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성령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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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혁주의 성령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우가 많다. 육체의 욕망들을 추구하고 살면 능력을 소실한다. 능력을 상실하지 않으려면 성령을 따라 행해야 하는데, 이는 기도로 가능하다.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서 죽으셨고, 그리스도의 사람들은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박았으므로 기도를 통해서 그 능력을 얻을 수 있다.
17. 성령의 은사들
은사에 관련된 내용들은 고전 12:8-10; 12:28; 12:29-30; 롬 12:6-8; 엡 4:11에 나타난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봉사를 하고 위로하고 구제하는 일, 치리는 계속되고 있으나, 나머지 은사는 오용될 수 있기 때문에 중단되었다. 주어진 재능들이 개발되고 활용되는 것도 성령의 은사이다. 그러나 계시 전달의 성격을 갖는 예언과 방언과 방언의 통역은 신약 성경의 완결로 더 이상 필요 없게 되므로 중단하였다. 방언은 사도행전과 고린도전서에 기록되어 있다. 고린도 교회에서의 방언은 계시나 권면의 내용의 전달이 아니고 자기 과시를 위해서 오용되었기 때문에 중단되었다. 이러한 은사는 은혜의 표현이므로, 은혜가 주어지면 은사들이 나타난다. 은사들은 성령의 주권적 역사에 의해 몸의 지체들에게 배분되었으므로 사람들이 주문해서 은사를 받을 수 없다. 은사는 인간의 공로에 의해 획득된 것이 아니라 선물이다. 성령께서 주신대로 받는다.
18. 성령과 그리스도의 관계
인류 역사상 예수만이 성령을 전유적으로 소유하셨고 담지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만이 성령으로 세례 받은 최초의 사람이다. 그가 성령으로 세례 받아 그리스도로 임명되었고, 하나님의 구원사에 새로운 시대를 도입하였다. 구약의 역사에 선지자들과 왕들이 성령을 받았지만 그들이 받은 것은 예수의 성령 세례와는 구분된다. 예수가 성령으로 기름부음 받아 메시야, 그리스도가 되므로 여호와의 종일 뿐 아니라 구원을 가져오고 하나님 나라를 도입한 그의 나라의 왕이 되신 것이다. 예수는 그의 부활 후 성령을 자기의 백성들에게로 파송하였다. 예수는 구속 사역과 구원의 적용 과정의 관점에서 보면 성령을 자신을 위해서 담지하신 것이 아니라 자기 백성을 위해서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의 담지자이시면서 동시에 성령의 파송자이시다. 예수가 성령 파송자가 된 이유는 부활로 인한 그의 구속사역의 완성 때문이다. 이 부활로 예수는 생명을 주는 영이 되었다.
그리스도의 부활 후에 오신 성령은 근본적으로 기독론적이다. 즉 그리스도에 의해 획득되었고, 그에 의해 보내어졌고, 그의 사역을 계속하기 위해서 오셨으며, 많은 변에 있어서 그리스도와의 일치를 나타낸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구속 이후에는 성령론이 기독론적으로 전개해야 하고, 또 바로 그 조망에서 전개되어야 한다.
성령께서 인류에게 오실 때 그리스도에 의해 담지 되었던 영이지만 또 인성이 부착된 위격을 통해서 오셨다. 그리스도에게서 인성과 신격은 결코 분리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의 인성이 성령 오심이었다. 바로 이점에 있어서도 그리스도의 부활은 하나님의 구원 섭리에 있어서 대전기이다. 그의 인성을 통해서 성령께서 오살 수 있으므로 하나님과 인류와의 관계는 새로운 질적 관계이고, 종말에서 신인 연합이 그리스도의 중보를 통해 가능하게 되었다. 부활 후 우리에게 파송된 성령은 그리스도의 영으로서 그리스도의 인격과 긴밀히 연락된다. 보혜사로서 오신 성령은 원보혜사의 일을 대신함을 알 수 있다. 예수께서 제자들을 지키고 인도하며, 가르치고 또 그들과 함께 있었다. 성령 보혜사도 제자들에게 오셔서 그들을 가르친다. 이 가르침은 바로 예수께서 가르치신 것을 깨달아 알고 생각나게 하는 일이다. 성령께서 오셔서 예수를 증거하고 가르친다. 보혜사는 진리의 영으로 오시는데(요 14:17; 15:26; 16:13), 예수가 바로 진리이다(요 14:6). 자기가 메시야임을 가르치고, 세상의 구속주이며, 하나님의 아들이고 하나님이심을 가르치셨다. 보혜사는 예수의 인격을 통해서 왔다. 그러므로 보혜사는 원보혜사 예수의 이름을 지닌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대표한다. 그리스도의 사역을 승계한 성령께서도 많은 은사들을 활용하시는데 그 은사들을 그리스도의 교회와 그 지체들에게 주시므로 그리스도의 사역이 계속되게 하신다. 즉 그의 이름의 권세와 그의 구원을 증거하여 확장되게 하고 구원이 나타나게 하신다. 이 방식으로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신다. 성령께서는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이름을 고백하고 그의 이름의 권세로 사는 일이 그리스도의 나라인데, 이 일을 성령께서 하신다

키워드

개혁,   성령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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