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딕(Gothic)과 야나기 무네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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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딕(Gothic)과 야나기 무네요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고딕(Gothic)예술
 1) 고딕예술의 특징
  (1) 건축
  (2) 조각, 회화, 공예
 2) 길드(Guild)

3. 고딕예술로부터의 영향
 1) 윌리엄 블레이크로부터의 영향
 2) 고딕의 미와 정신 그리고 공예의 길드

3. 결론

본문내용

마나 그 ‘무류(無謬, Infallible)'라는 글자에 빨려 들었던 것인가. 사람에게는 잘못[誤謬]이 있지만 예술에는 잘못이 없다. 저 자연에 의해 수호되는 예술에 잘못이 있을 리가 없다. 모든 잘못은 우리가 예술을 만들려고 하기 때문이다. 잘못없는 [無謬]예술에 우리를 내 맡기면 된다...... 타력을 설하는 정토문에서는 끊임없이 말한다. ’그저 믿으라, 맡기라‘고. 취사에는 오류가 있으나 귀의에는 오류가 없다. 저 고딕시대나 宋朝의 공예에, 추한 작품을 찾으려 해도 그것은 전연 헛수고에 불과하다. 경탄할 만한 사실이다.”
또한 야나기는 고딕 시대에서 신앙으로 한 대 결합되어진 공동체 질서를 찬미하였다.
“위대한 공예 시대를 생각할 때, 고딕의 시대나 唐宋이나 고려조를 생각할 때, 거기에는 항상 그들의 마음을 결합하는 초점이 있었다. 그 공예에서 볼 수 있는 바른 질서는 모두 한 點의 중심으로부터 흘러 나왔음을 생각지 않을 수 없다. 독실한 신앙의 시대이므로 모든 것이 신앙에 있어 결합되어 있었다. 예수를 아버지로,마리아를 어머니로,...... 거기에는 굳게 결합된 질서가 있었다. 사람들은 가르침에 대해, 자연에 대해 순직했다. 그들은 異安心을 몹시 두려워 했다. - 거의 모두가 이안심인 오늘날의 추세와는 얼마나 다른 것이랴!-
이러한 환경 속에 공예의 길드가 유지되고 있었다. 소속된 사람들은 제각각 마음대로 만든 것은 아니다. 정해진 법도 밑에 만들었다. 그리하여 미는 그러한 순직한 마음에의 보수였던 것이다.“
3. 결론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야나기는 고딕예술을 깊이 있게 연구한 이유 중의 하나는 일본의 독자적인 미를 찾아내기 위함으로 보여진다. 즉 일본의 고대도 근대도 아닌 시대에서 중세 서양을 통해 일본 고유의 고딕미를 찾고자 노력하였으며, 이 시대 예술의 아름다움과 함께 중세 고딕의 장인들이 갖추었다고 믿는 무류의 미에 깊이 감동하였다. 또한 중세 고딕의 예술과 신앙이 한데 어우러져 만들어진 공동체, 공예의 길드에도 크게 공감한 야나기는 근대 개인주의의 폐해가 이상적인 미를 낳는데 방해가 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지방규모의 통제형 길드를 주장한 아서 조지프 펜티의 사상의 토대 위에 미를 중심으로 하여 중세의 기독교를 불교로 대체하여 소화해낸 독자적인 형태의 ‘협단’을 제안하고 실천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야나기에게 중세 고딕은 미학적으로나 사상적으로 깊게 관여되어 있었고, ‘협단’처럼 구체적 실천 모델의 모태가 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공예의 길』야나기 무네요시 저, 이길진 역, 신구문화사, 서울, 1994
『반룬의 예술사 이야기』헨드릭 빌렘 반 룬 저, 이덕렬 역, 들녘, 서울, 2000
『서양 건축 이야기』빌 리제베로 글·그림, 오덕성 역, 한길아트, 서울, 2000
『서양미술사』E. H.곰브리치 저, 최민 역, 열화당, 서울, 1977
『수집이야기』야나기 무네요시 저, 이목 역, 산처럼, 서울, 2008
『야나기 무네요시 평전』나카미 마리 저, 김순희 역, 효형출판, 서울, 2005
  • 가격1,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3.02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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