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컨버전스] 디지털 컨버전스의 등장배경, 특성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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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컨버전스] 디지털 컨버전스의 등장배경, 특성 및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디지털 컨버전스란?
2. 디지털 컨버전스의 등장 배경
3. 컨버전스 시대의 특성
4.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의식과 행동 양식의 변화
 1) 일반적인 경향
 2) 구체적인 경향
5. 디지털 컨버전스 환경의 영향을 받고 있는 분야별 특성
 1) 산업디자인에서의 디지털 컨버전스 경향
 2) 방송・통신에서의 디지털 컨버전스 경향
 3) 영화·영상산업에서의 디지털 컨버전스 경향
 4) 디지로그(Digilog) 경향의 스타일
6. 디지털 컨버전스 유형과 발전 전망

참고자료

본문내용

품들이 그러하듯이 경량화, 소형화, 슬립화 등을 목표로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수동카메라의 구조가 혼용되기 시작하면서 카메라의 형태도 과거의 수동식 필름 카메라의 형태와 유사하게 회기하면서도 디지털 기술의 장점을 유지하기 위한 디자인간의 융합도 이루어 졌다.
6. 디지털 컨버전스 유형과 발전 전망
현재 가장 활발하게 컨버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는 IT제품 간 융합이다. 컨버전스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이전에는 기존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을 통합하는 수준에서 융합이 이루어졌다. 주로 IT 산업 내에서 PC, 통신기기, AV 등 전자제품들을 중심으로 비교적 모방과 복제가 용이하거나 기능의 유사성이 높은 제품들의 융합이 이루어져 왔다. 초기 기존 기능과의 융합을 중심으로 한 IT 제품간의 컨버전스를 넘어 향후에는 진화하는 고객가치를 반영하는 IT 제품 간의 컨버전스가 이루어 질 것이다. 현재 모바일기기를 중심으로 통신 이외의 정보, 데이터통신, 오락, 커머스 등의 기능과 융합도 가속화되고 있다.
모바일기기가 컨버전스 단말기로 각광을 받는 것은 현재 보급이 거의 다 되어 있고 추가적인 단말기 소지의 부담이 없으며 기존의 통신망을 이용하여 통신네트워크를 활용하기가 비교적 원활하기 때문이다. 휴대전화로 대변되는 모바일 기기는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모든 융합서비스를 담을 수 있는 형태의 완전 통합형 단말기로 발전할 수도 있고, 원래의 통신기능 이외에 소비자에게 필수적인 부가서비스 몇 개만을 담는 형태로 발전할 수도 있다.
통합형 단말기는 소비자가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단말기로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다양한 서비스를 단일 단말기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단말기의 크기, 가격, 이용복잡성 등에서 소비자는 그만큼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반면에 원래기능의 충실성을 추구하거나 이용 복잡성을 좋아하지 않는 소비자들은 비교적 간단한 형태의 통합 단말기를 선택할 확률이 높다.
컨버전스의 다른 유형인 네트워크/서비스 간 컨버전스는 현재 크게 음성과 데이터, 유선과 무선, 통신과 방송의 융합 등 3가지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음성과 데이터 통합으로는 현재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가 소개되어 있는데, VoIP는 기존의 전화망이 아닌 IP(Internet Protocol) 네트워크상에서 음성신호를 패킷(Packet)형태로 전송하는 음성서비스를 말한다. 즉 기존에 회선교환 방식의 PSTN으로 음성을 전송하던 것에서 인터넷 망을 통하여 음성을 데이터화하여 전송하는 기술을 말하는 것이다. 초기 VoIP는 통화요금이 기존 전화에 비해 저렴하고 인터넷망의 효율성을 제고한다는 측면에서 개발되었으나 현재에는 음성과 데이터의 결합이라는 맥락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다자간 통화, 무선 LAN을 통한 VoIP, 멀티미디어 화상통화 등 다양한 응용서비스와의 결합이 가능하다. 유선과 무선의 통합은 통신서비스와 네트워크, 시스템 등이 유선과 무선에 관계없이 통합되는 것으로 소비자 측면에서는 장소에 관계없이 음성과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무선 통합의 대표적인 서비스는 One-Phone 서비스로 유선, 무선, 구내 망 등이 자동으로 전환되어 이용자는 끊김 현상 없는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통신과 방송 융합은 통신과 방송을 같이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 욕구, IT의 발달, 규제 완화 및 경쟁 활성화 등으로 통신과 방송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현상을 의미하며 통신부문과 방송부문에서 별도로 구성되어져 있던 단말기, 네트워크, 콘텐츠가 통신과 방송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하거나 제공할 수 있는 형태로 통합이 될 전망이다. 단말기와 콘텐츠는 다양성을 중심으로 진화될 것이며, 네트워크는 모든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는 통합성, 광대역성, 이동성 중심으로 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기존의 통신, 방송 분야의 사업자들은 융합을 통해서 그들의 역할을 넓힐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상의 3가지 형태의 컨버전스는 소비자 측면에서는 여러 가지 서비스를 하나의 단말기, 네트워크로 제공받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이 반영되어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가 단일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되는 All IP 기반의 NGN(Next Generation Network)환경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이러한 NGN 환경을 기반으로 네트워크/서비스 간 융합은 궁극적으로 Ubiquitous 네트워크의 모습을 띨 것이다. 컨버전스의 다른 유형으로는 사물/기기와 인간과의 융합이다. 컨버전스의 궁극적인 취지는 인간의 삶의 질을 제고하는 것이다. 따라서 컨버전스의 최종적 단계는 인간을 닮은 사물, 기기를 양산하는 것으로 먼저 인공장기, 인공지능 컴퓨터를 인간에게 이식해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수명을 연장시키는 기술이 발전될 것이다. 인간이 자신의 노동을 대체시키고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받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는 인간의 사고, 인간의 감각 및 인간의 섬세한 육체 등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는 휴머노이드 형태의 로봇 개발 방향으로 컨버전스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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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6.10
  • 저작시기2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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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51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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