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극장 개념][극장 구성][소극장][멀티플렉스][디지털영화]극장의 개념, 극장의 구성, 극장의 종류, 극장 실태, 극장과 소극장, 극장과 멀티플렉스, 극장과 디지털영화, 극장 운영 방안, 극장 기획주체화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극장][극장 개념][극장 구성][소극장][멀티플렉스][디지털영화]극장의 개념, 극장의 구성, 극장의 종류, 극장 실태, 극장과 소극장, 극장과 멀티플렉스, 극장과 디지털영화, 극장 운영 방안, 극장 기획주체화 방안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극장의 개념

Ⅲ. 극장의 구성

Ⅳ. 극장의 종류
1. 일반극장
2. 오페라 극장
3. 뮤직 홀
4. 영화관

Ⅴ. 극장의 실태

Ⅵ. 극장과 소극장

Ⅶ. 극장과 멀티플렉스

Ⅷ. 극장과 디지털영화

Ⅸ. 극장의 운영 방안
1. 상주단체 운영
2. 단체 운영의 합리화

Ⅹ. 극장의 기획주체화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획제작에 참여시키거나, 기획 프로그램에 그들의 공연을 초청함으로써 오히려 예술 활동을 활성화 시키고 있다. 극장은 연중 예술적으로 뛰어나고 극장의 목적에 맞는 공연을 찾아 작품료를 지불하여 초청하며, 기획/마케팅력으로 관객동원을 늘려 입장료 수입을 올리는데 주력한다. 연중 일관성 있는 일을 쉼 없이 단계적으로 하는 것이다. 반면 예술가들은 홍보, 마케팅, 대관, 대중의 취향에 맞는 작품 선정 등 비예술적이고 소모적인 부문에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가 없어지며 좋은 작품을 만들어 공공극장에 파는데 최선을 다하는 가운데 그들대로 전문적, 예술적 발전의 방향을 찾을 수 있게 된다.
한 편으로는 기획의 주최인 공공극장들은 서로 초청대상의 작품을 주고받으며 프로그램을 풍요롭게 하고, 경제적인 부담을 나누어 덜고 있다. 좋은 작품을 만들면 연차적으로 여러 개의 공공극장이 초청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예술가(단체)는 작품성만으로 경제적인 소득을 올리게 된다. 아울러 극장이 제작을 기획한 작품에 유능한 예술가를 기용하여 작은 사설단체가 할 수 없는 작품을 창작하는 기회를 제공하거나, 공공극장 간의 공동제작에 여러 지역의 예술가들이 연대작업을 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예술적인 역량을 키워주는 구실도 하게 된다.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해 공공극장은 공연예술의 시장 형성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아울러 예술가와 극장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상호 발전되는 구조를 마련한다. 유럽의 사설극장 연합회가 연대하여 작품을 교환하거나 관객 서비스를 마련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이면에는 공공극장의 모범적인 선례가 영향을 준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또 한 편으로는 공공극장이 기획의 주체가 되었을 때 극장은 지역의 주민 관객을 단계적으로 접촉하고 그들의 요구를 프로그램에 반영하거나 문화예술을 통해 그들에게 봉사하고, 건강한 지역사회공동체로 인도할 길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연중 관객을 공공극장으로 불러들여야 하므로 기획과 마케팅의 노하우를 축적하며, 대관해주고 작품성과 흥행에 대한 책임을 면하는 현재의 모습은 사라질 것이다. 관객을 중심으로 한 공연예술문화의 시장이 구체적으로 파악되면 공연 이외의 다른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귀결이다. 그렇게 되면 현재 우리의 경우에서 자주 보듯이 대극장이 예식장, 민방위훈련, 각종 기념식, 강연회, 공기구나 지역사회단체의 모임 등에 쓰이는 용도는 자연히 없어지고, 문예회관의 대, 소극장에서는 문화예술을 중심으로 한 각종 전문 예술 공연 - 타 지역 및 그 지역의 예술 -이나, 아마추어의 초청공연, 워크숍, 영화, 문예교육 - 강연, 낭송, 발표 등 -, 음악 등 극장이 기획한 수많은 내용들로 채워질 수 있을 것이다.
. 결론
기존의 우리의 국공립 및 사립 공연장들의 상당수는 클래식이든 뮤지컬이든 공연 장르에 관계없이 다목적으로 때마다의 목적에 맞게 사용되도록 설립되어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었던 실태였다. 그러나 우리나라 문화예술분야의 전반적인 산업화로 인한 발전과 양질의 공급 화에 따라 근래에는 문화예술의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고, 또한 대중들의 다양한 욕구로 인하여 기존 문화예술에 대해 많은 변화를 요하고 있었다. 그 중 공연장의 경우를 살펴본다면, 양질의 문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뿐만 아니라, 공연장 자체 또한 많은 변화가 필요했음이 드러났다. 또한, 공연예술계의 산업화로 인한 많은 공연장과 문화 프로그램의 공급은 수요가 필요한 타깃에 대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등의 생존 전략들이 필요했다. 그러한 전략으로 국가적 정책과 공연장의 특성화 전략, 그리고 마케팅 전략 등이 근래에 들어서 많은 시도가 사례들이 있었다. 오늘날의 공연장구조는 관객 공간, 공연자 공간, 장치 및 제작 공간, 행정공간으로 구분되며, 공연장 종사원들, 기술 스태프들이 관리를 한다. 이 모든 공간들은 관객이 만족스럽게 관람을 마칠 수 있을 때까지 좋은 여러 조건들을 유지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M. 콘트, 스티븐 랭글리 저, 임연철 외 2명 역 / 극장 경영,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류형진 / 멀티플렉스 산업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5
신일수, 자격검정위원회 / 극장 상식 및 용어, 교보문고, 2006
서성희 / 디지털영화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공학회, 2007
이재현 / 디지털 영화와 사실주의 미학,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2006
차범석 / 한국 소극장 연극사 - 대학극회와 제작극회, 예술세계, 1989
  • 가격6,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061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