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Plato의 문제와 Orwell의 문제
2. 내재적 언어와 외재적 언어
3. 보편문법과 핵심문법
4. 보편문법의 하위체계
1) 어휘부
2) 통사부
3) D구조
4) 변형부
5) S구조
6) 논리형식부
5. 보편문법의 이론 및 원리
1) 의미역이론
2) 격이론
3) 지배이론
4) 결속이론
5) 통제이론
6) 한계이론
6. 보편문법과 철학과의 관계
2. 내재적 언어와 외재적 언어
3. 보편문법과 핵심문법
4. 보편문법의 하위체계
1) 어휘부
2) 통사부
3) D구조
4) 변형부
5) S구조
6) 논리형식부
5. 보편문법의 이론 및 원리
1) 의미역이론
2) 격이론
3) 지배이론
4) 결속이론
5) 통제이론
6) 한계이론
6. 보편문법과 철학과의 관계
본문내용
는 인접해 있어야 한다.
3) 지배이론
지배이론은 핵과 보충어의 구조적 관계를 다루는 이론으로, 성분통어(成分通御 : c-command)라는 구조적 개념을 바탕으로 의미역 부여, 격부여, 결속이론, 공범주 원리 등 보편문법의 원리체계에서 중심적 역할을 한다.
4) 결속이론
결속이론은 명사구, 대명사, 조응소 및 흔적과 그 선행사와의 관계를 규명하는이론이다. 결속이론 역시 성분통어라는 개념이 그 바탕을 이루고 있다.
5) 통제이론
통제이론은 부정사의 주어로 쓰인 PRO와 그 선행사 간의 동일 지시관계를 다룬다.
6) 한계이론
한계이론은 이동규칙이 적용될 때 이동 가능한 한계, 또는 서로 연관된 항목들에 대한 국부성 조건 (局部性條件 : locality condition)을 결정하는 것으로, 종래 여러 가지 이동규칙에 대한 제약들을 통합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의 핵심은 하위인접조건 (下位隣接條件 : subjacency)이다. 이런한 원리체계는 여러 가지 면에서 상호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예컨데, 결속이론과 격이론은 지배개념을 활용하며, 의미역 부여는 격부여를 전제로 한다.
또한 이러한 원리체계는 보편문법을 구성하는 단위 (構成單位 : module)를 이루어 밀접한게 상호 작용하는 문법모형을 구성한다.
이런 규칙체계와 원리체계는 매개변인적 변이의 가능성을 가진 원리에 그 기반을 두고 있으며, 하위체계들의 매개변인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별언어의 핵심문법이 결정된다.
6. 보편문법과 철학과의 관계
chomsky를 비롯한 (변형)-생성문법 학자들은 인간이 사용하는 모든 일상적인 자연언어에는 공통적인 보편구조가 내재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언어이론의 과제는 자연언어의 보편구조를 규명하는 일이며, 이러한 작업은 기호논리와 유사한 인공적인 언어규칙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고 믿는다. 보편문법(universal grammar)의 이러한 가설은 인공언어론자들의 주장과 유사하다. 그러나 초기 Wittgenstein, Russell, Carnap등이 언어의 보편적 구조를 실재세계의 구조속에서 찾으려고 했던 것에 반하여, Chomsky는 언어의 보편적구조를 인간의 마음속에 주어진 선천적인 언어능력으로부터 찾으려고 한다. 이처럼 생성문법론자들이 언어의 본질을 인식심리학적 차원에서 인간의 생득적 언어능력을 규명하려 한다는 사실은, 전통적 인식론의 한 가지인 이성적 합리주의(rationalism)와 그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실지로 Chomsky는 언어의 본질을 밝히는데 있어서 생득적 언어능력 가설에 입각한 생성문법의 정신을, Descarte나 Humboldt와 같은 17세기 이성주의 철학이론에서 찾고 있다.
인공언어학파와 보편문법론자들이 언어의 보편구조를 밝히기 위하여 사용하는 분석도구는 기호논리, 또는 형식논리라는 장치이다. 그러나 그 본질에 있어서 전자가 언어보편성 논리의 근거를 객관적 세계에서 발견하려는데 반하여, 후자는 언어보편성 논리의 근거를 인간의 선험적 의식에서 발견하려 한다는 점에서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Chomsky가 이성주의 적 입장에서 인간의 선험적 의식 속에 내재된 보편문법을 구하는 것은, 모든 인간의 공통적인 언어능력, 혹은 논리규칙을 가지고 이 세상에 태어난다는 가설로부터 출발한다. 따라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연언어는 이러한 선험적 규칙에 의하여 통사론 부문(syntactic component)에서는 문장형식이, 의미론 부문(semantic component)에서는 논리형식이, 음운론 부문(phonological component)에서는 음성형식이 결정되어, 일정한 구조와 의미를 갖는 음성기호 체계로 실현된 것이다.
