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과정, 젠더 사회화, 연로함, 죽음(문화, 사회, 아동기, 아동발달, 성인기, 노년기)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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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애과정, 젠더 사회화, 연로함, 죽음(문화, 사회, 아동기, 아동발달, 성인기, 노년기) 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문화, 사회, 그리고 어린이 사회화
⦁아동 발달 이론들 ⦁사회화 기관

나. 젠더 사회화
⦁젠더 개념 ⦁젠더 이론

다. 생애 과정
⦁아동기 ⦁10대와 청년 문화 ⦁초기 성인기
⦁성숙된 성인기 ⦁노년기

라. 연로함
⦁인간 사회의 노령화 ⦁사람들은 어떻게 나이를 먹고 늙어가는가?
⦁노인 되기: 여러 상반된 사회학적 설명들
⦁연로함의 여러 측면들 ⦁연로함의 정치학

마. 죽음. 임종, 그리고 사별
⦁죽음과 임종의 시작 ⦁현대 사회에서 죽음의 이론화
⦁최근의 진전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저축형으로 신탁은행의 개인연금신탁, 일반은행의 연금예금, 증권회사의 개인연금계획 등이 있고 보험형으로 생명보험회사의 개인연금보험이 있다.
노인 인구 증가에 대한 대처방안
- 국가 연금과 국가 건강 서비스 제공
- 노인층의 경험과 재능을 이끌어냄으로써 통합을 시도.
- 정부와 민간의 역할분담과 상호협력.
- 보건의료 및 복지서비스의 통합적 접근.
< 참고문헌 >
앤서니 기든스 「현대 사회학」 권 육상 저 「최신 노인복지론」
김 종일 · 최혜지 「쉽게 쓴 노인복지론」
마. 죽음, 임종, 그리고 사별
죽음과 임종의 시작 현대 사회에서 죽음의 이론화 최근의 진전들
1. 죽음과 임종의 시작
죽음이란?
-> 죽음은 살아있는 상태의 종결을 의미하는 것으로 죽어가는 과정(dying)이 끝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죽어가는 과정, 즉 임종이란 다시 삶을 회복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진 상태이다.
죽음의 유형
내용
생물학적 죽음
호흡정지, 심장정지, 동공확대를 죽음의 판단기준으로 하는 이른바 삼증후설에 근거하여, 인간의 장기 기능이 정지된 상태를 의미함.
의학적 죽음
모든 체세포의 기능상실로 생체가 기능하는데 필요한 화학적, 물리적 또는 전기.생리적 활동을 잃게 되어 인체의 세포가 불가역적인 상태로 변화한 것을 의미. 즉 뇌 또는 호흡이나 심장박동의 완전한 정지
사회적 죽음
생명은 유지되고 있지만 인간으로서의 기능을 전혀 할 수 없는 상태, 식물인간이 대표적 예, 의학적 법적 죽음이 전제되어야 함.
신학적 죽음
생명체의 기능이 완전히 정지된 상태에서 인간의 생명이 신에게 귀의하는 것을 말함, 철학적 정의로는 생각의 정지
법적 죽음
의사가 죽음을 판정한 후 이를 기초로 죽음을 법적으로 인정한 경우를 말함.
출처 : Zastrow, Charles(2005)Introduction to social work and social welfare, p.406-411
죽음과 임종의 시작
-> 죽음과 임종은 한 개인이 사회적 참여에 종말을 긋는 계기이기 때문에 사회학의 보다 핵심분야로 자리잡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사회가 수십만 명의 죽어가는 사람을 어떻게 보살피고 있는가? 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죽음과 임종에 대한 연구가 발달하였다.
2. 현대 사회에서 죽음의 이론화
-> 현대 사회의 경우, 임종은 진실로 아주 외로운 과정인 것이다.
죽음과 임종을 맞이하고 경험하는 방법이 과학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변화는 죽음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를 가져왔다. 과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집에서 사랑하는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죽어갔다. 그러나 현대에는 의료기술의 발달, 인구학적 변화, 산업화의 요인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의료시설이나 병원에서 죽어간다. 현대인들은 과거에 비해 죽음이나 임종에 익숙하지 못하는데, 죽음장소의 변화는 이러한 이유를 설명해 주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현대인의 죽음과 임종과의 격리
