조하여 인간 형성이라는 넒은 의미의 교육을 정립한다.
정리하자면, 프뢰벨은 인간은 본래 선하므로 모든 천부적인 재능(타고난 끼)들을 조화롭게 발전시켜야 하며 이모든 재능들을 균형있게 발전(성장)시키는 것이 그의 사상이다.
2. 생명교육
[생명]이란 하늘과 땅 사이에 싹이트고, 신진대사, 즉 물질교환을 하는 생생한 움직임이다. 이 움직임은 내면적인 움직임이고 이 내면적인 움직임은 무엇을 향해 나아가려는 목적이 있다. [내면적인 움직임]은 자발적이며 정싱.의지에 의해 끊임없이 목적을 추구해 나간다.
예를 들어 식물의 열매인 씨앗을 뿌리면 싹이트고, 자라고, 또다시 열매를 맺는 것과 같은 운동이다. 이운동은 자기 자신 안에 어떤 목적을 이루는 가능성을 가진 내면적인 운동으로 목적론적 세계관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3. 생태학적 세계관
프뢰벨은 어린이는 스스로 무엇을 창조하는 생명력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놀이와 작업을 하는 어린이들에게 내면적인 운동 즉 생명을 불러 일으키고자 했다.
그러므로 유아의 자발적인 내면의 움직임으로 생명을 틔우고 싹을 키울 수 있도록 유아의 생태학적인 발달을 이해하고 그 원리에 맞게 교육해야 한다는 자연과학적 세계관이 아닌 생태학적인 세계관으로 안목을 바꾸어 어린이들을 가르쳐야 할 것이다.
인간과 자연과 신이 하나되는 길만이 인간이 살아가는 목적이며 최고의 기쁨이라는 것이다.
4 페스탈로치의 영향
페스탈로치의 교육핵심은 직관으로 교육의 기초인 직관을 신중히 발달시키는데 있고, 지식의 구조도 이에 의존한다고 보았다.
프뢰벨도 어린이는 먼저 자발적으로 회득한 직접경험, 즉 직관을 통하여 물질세계와 정신 세계에 접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그는 직관보다 예감(예측)이 강조되어 이는 보다 깊은 상징 적인 의미를 인식하는 능력으로 발전한다고 했다.
낭만 주의를 살펴보자. 낭만주의는 기계적으로 생각하는 계몽주의에 대한 반발로써 행동하는 인간이 아닌 그리워할 줄 아는 인간들을 말하며 낭만주의자들이 추구하는 깊은 내부로의 길이다.
즉, 낭만주의 운동은 인간성 교육이며, 교육학이라는 의미를 창조하여 인간 형성이라는 넒은 의미의 교육을 정립한다.
정리하자면, 프뢰벨은 인간은 본래 선하므로 모든 천부적인 재능(타고난 끼)들을 조화롭게 발전시켜야 하며 이모든 재능들을 균형있게 발전(성장)시키는 것이 그의 사상이다.
2. 생명교육
[생명]이란 하늘과 땅 사이에 싹이트고, 신진대사, 즉 물질교환을 하는 생생한 움직임이다. 이 움직임은 내면적인 움직임이고 이 내면적인 움직임은 무엇을 향해 나아가려는 목적이 있다. [내면적인 움직임]은 자발적이며 정싱.의지에 의해 끊임없이 목적을 추구해 나간다.
예를 들어 식물의 열매인 씨앗을 뿌리면 싹이트고, 자라고, 또다시 열매를 맺는 것과 같은 운동이다. 이운동은 자기 자신 안에 어떤 목적을 이루는 가능성을 가진 내면적인 운동으로 목적론적 세계관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3. 생태학적 세계관
프뢰벨은 어린이는 스스로 무엇을 창조하는 생명력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놀이와 작업을 하는 어린이들에게 내면적인 운동 즉 생명을 불러 일으키고자 했다.
그러므로 유아의 자발적인 내면의 움직임으로 생명을 틔우고 싹을 키울 수 있도록 유아의 생태학적인 발달을 이해하고 그 원리에 맞게 교육해야 한다는 자연과학적 세계관이 아닌 생태학적인 세계관으로 안목을 바꾸어 어린이들을 가르쳐야 할 것이다.
인간과 자연과 신이 하나되는 길만이 인간이 살아가는 목적이며 최고의 기쁨이라는 것이다.
4 페스탈로치의 영향
페스탈로치의 교육핵심은 직관으로 교육의 기초인 직관을 신중히 발달시키는데 있고, 지식의 구조도 이에 의존한다고 보았다.
프뢰벨도 어린이는 먼저 자발적으로 회득한 직접경험, 즉 직관을 통하여 물질세계와 정신 세계에 접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그는 직관보다 예감(예측)이 강조되어 이는 보다 깊은 상징 적인 의미를 인식하는 능력으로 발전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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