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와 그의 교육신학사상의 현대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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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메니우스와 그의 교육신학사상의 현대적 의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코메니우스는 누구인가
2. 17세기 구라파의 상황과 현 21세기 시대적 상황과의 유사성?
3. 코메니우스의 교육신학사상이 보녀주는 현대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4. 결론

본문내용

최초의 이론이며 동시에 코메니우스는 완벽한 기독교 교육철학자인 것이다. 는 plato의 국가론 7권에 나오는 동굴의 비유에서 응용한 하나님의 활동이란 영역까지 확대시켜 '하나님이 자신의 세계를 실현하기 위해서 인간의 인간을 타락한 상태에서 이끌어내어 바른 위치에 세우는 작업'으로 이해하였던 것이다. 코메니우스에 의하면 학교의 목적은 하나님으로 부터 사명을 깨닫고 잘 감당하는 일이다. 인생의 마지막 궁극적인 목적은 이세상의 삶을 넘어서서 있다. "인류 전체에게, 전체를, 철저히:범학교, 범서, 범교수"를 통합한 panpaedia는 교육의 실험성과 창조질서에 따른 교육의 질서를 방법적으로 미리 규정한 저술인 것이다. 코메니우스가 현대 기독교 교육학의 개념인 기독교교육의 목적,내용, 방법, 교사, 학생 그리고 교과서등을 철학적으로 그 본질을 규정한 점과 기독교 교육학이 요청한 성서적-신학적 인간 이해를 기독교 교육철학적 관점에서 '하나님의 모상, 세계의 모사'로 다시 설명하고 해명한점과 감각적 실용주의에 입각한 "세계도회"를 통하여 오늘날의 시청각교육의 원형이 되었다는 점등은 그의 괄목할만한 업적이다. 그리고 참된 지식은 이론에 그치지 않고 실천으로 옮기는 'S-A-L'의 논의로 양자를 종합한 점 등은 그의 커다 란 업적이다.
4. 결론
교육 방법에서는 직관주의와 언어의 결합, 전체 인류를 대상으로 하는 평등 교육, 교사의 전문성과 남녀공학, 단선제 학교 교육제도, 아카데미 등의 구상이 모두 그에게서 나왔다. 코메니우스는 교육철학을 제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런 이상을 실천하기 위해 그의 전 생애를 바쳤다. 그는 함께 망명한 고향 모라비아의 형제교회 교인들과 그들의 정착지였던 독일을 중심으로 현대 경건주의운동과 교육사상을 직접 실험했다. 그의 우주적 교육사상은 후대의 교육사상가들인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헤르바르트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평화교육사상은 1957년 모든 인류의 인간성 회복과 세계평화의 이상과 꿈을 실현하기 위한 국제연합 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유네스코)의 창설로 이어졌다.
“전쟁은 인간의 마음 속에서 시작된다. 평화의 방벽을 세워야 할 곳도 인간의 마음이다”로 시작되는 헌장으로 유명한 유네스코는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 73곳에 사무소와 연구소를 두고 있으며 세계 교육의 균등한 향상과 과학의 발달, 그리고 다양한 문화의 상호교류를 주도하고 있다.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은 한국에도 도입돼 일반 교육학계뿐만 아니라 기독교 교육에 정착돼 가고 있다. 현대의 과학기술은 세계를 하나의 마을로 묶고 있지만 인간성과 자연생태계는 무서운 속도로 파괴돼 가고 있다. 인류는 새로운 전인격적 인격체들이 세우는 평화로운 세계 인류공동체 형성을 염원하고 있다. 우리는 그 강력한 메시지를 4세기전 코메니우스의 음성에서 들을 수 있다. 21세기의 크리스천들은 위대한 크리스천이자 교육철학가인 코메니우스를 재발견하고 그의 사상을 새롭게 해석해야 한다.
참고문헌
《세계최초의 그림교과서》, 남혜승 옮김, 씨앗을 뿌리는 사람
  • 가격7,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8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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