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분석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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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분석적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분석적 고찰
Ⅰ. 루소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루소의 생애
2. 루소의 사상적 배경
(1) 계몽주의시대의 사상
(2) 백과전서
(3) 살롱문화
(4) 자연종교

Ⅱ. 루소의 철학 사상
1. 루소의 철학사상
(1) 인간관 : 자연인
(2) 일반의지
2. 루소의 작품을 통해 살펴본 그의 사상
(1) 학문예술론
(2) 인간 불평등 기원론
(3) 사회계약론

Ⅲ. 루소의 교육사상
1. 발달단계론
2. 교육 대상
(1) 아동교육
(2) 여성교육
3. 교육 방법 : 자연교육방법론
(1) 소극적 교육이란 무엇인가
(2) 자연주의 교육원리
4. 교육 내용
(1) 도덕교육
(2) 체육교육
5. 정치와 교육의 관계

Ⅳ. 교육 소설 『에밀』
1. 에밀의 출현과 수난
2. 에밀의 내용
(1) 에밀의 기본 관점
(2) 에밀의 내용

Ⅴ.루소 사상의 교육적 시사점
1. 사상사적 의미
(1) 종교
(2) 프랑스 혁명
2. 교육의 3요소를 중심으로 본 시사점
(1) 학생(교육 대상 측면의 시사점)
1) 아동교육
2) 여성교육 : 여성교육에 대한 비판과 옹호
(2) 교육내용 - 도덕교육
(3) 교사
3. 교육 방법 측면의 시사점
(1) 소극적 교육론의 영향
(2) 발달에 따른 교육

