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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고독한산책자의 몽상][인간불평등기원론][사회계약론][에밀]루소의 생애, 루소의 정치사상, 루소의 교육사상, 루소의 고독한산책자의 몽상,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루소의 사회계약론, 루소의 에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루소의 생애

Ⅲ. 루소의 정치사상
1. 개인주의적 혁명으로 보는 견해
2. 전체주의 국가의 옹호자로 보는 견해

Ⅳ. 루소의 교육사상
1. 제1단계에서는 우선 신체의 발육이 중요하다
2. 제2단계의 교육 또한 자연에 의한 교육이다
3. 제3단계의 교육은 에밀에서 제 3부와 제 4부에 해당되는 시기의 교육이다
4. 청년기의 교육은 루소의 가장 의도적이고 본격적이 교육론이 전개되는 시기이다
5. 제5부에는 에밀과 결혼하게 될 소피라는 이름의 가상적인 여자를 위한 교육론이 전개

Ⅴ. 루소의 고독한산책자의 몽상

Ⅵ.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1. 불평등의 제도화
2. 자연적 본성의 변질
3. 소외와 불평등의 심화

Ⅶ. 루소의 사회계약론
1. 사회계약론
2. 루소의 혁명적 선언
3. 민중의 저항 원리
4. 권력에 대한 이해

Ⅷ. 루소의 에밀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의 임무를 방기하는 치자는 더 이상 치자로서의 권리를 가질 수 없고, 반드시 백성의 저항에 부딪치게 된다는 사상은 당시 대단히 진보적이고 지배계급에게는 위협적인 사상이었다. 그러나 그의 사상이 이론적 계기가 되어 인류사의 가장 획기적인 전환의 장이 되었던 프랑스 혁명이 발발하게 되었음을 상기해 볼 때, 민본을 기초로 한 정치 사사의 정당성은 역사 속에서 얼마든지 검증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사회계약론」이 담고 있는 권력에 대한 이해는 민의를 존중하고 민의를 근거로 권력을 파악하며, 민의에 어긋나는 패도, 곧 부당한 권력에는 저항할 수 있다는 인식에서 맹자의 \'정명론\'과 일맥상통한다. [사회계약론] 역시 권력의 근거를 국민으로 파악하고 국민의 의사를 존중하고, 국민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는 정치 형태를 주장하였던 바, 루소가 말한 \'일반의지\' 또한 \'민의 중심\' ,곧 \'민본(民本)\'의 다른 이름이다.
Ⅷ. 루소의 에밀
1. 유아기(1세-5세)
루소는 어린아이의 신체의 단련과 부모와의 관계를 논하였다. 어린아이의 신체의 단련의 시작은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므로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게 함으로써 그의 신체적인 발달에 기초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루소는 갓난아기가 처음 태어났을 때부터의 부모와의 관계를 교사의 개념을 도입하여 설명하였다. 그래서 좋은 교사는 어떠한 자격이 필요한 것에 대해서 많은 논의를 했지만 첫 번째로 제시한 것이 그 자격을 돈으로써 사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직접 즉, 부모 자신이 그것을 담당해야 한다고 하였다. 가벼운 병에는 약을 쓰지 말 것과 완구에는 자연물과 직결시켜 자연을 대상으로 완구를 삼아 양호에 주력하도록 하였다.
2. 아동기(6세-12세)
이 시기에 어린이는 자기 경험을 외적 세계에 맞추어서 완수한다. 여전히 시골(campagne)에서 자연과 접촉하며 살면서 어린이는 자신의 감각과 자기 신체기관을 교육하는데 익숙해지고, 자기 자신의 욕망을 만족하기 위하여 감각과 신체를 사용한다. 어린이는 자기 사신의 경험으로부터 정당한 결론을 끌어내는 것을 배우고, 모든 지식의 원리를 그 자신에 의해 발견하면서 자기 자신의 이성은 매우 정직(droiture)하게 실행한다. 읽기를 배우는 것은 이 모든 것과 관련하여 보면 부차적인 것이다. 모든 것에 흥미를 갖는데 익숙해진 어린이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일을 풀어나갈 것이다.