3) 지배이론
지배이론은 핵과 보충어의 구조적 관계를 다루는 이론으로, 성분통어(成分通御 : c-command)라는 구조적 개념을 바탕으로 의미역 부여, 격부여, 결속이론, 공범주 원리 등 보편문법의 원리체계에서 중심적 역할을 한다.
4) 결속이론
결속이론은 명사구, 대명사, 조응소 및 흔적과 그 선행사와의 관계를 규명하는이론이다. 결속이론 역시 성분통어라는 개념이 그 바탕을 이루고 있다.
5) 통제이론
통제이론은 부정사의 주어로 쓰인 PRO와 그 선행사 간의 동일 지시관계를 다룬다.
6) 한계이론
한계이론은 이동규칙이 적용될 때 이동 가능한 한계, 또는 서로 연관된 항목들에 대한 국부성 조건 (局部性條件 : locality condition)을 결정하는 것으로, 종래 여러 가지 이동규칙에 대한 제약들을 통합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의 핵심은 하위인접조건 (下位隣接條件 : subjacency)이다. 이런한 원리체계는 여러 가지 면에서 상호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예컨데, 결속이론과 격이론은 지배개념을 활용하며, 의미역 부여는 격부여를 전제로 한다.
또한 이러한 원리체계는 보편문법을 구성하는 단위 (構成單位 : module)를 이루어 밀접한게 상호 작용하는 문법모형을 구성한다.
이런 규칙체계와 원리체계는 매개변인적 변이의 가능성을 가진 원리에 그 기반을 두고 있으며, 하위체계들의 매개변인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별언어의 핵심문법이 결정된다.
6. 보편문법과 철학과의 관계
chomsky를 비롯한 (변형)-생성문법 학자들은 인간이 사용하는 모든 일상적인 자연언어에는 공통적인 보편구조가 내재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언어이론의 과제는 자연언어의 보편구조를 규명하는 일이며, 이러한 작업은 기호논리와 유사한 인공적인 언어규칙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고 믿는다. 보편문법(universal grammar)의 이러한 가설은 인공언어론자들의 주장과 유사하다. 그러나 초기 Wittgenstein, Russell, Carnap등이 언어의 보편적 구조를 실재세계의 구조속에서 찾으려고 했던 것에 반하여, Chomsky는 언어의 보편적구조를 인간의 마음속에 주어진 선천적인 언어능력으로부터 찾으려고 한다. 이처럼 생성문법론자들이 언어의 본질을 인식심리학적 차원에서 인간의 생득적 언어능력을 규명하려 한다는 사실은, 전통적 인식론의 한 가지인 이성적 합리주의(rationalism)와 그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실지로 Chomsky는 언어의 본질을 밝히는데 있어서 생득적 언어능력 가설에 입각한 생성문법의 정신을, Descarte나 Humboldt와 같은 17세기 이성주의 철학이론에서 찾고 있다.
인공언어학파와 보편문법론자들이 언어의 보편구조를 밝히기 위하여 사용하는 분석도구는 기호논리, 또는 형식논리라는 장치이다. 그러나 그 본질에 있어서 전자가 언어보편성 논리의 근거를 객관적 세계에서 발견하려는데 반하여, 후자는 언어보편성 논리의 근거를 인간의 선험적 의식에서 발견하려 한다는 점에서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Chomsky가 이성주의 적 입장에서 인간의 선험적 의식 속에 내재된 보편문법을 구하는 것은, 모든 인간의 공통적인 언어능력, 혹은 논리규칙을 가지고 이 세상에 태어난다는 가설로부터 출발한다. 따라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연언어는 이러한 선험적 규칙에 의하여 통사론 부문(syntactic component)에서는 문장형식이, 의미론 부문(semantic component)에서는 논리형식이, 음운론 부문(phonological component)에서는 음성형식이 결정되어, 일정한 구조와 의미를 갖는 음성기호 체계로 실현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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