Ⅵ. 후기

본문내용

. 그러기에 어린이를 어린이답게 키우지 못하면, 그 단계의 교육을 망치기 때문에 인간으로도 성숙 못 한다는게 루소의 주장이었다. 인간교육은 하늘이 준(자연적인) 절대불변의 법칙, 즉 그 발달단계에 알맞게 전개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루소의 발달단계 이론은 현실적인 실현 가능성이 결여되었다는 비판도 있지만 아동의 심리적 발달단계 수준에 부합하는 교육방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루소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내용과 우리의 교육상황은 매우 다르다. 그것은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에서부터 출발한다. 아동을 그 자체의 감정과 정서가 있는 어린이로 보지 않고 미래의 성인을 준비하기 위한 과도기적 존재, '작은어른'으로 본다는 것이다. 그래서 아동의 현재 행복을 보장하기보다는 다음 단계를 준비하기 위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앞서 언급했던 조기교육의 경우도 입학을 앞 둔 정규 교육기관의 교육을 미리 준비함으로서 지적·정서적 나이에 알맞은 교육이 아닌 아동의 수준을 넘어선 지식교육을 강요하고 있는 예이다. 모국어도 제대로 깨치지 못한 아동에게 영어테이프를 틀어주고 알파벳 외우기를 강조하며 한자공부와 컴퓨터 교육을 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조기교육의 문제점은 그 지향점이 조화로운 발달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이 아니라 오직 인지발달에만 집중되는 데에도 있다. 한 인간의 발달은 오직 인지적 측면만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발달과 동시에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은 다양한 인지적 자극이 필요하다. 발달단계에 맞지 않는 교육은 아동의 그 단계에 맞는 자연성을 훼손하게 되고 순수성을 잃어버린 어린이 같지 않은 어린이를 만든다.
어린이들은 자연의 리듬에 따라 단계적으로 성장한다. 즉 교육이란 외부로부터 지식을 주입하여 저장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가진 자연적인 힘과 능력을 내부로부터 계발하는 것이다. 인위적, 강제적, 강압적인 교육이 아니라 아동중심의 교육, 아동의 자연적 발달순서에 따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루소가 주장한 단계별로, 현재의 교육과정이 변화하는 것은 사실 많은 무리가 있다. 하지만 교육의 중심을 아동에 두고 그들의 관심과 흥미에 맞추어 아동의 본성을 계발해 나가는 과정은 인간 중에서 가장 순수하게 자연성을 간직하고 있는 어린이에게 그 본래의 자연과 자유를 되돌려 준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Ⅵ. 후기
교육 사상가 루소에 대해 조사하면서 느낀 것은 루소란 인물이 그동안 우리가 이해했던 것 보다 훨씬 어려운 인물이란 것이다. 그리고 한 사상가를 이해한다는 것이 결코 녹록한 일이 아님을 절실히 느꼈다. 예를 들어 "에밀"이 받았던 소극적 교육의 저변에 있는 '자연주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생애와 그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 또한 파악해야 하는데 한 시대를 풍미했던 사상가의 일대기를 정확히 알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또한 그의 교육사상과 유기적 관계를 맺는 그의 또 다른 사상과 실제의 삶이 완벽한 일관성을 띠는 것이 아니라서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있었다.
그러나 '루소'가 스스로를 '인간학자'라 칭한 것과 같이 인간과 인간에 대해 끊임없이 관심을 갖고 현재까지 다양한 부분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많은 사상을 설파한 인물이라는 점에서 루소에 대한 공부는 매우 값진 경험이었다. 특히 그 당시 어린이의 교육에 있어 개성과 자연성을 존중할 것을 강조 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오늘날 어린이들이 각자의 개성이나 자연적 성품을 발현시키기 어려운 교육환경에 놓여있음을 상기해본다면 더더욱 그렇다고 볼 수 있다.
자유로운 활동과 경험을 통한 교육을 주장한 것도 우리가 루소의 사상에서 눈 여겨 봐야 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물론 지금 시대에 에밀과 같은 유년시절을 보내기란 불가능하지만, 자연과 함께한 에밀의 유년시절을 단순한 유토피아로 치부할 것은 아니라고 본다. 에밀이 적극적 통제와 가르침이 없는 자연 상태에서 양육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이성이 잘 발달 될 수 있던 것은 그의 '경험' 때문이다. 현재 우리의 학생들도 그들의 부모님과 선생님이 조금만 참을성을 갖고 기다려준다면 배움에 있어 스스로 부딪히고 깨져가며 알아가는 '경험'을 누구나 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루소에 대한 비판도 적지 않다. 루소의 교육론이 극단에 치우쳤다는 평가가 가장 통설적이다. 루소는 아동의 자연적 발전만을 기대했지 외부의 주입이나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은 소홀히 하였다. 또한 루소의 교육사상이 자연에 의한 교육 내지는 소극교육이어서 실제 학교 교육에 적용하기엔 무리가 있다. 나아가 감성과 개성을 강조하고 자연에 대한 애착을 보이는 '낭만적 자연주의'는 지식의 변화속도가 빠른 오늘날에 있어서 실용적이지 못하다는 비판도 있다. 단적인 예를 하나만 들자면 한 명의 교사가 오직 한 명의 학생만을 가르쳐야 한다는 이상주의적 주장은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교육을 지향하는 현대의 교육상황에 비추어 볼 때 현실성이 없다는 것이다.
루소 교육사상의 대표적인 문제점 중에 하나로 여성교육론에서 나타난 성차별도 지적된다. 이상적 여성상에 대한 루소의 견해가 현대에는 공감할 수 없는 면들이 많다. 무엇보다도 루소의 여성교육론이 루소 사상 전체의 철학적 입장과 다른 역설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루소의 교육사상은 이 같은 여러 모순과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서양 교육사상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의 교육사상은 교육의 중심이 교사와 교재에서 아동으로 전환되는 전기가 되었으며 현대 교육에서 아동이 교육의 가장 중요한 주체로 자리 잡게 된 것도 바로 루소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루소가 현대 교육에 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시사점은 무엇보다도 그의 자연주의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인간이 스스로 소외되거나 타인에 대해서 무관심해지기 때문에,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더욱 자연의 진솔성과 자유의 주체성을 내면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루소의 자연주의적 인간주의 교육은 전인교육을 지향하는 현대 교육에서 충분히 재검토할만한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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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11
  • 저작시기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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