이때 교사는 단지 인도자(guide)일 뿐이다. 잘못에 대해 벌을 받는 것은 어린이가 행하지 않아야 하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인데, 그것은 직접적인 경험으로부터 생기도록 해야 한다. [경험을 해보니 잘못을 하면 신체를 다치거나 다른 것을 상하게 한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것] 루소가 도덕에 대한 강의나 독서보다 사물에 대한 강의나 한담(수다 떨기)를 더 좋아했다면, 바로 그런 이유에서 자연(물체, 사물의 본성) 교육에 중요한 지위를 부여한 것이다. 이리하여 어린이가 자기 삶을 넓은 (자연적)세상으로 이끌기에 익숙해져서, 단순하고 풍부한 섭식을 이용할 줄 알 경우에, 그 어린이는 \"건장한 인간(un bel animal)\"이 될 것이다. [어린이가 동물성을 지닌다고 야수가 되는 것은 아니다. 『미녀와 야수』에서 한 야수를 보는 것은 건장한 남자가되었다는 은유의 표현이다]
3. 소년기(13세-15세)
이 시기에 아이의 체력은 욕망보다도 훨씬 급속도로 발달하게 되며 삶에 있어서 근본을 이루는 최대 체력의 증진기로서 일생 중 가장 귀중한 시기이자 짧은 시기이다. 이 체력증진의 기간에 그에 맞는 방향을 제시해야만 한다. 그리고 그것을 장래에 소용이 되도록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이성의 눈이 뜨게 되고 호기심을 갖게 되며 사물에 대한 판단과 비판력이 생기게 되므로 지적 교수가 가능하다. 이러한 지식의 도야는 스스로 사물에 접해서 얻어져야 하고 발견해야 하고 스스로의 판단력을 배양해야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내용은 ‘생활에 유용한 경우에 뿐’이라는 공리주의를 택하였고, 독소로서는 오직 <로빈슨 크루소>만을 교재로 하였다. 직업인보다 자기의 능력으로 자기생활을 유지 개척하는 인간이 될 것을 바라고 그는 ‘에밀은 농부와 같이 일하고 철인과 같이 생각하는’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4. 청년기(16세-20세)
루소는 이시기에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신체적인 변화의 예를 들어 제 2의 탄생이라 일컬었다. 그리고 이때부터 인간의 진정한 삶이 시작되며 보통 교육이 끝나는 이 시기야말로 정말 교육이 시작되어야 하는 시기라고 강조를 하였다. 종교에 의한 영혼의 교육에서 도덕성은 행위에 관해서 스스로 판단하는 속에 있으며, 순수한 도덕성에 의한 양심에 의해 신앙에 나갈 것을 강조하여 종교계의 배척을 받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청년의 취미에 대해서 논하면서 끝을 마무리 지었다.
이렇듯 4편에서는 청소년기의 교육법에 대해 다루어지는데 이 시기에는 유아기 때부터 쌓아 온 신체 및 감성, 오감을 토대로 잘 다듬어진 이성을 창출해 내는 시기로 그 중요성이 가장 강조되고 있다.
5. 결혼기(성인기)
루소는 이 5편에서 에밀의 배우자를 찾으면서 소피라는 여자인물을 내세우면서『여성교육론』을 서술하였다. 소피의 성장과정과 그녀의 교육의 근간을 논하였으며 다시 에밀과의 결혼 직전에 있었던 그 사이를 서술하고 글의 마지막에서는 에밀과 소피 사이에 아기가 태어날 것임을 말하면서 다시금 새로운 시작을 느끼게 하였다.
루소는 여자들에 있어서는 그의 근본 사상에서 예외로 취급하고 있다. 즉 여자는 남자를 즐겁게 해주며 순종과 겸양의 미덕을 기르고 가사를 알뜰히 정리하는 것을 여자교육의 이상으로 삼았다.
참고문헌
◈ 김행선, 루소의 생애와 사상, 노란숲, 2011
◈ 강성훈, 루소의 에밀에 대한 재해석, 한국교육철학회, 2008
◈ 이환, 루소의 정치 사상, 한국프랑스고전문학회, 2000
◈ 임문옥, 루소의 교육사상과 자연주의, 조선대학교, 2010
◈ 장 자크 루소 외 1명,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 부북스, 2010
◈ 정승옥, 루소에 있어서의 자연과 역사의 문제 : 불평등기원론을 중심으로,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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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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