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디지털 영상의 특징
Ⅰ. 영상의 비물질성
Ⅱ. 수적 재현
Ⅲ. 모듈성
* 참고문헌
Ⅰ. 영상의 비물질성
Ⅱ. 수적 재현
Ⅲ. 모듈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으로 저장되었다가 상영시에 많은 이미지와 동영상, 음향으로 다
시 합쳐질 수 있다. 이는 모든 요소들이 독립적으로 저장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예로 HTML 문서의 구조를 들 수 있다. HTML문서는 텍스트와
GIF, JPEG 이미지, 미디어 클립, 쇼크웨이브Shockwave와 플래시Hash 영화
등과 같은 많은 개별적인 객체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객체들은 모
두 독립적이고 개별적으로 네트워크상에서 저장된다(Manovich, 2001: 30~l). 앞의 사례들처럼 디지털 영상은 독립적인 부분들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모듈 구조는 영상의 수정과 변경을 매우 손쉽게 한다. 전체
영상의 변화 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각 요소들을 수정할 수 있기 때
문에 영상은 매끄럽게 연결된 완성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라도
삭제와 대체가 가능한 객체들의 총합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의 영상이 보여 줌의 미학 혹은 보여 줌으로써
그 가치가 완성되는 것이었다면, 디지털 영상은 가공하고, 변경할 수 있
는 영역이 됨으로써 이용자의 상호 작용성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이
는 또한 영상과 수용자의 거리를 없애는 것이기도 하다. 이제 영상은 재
현된 대상이 아니라 생성된 것일 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거리를 두고 보
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가공하고 변경할 수 있는 것이 됨으로써 디지털
영상에서 이용자와의 거리는 상실된다.
디지털 영상의 모듈적 특징은 컴퓨터 게임, 모바일용 이미지 및
아바타와 같은 콘텐츠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아바타 꾸미기
서비스의 경우 이용자가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는 일종의 이미지 조각
들을 제시해 준다. 이용자는 배열, 조합함으로써 영상을 완성 할 수 있으
며, 그 영상은 고정된 완성물로서의 영상이 아니라 언제라도 다시 조합,
변경될 수 있는 무한한 잠재태로서의 영상이 된다. 모듈성은 영상 자체
의 속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영상의 수용 행위 단계에서 이용자의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 참고문헌
- 이재현(2004).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송민정(2003).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서울: 진한도서
- 주형일(2004). 영상 매체와 사회. 서울: 한울
- 김영석(2000).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서울: 나남
- 류현주(2000). 하이퍼텍스트 문학. 서울: 김영사
- 이재현(2000).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시 합쳐질 수 있다. 이는 모든 요소들이 독립적으로 저장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예로 HTML 문서의 구조를 들 수 있다. HTML문서는 텍스트와
GIF, JPEG 이미지, 미디어 클립, 쇼크웨이브Shockwave와 플래시Hash 영화
등과 같은 많은 개별적인 객체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객체들은 모
두 독립적이고 개별적으로 네트워크상에서 저장된다(Manovich, 2001: 30~l). 앞의 사례들처럼 디지털 영상은 독립적인 부분들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모듈 구조는 영상의 수정과 변경을 매우 손쉽게 한다. 전체
영상의 변화 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각 요소들을 수정할 수 있기 때
문에 영상은 매끄럽게 연결된 완성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라도
삭제와 대체가 가능한 객체들의 총합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의 영상이 보여 줌의 미학 혹은 보여 줌으로써
그 가치가 완성되는 것이었다면, 디지털 영상은 가공하고, 변경할 수 있
는 영역이 됨으로써 이용자의 상호 작용성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이
는 또한 영상과 수용자의 거리를 없애는 것이기도 하다. 이제 영상은 재
현된 대상이 아니라 생성된 것일 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거리를 두고 보
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가공하고 변경할 수 있는 것이 됨으로써 디지털
영상에서 이용자와의 거리는 상실된다.
디지털 영상의 모듈적 특징은 컴퓨터 게임, 모바일용 이미지 및
아바타와 같은 콘텐츠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아바타 꾸미기
서비스의 경우 이용자가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는 일종의 이미지 조각
들을 제시해 준다. 이용자는 배열, 조합함으로써 영상을 완성 할 수 있으
며, 그 영상은 고정된 완성물로서의 영상이 아니라 언제라도 다시 조합,
변경될 수 있는 무한한 잠재태로서의 영상이 된다. 모듈성은 영상 자체
의 속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영상의 수용 행위 단계에서 이용자의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 참고문헌
- 이재현(2004).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송민정(2003).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서울: 진한도서
- 주형일(2004). 영상 매체와 사회. 서울: 한울
- 김영석(2000).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서울: 나남
- 류현주(2000). 하이퍼텍스트 문학. 서울: 김영사
- 이재현(2000).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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