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루소의 교육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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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생애 ▪ ▪ ▪ ▪ ▪ ▪ ▪ ▪ ▪ ▪ ▪ ▪ 2
 1.생애

Ⅱ.주요사상 ▪ ▪ ▪ ▪ ▪ ▪ ▪ ▪ ▪ ▪ ▪ ▪ 4
 1.루소의 교육사상
 2.주요이론
 3.루소의 인간관
 4.루소의 교육 목적
 5.교육 내용
 6.교육 방법

Ⅲ.영향 ▪ ▪ ▪ ▪ ▪ ▪ ▪ ▪ ▪ ▪ ▪ ▪ 12
 1.루소의 영향
 2.루소 사상의 영향
 3.루소의 사상에 영향을 받은 철학가

Ⅳ.비판점 ▪ ▪ ▪ ▪ ▪ ▪ ▪ ▪ ▪ ▪ ▪ ▪ 14
 ☼ 에밀로 본 루소 사상의 비판점

본문내용

."라고 외쳤다는 이야기도 있다.
뿐만 아니라 루소의 사상은 독일의 계몽주의 철학자들에게도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대철학자 칸트가 루소의 저작을 읽다가 산책 시간을 어겼다는 것은 유명한 전설이며, 괴테는 "루소와 함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된다."고 까지 하였다.
2.루소 사상의 영향
1). 열린교육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열린교육'은 어린이의 흥미와 경험에 바탕을 둔 교육을 하였는데, 실행, 감정, 관찰을 강조하여 형식적인 수업을 지양하였다. 열린교육은 지금까지 교육자 특히 교육철학자와 역사가들에게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역사가들은 왜 루소의 아이디어가 다시 대두되는가, 그것은 주기적으로 순환하는가 등 교육운동의 변천과 수정 등에 관심이 있다. 그리고 철학자들은 기본개념을 탐색하며 종전의 아이디어와 새로운 아이디어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발견하려고 한다. 우리는 (교육)철학자로서 교육자와 철학자들이 그들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정당화하는가, 그들 주장에 논리적인 약점은 없는가에 관심이 있는 것이다.
2) Summerhill
루소의 사상 일부가 20세기 심리학자이자 교육자인 Neill에 의해 반영되었는데, Neill은 어린이는 원래 선하며 억압을 하면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특히 형식적인 수업과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교육을 비난하고, Summerhill에서는 어린이가 수업참여를 원할 때까지 자유로이 놀게 하였다.
3)듀이 사상과의 유사점과 차이점
루소는 에밀에서 자유인의 교육을 묘사하면서 어린이는 본래 선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제한을 해야 하며, 엄격한 도덕교육은 필요하지 않다고 하였다. 시골환경은 인간의 타락을 최소화 할 수 있으므로 도시환경보다 더 낫다고 보았으며, 추상적인 사고나 이른 독서를 강요하지 않았다. 그는 흥미와 경험, 감각과 감정에 의한 학습을 주장하고, 따라서 학습하는데 객관성을 강요하지 않고 호기심의 촉진이 필요하다고 보았으며, 이것은 듀이의 연구에 영향을 주었다.
듀이와 루소는 교육에 관한 생각이 일치하는 부분도 있으나 서로 다른 면도 있다. 루소는 어린이는 본래 선하다고 보았으나, 듀이는 어린이들이 선할 수도 있고 악할 수도 있다고 보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점에 차이가 있으며, 유사점은 어린이의 동기와 직접적인 활동의 강조한 것이다.
4) 자유 교육
루소의 교육사상의 또 하나의 특징은 소녀와 여성에 관한 것이다. 그는 교육은 시기가 결정적이라 보았다. 어린이는 배우기 위한 일정 시기가 준비되어 있으며, 교사는 학생들에게 적절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준비성과 시기는 오늘날도 중요시되고 있다. 루소는 소년과 소녀에게 각기 다른 교육을 권장하였으며, 그가 교육에 공헌한 대부분은 소년의 교육에 관한 것이다. 공정성에 관해 남성의 자유와 여성의 억압으로부터의 보호를 주장하였으나, 루소의 '자유의 철학'이란 남성의 자유를 상정한 것이지 여성을 위한 것은 아니다.
3.루소의 사상에 영향을 받은 철학가
1)Pestalozzi
=>object lesson
페스탈로찌는 어린이는 감각을 통하여 교육되어야 한다고 하여 루소의 견해를 따르고 있다. 그는 루소와 로크의 사상을 따라 'object lesson'을 창안하였다. object lesson은 대상을 보여줌으로써 시작되며, 그것을 묘사하게 하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말하도록 한다. 이 수업은 보통 교훈을 주는 것으로 끝난다. 페스탈로찌는 도덕 교육에 많은 관심이 있었고, 모든 수업은 인지적 관점 뿐 아니라 도덕적인 관점도 가져야 한다고 믿었다. 흥미로운 것은 오늘날 우리의 대부분은 object lesson을 수업의 도덕적인 부분하고만 관련짓는다는 점이다.
2)Herbart
=>apperceptive mass
헤르바르트 또한 감각 및 교육에 있어서의 중요한 역할에 관하여 루소의 사상에 바탕을 두었다. 그는 mind의 작용을 표현과 'apperceptive mass'로 불리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apperceptive mass는 새로운 지각이나 아이디어를 이해하기 위한 사전경험의 집합체라고 생각하였는데, 이는 Piajet의 'cognitive structure'의 선행 이론인 셈이다. 이들 두 개념의 중요한 차이는 Piajet의 인지구조는 조작적 機制인 반면, 헤르바르트의 apperceptive mass는 실제적 경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두 기능이 모두 새로운 감각을 동화한다는 점은 비슷하다.
3) Froebel
=> 선 개념
Froebel은 루소의 영향을 받은 세 번째 사상가인데, 프뢰벨의 은유법에 의하면 유치원은 꽃처럼 열리고 성장하는 정원이었다. 루소의 어린이의 善 개념은 프뢰벨이 강조한 양육과 성장에 반영되어 있다. 즉 유치원은 이러한 善을 보존하고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Ⅳ.비판점
에밀로 본 루소 사상의 비판점
1.루소의 교육론은 자연적인 성장에 맡긴다는 것,
일정한 방향을 제시하지 않고 개인을 방치해 둔다는 점에서 비판받을 수 있다.
또한 교육에 있어서 사회의 영향을 배제하고 있음도 비판받을 수 있다.
2. 상류계급의 자제를 위한 귀족의 자제를 모델로 하고
하류계급의 아동이나 장애자들의 교육에 대해 관심 갖지 못했다.
3. 훌륭한 교육이 왜 중요하며 당대의 학교교육이 어떻게 나쁜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4. 개인적 전체적 경험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의 교육을 밝히지 않았다
그의 교육론이 일반론에 머물고 있을 뿐 구체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심도있는 논의를
전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5. 성차별이 지적될 수 있다. 남녀의 차이를 당시의 사회 문화적 상황에 근거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하지 못하고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근거로 분석하고 있다
그리하여 결국 양자간의 차이를 시대와 사회에 따라서, 그리고 교육의 양과 질에 의해서 변화될 수 있는 가변적인 속성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불변의 특징으로 고정화시켜 버렸다.
6.현대교육에 미치는영향
① 긍정적 : 개인의 경험에 근거한 학습 중시 - 관찰, 실험, 검증, 과정 등 자연과학적 탐구과정 중시 ② 부정적 : 암기식 교육 철저히 배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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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04
  • 저작시기2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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