-> 지그문트 바우만 : 현대인들은 죽음을 먼 미래의 일로 부정하거나 미루고 있다. 따라서 죽음에 대항하여 끝없는 방어적 전투를 벌이도록 한다. 예를 들어, 스스로의 만성 질환을 치료하며, 관리한다. 안티에이징 처치법, 비타민 보충제, 미용을 위한 성형수술 등도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바우만은 이러한 행위들이 ‘삶의 전략’의 일부라고 설명한다.
3. 최근의 진전들
호스피스
-> 1960년대 시작된 호스피스운동은 회복 가능성 없는 치명적 질환을 앓는 환자를 향해 병원이 보여주는 비인격성을 탈피하려는 하나의 대안 제공을 목표로 한다.
장례의 변화
-> 1980년대 이래, 여러 선진 사회의 경우, 임종과 상(喪)을 치르는 새로운 장례 문화를 추구해 오랜 관행으로 자리 잡혀 있던, 격식을 따지는 종교적 의식을 대체하고자 했다.(wouters) 과거보다 훨씬 더 격식을 따지지 않는 방식이 부상하는 듯 하다. 사회학자들은 이러한 경향을 ‘포스트모던’한 발전으로 설명하고 있다.
새로운 장례문화
장례보험 (상조)
-> 최근에는 생명보험사와 계약을 맺고 장례협회와 연계하여 장례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체가 생겨났다.
2. 장례에 관한 직업의 출현
-> 죽음 또한 집에서 보다 병원이나 시설에서 맞이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장례문화 또한 서비스 산업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그래서 장례를 전문적으로 맡아 진행하는 장례지도사의 양성이 각 대학에서 신설학과로 생겨나고 있다.
색다른 장례의 모습
엄숙한 분위기의 변화
-> 교회에서 거행되는 전통적인 장례의식보다 팝음악을 연주하거나, 과거 고인이 연설했던 연설을 다시 듣는 등의 장례를 지낸다.
복장의 변화
-> 검정색, 흰색의 무채색의 옷 보다 밝고 화려하거나, 과거 고인이 좋아했던 색의 옷을 입는다.
3. 추모사이트의 등장
-> 추모의 집을 이용하는 고인의 유가족이면 고인의 사진과 음성, 동영상자료 등 각종 자료를 올려 추모사이트를 만든다. 참배객은 고인의 영정 앞에 마음에 드는 꽃을 골라 헌화를 할 수 있다.
4.사리성형서비스
-> 죽은 이의 유골을 가져가면 사리로 만들어주는 ‘사리성형서비스’가 화제가 되고 있다. 이 보석형 사리는 어떤 환경에서도 부패하거나 변질되는 등 화학적 변화가 없어 냄새나 혐오감 없이 반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앤서니 기든스 「현대 사회학」 서 혜경 「노인죽음학개론」
Ⅲ. 결론
지금까지의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는 사회화의 중요성과 인간 생애를 보았다. 인간은 사회를 통해서 발전하고 진화해 나아간다. 성장 과정애서 문제가 일어날 수 도 있고, 때로는 사회과 과정을 잘 겪지못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빈번하다. 우리는 이러한 사람들을 도와주고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주어야한다.
※참고문헌
예비부모교육 (정옥분, 정순화 공저)
발달심리학 정옥분 저 |학지사 |2004.06.30.
생애발달2(청소년기에서 후기 성인기까지) Laura E. Berk 저 시그마프레스 출판
「현대 사회학」 을유문화사, 앤서니 기든스 - 제8장 생애과정
<고령화 사회와 노인복지> 양서원, 남기민 외 8명 공저 제2장-3
앤서니 기든스 「현대 사회학」 권 육상 저 「최신 노인복지론」
김 종일 · 최혜지 「쉽게 쓴 노인복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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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13.06.27
  • 저작시기2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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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54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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